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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여가 레크리에이션 이론수업이 수강생의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Leisure & Recreation Liberal Art Lecture in the University on Leisure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5, 2010년, pp.379 - 386  

이연주 (한림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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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의 여가교육은 여가 레크리에이션 이론 및 실기강의, 교양체육과 같은 각종 여가활동 실기강의를 통해 직접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교양체육과 같은 실기과목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론강의에 대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피험자로 충청북도 S대학교의 여가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 167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15주 동안 매주 2시간씩 강의를 진행하여 여가태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Ragheb과 Beard[22]의 LAS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첫 강의와 마지막 강의를 시작하면서 설문지를 배포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여가교육 이론 강의는 여가태도의 4개 하위영역 즉,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그리고 행동적 여가태도 모두에서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수강생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leisure lecture on the class participants' leisure attitude. To achieve the purpose, a experiment method was performed. The167 subjects for this experiment were extracted from two leisure lectures of a university located in north Chungcheong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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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가교육 이론강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수강생들의 여가태도가 변화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실험연구이다. 피험자는 대학 여가 ·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수업 수강생들을 목적표집법(purposeful sampling method)으로 표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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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란 무엇인가요? 태도(attitude)는 한 사람이 과거로부터 학습한 경험의 산물로서 주어진 대상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긍정 혹은 부정의 방법으로 보이는 학습된 경향[19]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가태도는 “한 개인이 여가(leisure)에 대하여 긍정 혹은 부정의 방법으로 일관성있게 보이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여가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세 가지 경향으로 분류되는데 이 3가지는 무엇인가요? 여가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세 가지 경향으로 분류된다. 첫째, 여가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여가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고 주장하는 연구[4][7][16], 둘째, 대학 체육수업이 여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연구[4][10], 셋째, 여가태도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10][14] 등이다. 이렇듯 여가태도는 직접적으로 여가활동에 참가하거나 실기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박영숙이 정의한 대학생 계층이란 무엇인가요? 박영숙[8]은 대학생 계층은 가장 활발하고 자발적으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계층이며, 사회인으로서 출발을 준비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라는 점에서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활동 향유와 그를 위한 여가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집단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학은 학생들에게 실기와 이론 교양강의를 통해 직접적인 여가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간접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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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경태, “여가활동 참여와 여가태도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2. 김동건, 조민행, “여가교육과 재가노인복지시설노인의 심리사회적 건강”,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4호, pp.661-670, 2004. 

  3. 김미량, “댄스스포츠 참가자의 여가태도와 여가기능 및 여가만족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1권, 제1호, pp.73-84. 2007. 

  4. 김재운, “대학생의 교양체육 수강과 동아리활동 참여가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5권, 제2호, pp.126-143, 2001. 

  5. 김홍설, 송강영, 김경식, 구창모, “청소년의 여가활동과 여가태도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6호, pp.123-134, 1996. 

  6. 노용구, “노인 여가 교육 프로그램이 여가태도와 여가만족에 미치는 효과”,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3권, pp.351-361, 2000. 

  7. 박수정, “전문적 여가참여와 몰입경험, 여가태도의 인과 모형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5호, pp.719-727, 2004. 

  8. 박영숙, “대학생의 여가활동 유형과 생활만족도에 대한 분석”,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17권, pp.71-82, 1999. 

  9. 박장근, 신희진, 정수현, “대학생들의 여가개념과 여가교육의 방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7권, pp.867-878, 2002. 

  10. 심상신, “대학생들의 체육수업 참여만족과 여가태도 및 학교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3권, 제1호, pp.309-314, 2004. 

  11. 원형중, 이승민, 박수정, “여가중심사회를 위한 여가교육”, 한국체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pp.617-626, 2007. 

  12. 이문진, 김미량, 김동진, “스포츠형 여가활동 참여자의 여가태도척도(LAS) 요인구조 검증”, 한국체육학회지, 제45권, 제2호, pp.77-86, 2006. 

  13. 전매희, “여가스포츠참여 대학생의 여가태도와 여가기능의 관계”,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2호, pp.129-138, 2008. 

  14. 전태준, “동아리 참여 대학생의 여가태도가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32권, 제4호, pp.61-71, 2008. 

  15. 하지연, 원형중, “직무유무에 따른 성인여성의 여가기능, 여가태도, 여가권태의 차이”,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6권 pp.155-168, 1996. 

  16. 홍석표, “유년기의 스포츠 경험이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8권, pp.471-479, 2002. 

  17. 한승진, “대학생의 여가 능력과 행복감 증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18. R. P. Bagozzi and P. E. Burnkrant, "Attitude organization and the attitude: A reply to Dillon and Kumar. J. Press. Soc." Psychol, Vol.47, pp.1191-1205, 1985. 

  19.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m," Mass: Addison Wesley. 1975. 

  20. G. Godin and R. J. Shephard, "Importance of type of attitude to the study of exercise behavior," Psychological Reports, Vol.58, pp.991-1000, 1986. 

  21. M. Manfredo and S. M. Yuan, "The influence of attitude accessibility on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Implication for recreation researc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2, pp.157-170, 1992. 

  22. M. G. Ragheb and J. G. Beard, "Measuring leisure attitud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4, No.2, pp.155-167,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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