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체홉극속의 포즈와 말줄임표에 관한 고찰:세자매를 중심으로
Pauses and Ellipses in Chekhov's Plays: Focusing on Three Sis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4, 2010년, pp.186 - 197  

류지미 (목원대학교영화영상학부)

초록

체홉 의 희곡들을 읽을 때 간과 할 수 없는 점이 대사의 중간 중간에 포진 되어 있는 "사이"와 말줄임표의 존재이다. 체홉 의 작품을 연출할 때 수많은 양의 "사이"와 말줄임표 에 어떤 의미를 부연하고 표현해 낼 수 있을까 는 체홉의 작품을 보다 체홉 처럼 보이게 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까 생각한다. 배우들은 그들의 연기 속에 "사이"와 말줄임표를 어떻게 녹여내어 표현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먼저 "사이"와 말줄임표의 적절한 사용은 등장인물의 특징을 확정 짓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개인에 관한 흥미를 집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체홉 극작의 근간을 이루고 있고 적어도 체홉 드라마 속의 침묵은 액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체홉의 극을 음악적 역동성을 가진 하나의 전혀 다른 연극텍스트, 즉 정교하게 다루어 져야할 연출적, 연기적 재료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ings that you cannot miss when reading Chekhov's plays are "pauses" and ellipses lining up in the middle of the lines. I think what meaning to amplify and how to express a great number of "pauses" and ellipses when one directs Chekhov's works may be a crucial element that makes his works mor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체홉의 작품 "세자매"에서 말줄임표가 나타내는 것은? “세자매”에서 말줄임표는 포즈의 양보다 월등히 많다. 주로 한 등장인물이 머뭇거리거나 자신의 말을 그리고 그 말을 할 순간의 감정등을 곱씹거나, 대사중 서사의 방향을 조금씩 틀리게 발전 시켜 나갈때, 생각할 때, 감정을 깊게 숙성해야 할때 등 무수히 많은 시간에, 그들은 말줄임표 안에서 말이 되어져야할 단어들을 고르고, 감정을 고르고, 그러는 것처럼 느껴지며, 말줄임표는 다시 말해 그들의 말과 감정이 생성되는 공간과 시간으로서의 양가를 갖는다.
체홉의 작품 "세자매"에 나오는 자매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올가가 첫째 이며 미혼이다. 중학교 교사이며, 착한 노처녀이고, 의무감에 대한 생각이 확고하다. 둘째 마샤는 세자매중 제일 로맨틱하다. 18살에 제일 똑똑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고등학교 선생님 꿀뤼긴과 결혼했으나, 착하기는 하지만 똑똑하지 못한 남편에 대한 실망감이 크다. 막내인 이리나는 이제 스무살이며, 자신이 꿈꾸는 삶을 살고 싶어한다. 세자매 에게는 안드레라는 남자 형제가 있으나 그녀들에게 혇재 안드레의 존재는 무용지물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Ernest J. Simmons, "TCHEKHOV," Robert Laffont, Paris, p.671, 1968. 

  2. Anton Chekhov, "체호프희곡전집II",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3. Anton Chekhov, 체호프의 희곡 세계, "체호프희곡전집 II", p, 295,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0. 

  4. David Allen, "Performing Chekhov, Routledge," p212, 재인용, in 이형돈, "체홉(Anton Chekhov) 극 연기의 절충성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p.27, 2003. 

  5. Anton Chekhov, "체호프희곡전집 II", 이주영 역,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p.221, 2000. 

  6. 안숙현, "체홉희곡작품 번역(飜譯)의 문제점, 해방후 번역된 체홉의 희곡작품들을 중심으로", 한국연극사학회, 한국연극연구, p.160, 1999. 

  7. 유승희, "연극화술의 이론과 실제", 유승희, 지성의 샘, p.51, 2005. 

  8. 김혜란, "체호프 1940년 네미로비치-단첸코의 " 세자매" 공연과 전후의 낙관적인 체홉공연들", 한국러시아문학회,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p.42, 2004. 

  9. 장한, "체홉의 심리묘사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 지역 연구센터 러시아 연구소, 슬라브연구 제15권, p.160, 1999. 

  10. Lettre de Gorki a Tchekhov, in "Correspondance Tchekhov Anton Pavlovitch (1860-1904), suivi d'un essai de Gorki sur Tchekhov," presentation et traduction de Jean Perus, Les Editeurs francais Reunis, p.30, 1973. 

  11. 신영섭, "체홉의 [갈매기] 공연을 위한 극적특성 연구", 희곡문학제20호, 동서희곡문학회, pp,338-339, 2003, 재인용, 이형돈 논문, p.37, 2003. 

  12. 문석우, "안똔체홉", 건국대학교출판부, p.86, 1995. 

  13. John Harrop and Sabin R. Epstein, "Acting with Style," Allyn and Bacon p.209, 2000, 재인용, 이형돈 논문, p.38, 2003. 

  14. 문석우, 체홉의 심리주의 연구, 조선대 외국문화 연구, p.29, 1996. 

  15. Jovan Hristic, "Le theatre de Tchekhov,, L'Age d'Homme, Lausanne p.184, 1982. 

  16. Peter Stein, "Mon Tchekhov," Acte Sud Papier, p.27, 2002. 

  17. Peter Stein, "Mon Tchekhov," Acte Sud Papier, p.73, 2002. 

  18. 안민수, "연극적 想象 창조적 忘想", 연극과인간, p.72, 2008. 

  19. "Le theatre de Tchekhov," p.138.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