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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톤 체홉 희곡에 표현된 사실주의 연기 -세자매를 중심으로-
Realistic Acting Expressed in Anton Chekhov's Plays -Focus on Three Sist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137 - 146  

박호영 (서원대학교 연극영화전공)

초록

안톤 체홉이 20세기 사실주의 연극 형식 및 스타일에 대해 커다란 영향력을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다양한 삶의 주제에 대한 고민이 사실적으로 무대 위에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 서양의 사실주의 배우들은 그들의 말과 행동,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그들의 일상을 무대 위에 구현하고자 노력하였다. 체홉은 사람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는 뛰어난 재능을 통해서 잊지 못할 등장인물들을 창조 했으며, 인물의 행동 동기에 비중을 두었다. 체홉이 말하고자 하는 철학적인 내용으로 접근한다면 삶 그 자체에 비밀이 숨어 있으며, 무대 위에서 보이는 모든 것들이 우리 일상 삶의 모습 그대로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사실주의 연기는 '일상적 진실'과 '작품에서 말하는 진실'의 차이를 인식하는 가운데 관객들이 등장인물들을 '그 인물처럼 여겨지도록'하는 연기양식을 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ton Chekhov was able to deliver a significant influence to the 20th realist drama types and styles, because his deep thoughts about diverse aspects of human life were realistically expressed on stages. Western realistic actors endeavored to embody their routines based on their words, behaviors, 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실주의의 대표작가는? 사실주의의 대표작가라 하면 안톤 체홉을 첫 번째로 꼽을 수 있다. 극작가 체홉의 세계관에서 보면 우리의 정서와 철학을 느낄 수가 있기에 다른 어느 작가들보다도 그에 대한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반응하지 않는 연기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연기란 결국 ‘행동’이라기보다는 ‘반응’의 연쇄과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반응하지 않는 연기는 감정이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므로 그러한 연기는 ‘죽은 연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기는 필연적으로 내적진실성을 확보하지 못한 채 과잉연기로 흐르기 마련인데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인물의 형상화나 인물간의 관계형성은 불가능한 것이 되어 사실주의 연기양식의 토대가 되었던 앙상블 연기는 필연코 실패하기 마련이다.
배우들이 사실주의연극을 할 때, 근대적 연기를 함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평가를 받는가? 연기양식은 이미 현대 연극을 대표하는 연기양식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경우는 근대적 연기를 시작한지 백년이 다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연기자 개개인의 감각과 재능에 의존할 뿐”, “우리 나름의 사실주의적 연기를 위한 연기 체계나 미학적 수립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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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안숙현, 한국연극과 안톤 체홉, 태학사, 2003. 

  2. 안숙현, 한국연극과 안톤 체홉, 태학사, 2003. 

  3. 안숙현, 한국연극과 안톤 체홉, 태학사, 2003. 

  4. 김방옥, "한국연극의 사실주의적 연기론 연구", 한국연극학회지, 제22권, pp.147-214, 2004. 

  5. 김철홍, "초기 사실주의 연기양식의 형성과정 고찰 -'앙트완느'에서 '스타니슬랍스키'까지(1870-1905)", p.206, 2009. 

  6. 김철홍, "초기 사실주의 연기양식의 형성과정 고찰 -'앙트완느'에서 '스타니슬랍스키'까지(1870-1905)", pp.215-216, 2009. 

  7. 김석만 편저자,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이론과 실천, 1993. 

  8. 김석만 편저자,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론,이론과 실천,1993. 

  9. 이대영, "초기 사실주의 연극 양식의 특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pp.51-54, 1999. 

  10. 안톤 체홉, 갈매기, 신원문화사, 1995. 

  11. 안톤 체홉, 바아냐 아저씨, 청목, 2001. 

  12. 이대영, "초기 사실주의 연극 양식의 특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p.54, 1999. 

  13. 임해열, "안톤 체홉의 연구-인물분석과 장면분석을 중심으로",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p.19, 2004. 

  14. 안숙현,한국연극과 안톤 체홉, 태학사, 2003. 

  15. 안톤 체홉, 갈매기, 신원문화사, 1995. 

  16. 쉬흐마토프, 리보바, 체호프 단편을 무대에 올리다, 인디북, 2010. 

  17. 남상욱, "고대연극에서 사실주의까지", 중앙대예술대학원, p.84, 2000. 

  18. 스타니슬라브스키, 액터스 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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