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의 여가교육은 여가 레크리에이션 이론 및 실기강의, 교양체육과 같은 각종 여가활동 실기강의를 통해 직접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교양체육과 같은 실기과목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론강의에 대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피험자로 충청북도 S대학교의 여가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 167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15주 동안 매주 2시간씩 강의를 진행하여 여가태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Ragheb과 Beard[22]의 LAS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첫 강의와 마지막 강의를 시작하면서 설문지를 배포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여가교육 이론 강의는 여가태도의 4개 하위영역 즉,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그리고 행동적 여가태도 모두에서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수강생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대학에서의 여가교육은 여가 레크리에이션 이론 및 실기강의, 교양체육과 같은 각종 여가활동 실기강의를 통해 직접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교양체육과 같은 실기과목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이론강의에 대한 효과는 검증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피험자로 충청북도 S대학교의 여가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 167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15주 동안 매주 2시간씩 강의를 진행하여 여가태도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Ragheb과 Beard[22]의 LAS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첫 강의와 마지막 강의를 시작하면서 설문지를 배포 후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여가교육 이론 강의는 여가태도의 4개 하위영역 즉,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그리고 행동적 여가태도 모두에서 높은 수준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또한 수강생들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leisure lecture on the class participants' leisure attitude. To achieve the purpose, a experiment method was performed. The167 subjects for this experiment were extracted from two leisure lectures of a university located in north Chungcheong p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leisure lecture on the class participants' leisure attitude. To achieve the purpose, a experiment method was performed. The167 subjects for this experiment were extracted from two leisure lectures of a university located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With those subjects, a leisure lecture was operated for two hours in a week for fifteen weeks. To collect data, Ragheb & Beard[22]'s LAS(Leisure Attitude Scale) was used. The scale was used twice for the subjects. The first was tested at the beginning of first lecture and the second was at the last lectur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paired t-test by SPSS 12.0 program for Windows. The results proved that the leisure lecture affected on the subjects' all four sub-factors(cognitive, affective, intent, behavioral) of leisure attitude. Furthermore, the effect of the lecture was different by sex and grad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leisure lecture on the class participants' leisure attitude. To achieve the purpose, a experiment method was performed. The167 subjects for this experiment were extracted from two leisure lectures of a university located in north Chungcheong province. With those subjects, a leisure lecture was operated for two hours in a week for fifteen weeks. To collect data, Ragheb & Beard[22]'s LAS(Leisure Attitude Scale) was used. The scale was used twice for the subjects. The first was tested at the beginning of first lecture and the second was at the last lecture.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paired t-test by SPSS 12.0 program for Windows. The results proved that the leisure lecture affected on the subjects' all four sub-factors(cognitive, affective, intent, behavioral) of leisure attitude. Furthermore, the effect of the lecture was different by sex and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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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험연구방법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가교육 이론강의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수강생들의 여가태도가 변화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진한 상태에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가교육 이론 강의가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험연구이다. 피험자는 대학 여가 ·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수업 수강생들을 목적표집법(purposeful sampling method)으로 표집하였다.
제안 방법
피험자는 대학 여가 ·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수업 수강생들을 목적표집법(purposeful sampling method)으로 표집하였다.
본 연구자가 여가교육 이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한 조사도구는 Ragheb과 Beard[22]가 개발하고 김경태[1]가 번안한 여가태도척도(Leisure Attitude Scale: LAS)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 통제집단을 설정하는 대신 1학기와 2학기의 사전조사에 참가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동질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여가태도의 모든 요인에 대해 집단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동질성이 입증되었다.
피험자의 일반적 특성과 사전과 사후의 조사결과를 일치시키기 위하여 성별, 학년, 학과 이름을 조사도구의 마지막 부분에 기입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자가 여가교육 이론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용한 조사도구는 Ragheb과 Beard[22]가 개발하고 김경태[1]가 번안한 여가태도척도(Leisure Attitude Scale: LAS)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 · 보완하였다.
여가교육 이론 강의 프로그램은 [표 4]와 같다. 세부적인 강의내용을 설명하면, 매주 2시간씩 총 15주가 진행되었고 그 중중간고사 1회와 기말고사 1회가 진행되어 실질적인 교육은 13회가 이루어졌다.
과제물은 7차시까지 제출과 15차시까지 제출하는 방식으로 두 차례 이루어졌는데, 첫 번째 과제는 자신의 여가활동을 수업시간에 학습한 여가행동이론으로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제시하는 것이고, 두 번째 과제는 첫 번째 과제와 같은 방식으로 친구를 제외한 30세 이상의 주변사람과 면담하여 그분의 여가활동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척도의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높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전체 167개 사례의 사전과 사후 조사결과 중 사전조사 사례만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대상 데이터
전체 수강생은 1학기 105명과 2학기 130명이었으나 학기 첫 수업에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종강 수업에 사후조사를 실시하여 사전 · 사후조사 모두에 참가하고 불성실하게 답변한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수강생만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가한 학생들은 모두 167명으로 충청북도에 소재한 S대학교에 재학중이면서 여가 · 레크리에이션 교양 이론강의에 수강 신청한 학생들이다.
본 연구는 특정 대학교의 특정과목 수강생들만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가설을 입증하였다. 추후에는 여러 대학과 여러 과목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비교할 필요가 있다.
대학 여가 · 레크리에이션 이론수업이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피험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 sample) t-검정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paired sample)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척도의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높이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였다. 전체 167개 사례의 사전과 사후 조사결과 중 사전조사 사례만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피험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독립표본(independent sample) t-검정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표본(paired sample)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강의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개인적 특성에 해당하는 사례와 여가태도 하위영역의 사전측정 평균값이 5가 아닌 사례만을 선택하여 사전과 사후간의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예를 들어, 남학생의 인지적 태도의 경우 성별에서 남학생 사례 중 인지적 태도 사전측정 평균값이 5가 아닌 사례를 선택하여 대응표본으로 분석하는 방식이다.
대학 여가 · 레크리에이션 이론수업 수강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여가태도의 변화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해 일반적 특성에 맞는 사례를 선택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문진, 김미량, 김동진[12]은 Ragheb과 Beard[22]의 3요인 모형 중 행동적 여가태도를 의도와 행동으로 구분하여 4요인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연구결과이면서 가장 최근에 발표된 4요인 모형을 채택하였다.
성능/효과
[표 5]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고유치가 1.0 이상인 요인만을 추출한 결과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추출된 요인은 전체 변량의 60.62%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태도의 4요인은 인지, 정서, 행동, 의도로 이문진, 김미량, 김동진(2006)이 제시한 요인구조와 일치한다.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가태도의 모든 하위영역 즉,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그리고 행동적 여가태도에서 유의확률이 0.01보다 낮아 통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긍정적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정서적 여가태도와 행동적 여가태도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정서적 여가태도와 행동적 여가태도의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났다. 이로써 연구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강의식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성별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표 7]과 같다. 통계분석결과 여학생들의 경우 여가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강의의 효과가 확실히 검증되었다. 반면, 남학생들의 경우 행동적인 태도에서만 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분석결과 여학생들의 경우 여가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강의의 효과가 확실히 검증되었다. 반면, 남학생들의 경우 행동적인 태도에서만 강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데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해야한다. 강의는 계단식 대형 강의실에서 이루어졌고, 교양수업인 만큼 학생들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에서 여학생들이 강의실 앞쪽에 앉는 경향이 높았고, 수업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았다. 이러한 성별에 따른 수업태도의 차이가 수업효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강의식 여가교육 프로그램이 수강생들의 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학년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는 [표 8]과 같다. 통계분석결과 1학년의 경우 정서적 태도와 행동적 태도에서 효과가 있었고, 2학년의 경우는 인지적 태도만을 제외한 정서적 태도, 행동 의도적 태도, 행동적 태도 모두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3,4학년의 경우는 1학년과 마찬가지로 정서적 태도와 행동적 태도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로 볼 때, 본 여가교육은 학년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2학년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첫째, 대학의 이론강의식 여가교육은 수강생들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행동적)여가태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대학의 이론강의식 여가교육은 수강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인지적, 정서적, 행동 의도적, 행동적)여가태도에 미치는 효과가 다르다.
후속연구
대학생 이외의 사례에서도 사람들이 여가활동에 직접 참가하였을 때 그들의 여가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7][16].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 및 사회교육 기관에서 이론적인 여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정 대학교의 특정과목 수강생들만을 피험자로 선정하여 가설을 입증하였다. 추후에는 여러 대학과 여러 과목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비교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여가 · 레크리에이션 이론강의, 레크리에이션 실기강의, 기타 교양강의, 다양한 여가활동 실기강의 등을 구분하여 비교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태도란 무엇인가요?
태도(attitude)는 한 사람이 과거로부터 학습한 경험의 산물로서 주어진 대상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긍정 혹은 부정의 방법으로 보이는 학습된 경향[19]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가태도는 “한 개인이 여가(leisure)에 대하여 긍정 혹은 부정의 방법으로 일관성있게 보이는 경향”이라 할 수 있다.
여가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세 가지 경향으로 분류되는데 이 3가지는 무엇인가요?
여가태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크게 세 가지 경향으로 분류된다. 첫째, 여가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여가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된다고 주장하는 연구[4][7][16], 둘째, 대학 체육수업이 여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는 연구[4][10], 셋째, 여가태도가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3][10][14] 등이다. 이렇듯 여가태도는 직접적으로 여가활동에 참가하거나 실기 수업을 수강함으로써 긍정적으로 변화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박영숙이 정의한 대학생 계층이란 무엇인가요?
박영숙[8]은 대학생 계층은 가장 활발하고 자발적으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계층이며, 사회인으로서 출발을 준비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라는 점에서 건전하고 유익한 여가활동 향유와 그를 위한 여가 교육적 가치가 매우 높은 집단이라고 하였다. 이에 대학은 학생들에게 실기와 이론 교양강의를 통해 직접적인 여가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아리 활동을 통해 간접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22)
김경태, “여가활동 참여와 여가태도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6.
홍석표, “유년기의 스포츠 경험이 여가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18권, pp.471-479, 2002.
한승진, “대학생의 여가 능력과 행복감 증진을 위한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R. P. Bagozzi and P. E. Burnkrant, "Attitude organization and the attitude: A reply to Dillon and Kumar. J. Press. Soc." Psychol, Vol.47, pp.1191-1205, 1985.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m," Mass: Addison Wesley. 1975.
G. Godin and R. J. Shephard, "Importance of type of attitude to the study of exercise behavior," Psychological Reports, Vol.58, pp.991-1000, 1986.
M. Manfredo and S. M. Yuan, "The influence of attitude accessibility on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Implication for recreation research,"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24, No.2, pp.157-170, 1992.
M. G. Ragheb and J. G. Beard, "Measuring leisure attitud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14, No.2, pp.155-167,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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