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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환적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 타당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Feasibility of Busan Container Transshipment by Barge service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4 no.5 = no.151, 2010년, pp.397 - 404  

조부래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최만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운경영학과) ,  신용존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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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부산 북항과 부산 신항간의 컨테이너 환적화물의 대부분은 육상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으며, 일부 환적화물은 바지선(barge)을 통하여 해상으로 운송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녹색물류의 관점에서 부산 북항과 신항간의 환적 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수요가 증가될 것을 예상하여, 바지선 운송의 타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부산항 환적물동량의 북항과 신항간 바지선 운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연간 수익성을 예측함으로써 북항과 신항 간의 컨테이너 물동량의 바지선 운송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부강과 신항간의 환적 물동량 변동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환적 운송물동량의 50%, 60%, 80%, 100% 운송의 경우와 바지선 월간 항차수 25회를 가정하여, 시나리오별 효과를 예측하였다. 바지선 운송사업은 북항과 신항 간의 TEU당 운임과 항차수에 따라 당기순이익이 좌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바지선 운송 사업의 당기순이익이 흑자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상되는 최저 환적물동량이 확보되어야 하고 TEU 당 최저운임이 결정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전세계적으로 녹색물류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부산 북항과 신항간 환적 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 필요성을 제안하여 환경오염과 도시교통 체증 등의 사회적 비용감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urrently, most cargos of container transshipment between Busan Port and New Port are transported over land, and the rest is transported by barge. This study estimated firstly the traffic between those ports through simulations in order to analyze the feasibility of container transshipment by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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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송의 수익성을 운송물동량과 운임 등의 여러 조건을 가정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바지선 운송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실제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더욱이 전세계적으로 녹색물류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부산 북항과 신항간 환적 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 필요성을 제안하여 환경오염과 도시교통 체증 등의 사회적 비용감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부산항 환적물동량의 북항과 신항간 바지선 운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고려하여 연간 수익성을 예측함으로써 북항과 신항 간의 컨테이너 물동량의 바지선 운송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바지선 운송사업의 타당성 분석을 위하여 환적 물동량 변동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북항과 신항간의 환적 운송물동량의 50%, 60%, 80%, 100% 운송의 경우를 가정하여, 시나리오별 효과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 북항과 신항의 환적물동량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한 방안으로 바지선을 이용한 북항과 신항간의 컨테이너 물동량 운송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부산항의 환적물동량 예측을 기반으로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송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을 산정하고, 항차당 컨테이너 물량에 따른 매출액 대비 당기 순이익을 분석하여 바지선 운송의 타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북항과 신항간의 환적 물동량 분석을 기초로 바지선 운송기반 구축에 소요되는 비용 항목의 총비용과 바지선 운송으로 인한 물동량에 대한 운임 등을 산정한 매출액에 대한 총이익으로 손익을 계산하여 바지선 운송 타당성을 검토한다.
  • 본 연구의 모델은 여러 가지 변수의 조작을 통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사업 운영에 관한 타당성을 뒷받침하며 바지선 운영에 관한 여러 비용 산정과 환경 변화에 맞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송의 수익성을 운송물동량과 운임 등의 여러 조건을 가정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바지선 운송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실제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부산 북항과 신항의 바지선 운송 물동량은 환적 물동량 변동에 따라 결정된다. 부산 북항과 신항의 바지선 운송사업의 전망을 예측해 보기 위하여 부산-북항과 신항의 환적물동량을 추정하고, 이들 물량의 북항-신항간 운송량을 시나리오별로 예측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 북항과 신항의 환적물동량의 효율적인 운송을 위한 방안으로 바지선을 이용한 북항과 신항간의 컨테이너 물동량 운송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부산항의 환적물동량 예측을 기반으로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송에 소요되는 제반 비용을 산정하고, 항차당 컨테이너 물량에 따른 매출액 대비 당기 순이익을 분석하여 바지선 운송의 타당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델은 여러 가지 변수의 조작을 통하여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사업 운영에 관한 타당성을 뒷받침하며 바지선 운영에 관한 여러 비용 산정과 환경 변화에 맞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송의 수익성을 운송물동량과 운임 등의 여러 조건을 가정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바지선 운송사업의 경제적 타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실제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더욱이 전세계적으로 녹색물류가 강화되는 시점에서 부산 북항과 신항간 환적 컨테이너의 바지선 운송 필요성을 제안하여 환경오염과 도시교통 체증 등의 사회적 비용감소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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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의 환적물동량 추세는 어떠한가? 부산항의 환적물동량 추세를 보면 2000년 123만 TEU에서 2008년에는 580만 TEU로 연평균 40.8%의 매우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그런데 부산항의 환적화물은 부산북항과 신항에서 같이 처리하고 있다.
북항과 신항간의 바지선 운항비용 투입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가? ① 인건비 : 선원인원수 5명, 선원인당 평균 월급여 300만원, 사무직 인원수 3명, 사무직 인당 평균 월급여 200만원 ② 유류대 : 1,200원/리터(방카A: 75%, 경유: 15%), 운항시간 4시간, 시간당 소요리터 300리터/시간, 1항차 유류비용 288만원 ③ 항차당 접안료 : 1회 접안료 100만원, 1항차당 200만원 ④ 바지선 선박구입비 : 선박 구매 예상비용 : 8,000P (320 TEU) 바지선(신조) 25억원, CPP 3,200마력 TUG(중고선) 15억원 합계 40억원 ⑤ 감가상각비 : 내용년수 20년, 20년 후 잔존가치(20%) 8억원, 감각상각 대상액 32억원, 년간 감가상각비 1.6억원, 월간 감가상각비, 1,333만원 ⑥ 선박 유지보수비 : 선박 구입비 40억원, 월간 유지보수비율 0.00125, 월간 유지보수비 500만원, 바지선 월간 자산운용비용 1,833만원⑦ 선박구입 이자 비용 : 선박 구입비 40억원, 선박구입 적용이자율 1.00%/월, 선박구입 월간 이자비용 4,000만원 ⑧ 법인세율 : 영업이익 1억 이하 법인세 13%, 영업이익 1억 초과 법인세 25%로 산정하였다.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어떤 수송체제가 구축되어 있는가? 세계적으로 선박의 대형화에 따라 대형 모선(Mother Vessel)은 소수의 대규모 중심항(Hub Port)에만 기항하고 나머지 중소항만은 피더선(Feeder Vessel)으로 연결하는 중심지선(Hub & Spoke) 수송체제가 구축되면서 환적물동량이 급증하기 시작하였다. 모선과 피더선 사이의 환적이 가장 일반화된 환적의 형태로 자리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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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상열.류동근(2007), “연안운송 활성화를 위한 Modal Shift정책 개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55권, pp.27-42. 

  2. 김상현, 고창두, 조용진, 박석호(2001), “수출입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에 의한 이산화탄소( $CO_2$ )와 질소산화물 ( $NO_X$ ) 배출량 삭감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환경공학회,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제4권 제4호, pp.42-50. 

  3. 김정규(2002),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를 위한 외항선의 활용방안,” 동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변량수(2005), “우리나라 컨테이너화물의 연안운송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양경호(2003), “우리나라 연안화물운송의 활용분석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이태우, 장영태, 신성호(2006), “산업연관분석에 의한 운송부문별 국민경제적 파급효과의 상호비교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51호, pp.47-67 

  7. 임광수, 강상곤, 안승범(2004), “연안운송 활성화 제약요인에 관한 연구- 화주의 연안운송기피 원인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0집 제2호, pp.253-273. 

  8. 장영태, 이태우, 김승곤, 신성호(2006),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우리나라의 연안 및 내륙수송 부문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2권 제2호, pp.35-60. 

  9. 전준수(2001), “연안화물 해상운송의 제약요인 분석 및 발전방안,” 서강경영논총, 제12권 2집, pp.261-287 

  10. 전형진(2007), “환경물류시대에 대비하자; 컨테이너 연안운송의 경쟁력 분석과 활성화 방안: 시간, 비용 구조적 경쟁열위의 연안해송 지원 필요,” 해양한국, 2007년 10월호, pp. 6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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