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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Educational Program for the Elder's Daily Life as a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4, 2010년, pp.265 - 273  

이윤정 (호서대학교 사회복지학부 노인복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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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대 사회에서 노인들의 소비생활 상담이 증가하고 있고 소비자로서 이들의 기능과 역할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사회 지원 체계 마련의 1단계로 노인을 위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로서의 노인을 정의내리고, 노인 소비자의 소비생활 실태와 교육 요구도, 노인 소비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토대로 노인을 위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제시하였으며, 노인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소개하였다. 구성 원리는 내용 구성 측면에서 경험의 원리, 생활화 사회화의 원리, 계열성의 원리이며, 실행의 측면에서는 자발성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경로의 원리이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주제는 총 4개 영역으로 첫째, 노인 소비자 피해 예방교육 둘째, 올바른 소비자 상거래 방법 셋째, 피해 사례를 통한 상거래 방법 넷째,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및 의무, 구매 의사결정 과정이며, 각 주제 영역은 기획자와 진행자 중심의 주요 내용과 준비 사항으로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paper is developing the educational program for the elder's daily life as a consumer, according as recognize the important of their consumption function and role in modern society. This paper consider the studies for elder consumption needs and activities for educational progra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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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제4 영역은 노인소비자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소비자 기본법에 근거한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의무에 대한 학습, 구매 의사결정 과정의 간접 체험과 실습 등을 다룬다. 노인 소비자로서의 올바른 권리 행사에 관한 사항, 그리고 책임과 의무에 기반한 올바른 소비, 구매 과정에 대한 논의를 통해 이를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가상 사례를 제시하도록 한다. 사례를 통해 소비와 구매 계획 과정을 간접 체험하도록 유도한다.
  • 둘째,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생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노인 소비자를 위해 다루어야 할 내용에 계열성을 고려하여 주제 영역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기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진행 방식과 소요 시간량, 준비 사항 등을 소개한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자가 갖추어야 하는 정보와 지식 수준을 소개하고, 노인 소비자의 참여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 노인 소비자를 위해 다루어야 할 내용에 계열성을 고려하여 주제 영역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기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진행 방식과 소요 시간량, 준비 사항 등을 소개한다. 또한 프로그램 기획 및 진행자가 갖추어야 하는 정보와 지식 수준을 소개하고, 노인 소비자의 참여 동기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노인 소비자의 생활 상담이 증가하고, 이들의 소비자로서의 기능과 역할이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여, 개인,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의 지원 체계 마련 1단계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하였다. 연구는 2008년 6월부터 시작되어 2009년 5월 현재까지 진행되었으며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프로그램 구성 원리를 제시하고, 노인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을 소개하였다.
  • 그러나 최근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노인들이 경험하는 불법 상거래상로 인한 사기와 피해를 예방하고, 이들의 생활 복지감 증진을 위해 체계적 소비생활 프로그램 보급과 실천 환경을 조성하는 일은 신속히 그리고 전국 차원으로 확대 추진되어야 하며, 그 노력은 노인 소비자의 특성과 그들이 처한 사회 환경이 충분히 고려된 상황에서 지속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 소비자의 생활 실태와 그들의 소비교육 요구 등을 선행 연구로 고찰하고,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 구성 원리와 체계를 도출하여 보다 실천적인 주제를 선별,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생활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특히 방문 판매, 전화 권유 판매, 다단계판매, 통신 판매에서의 계약 취소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 이에 관한 피해 예방 정보를 공유하면서 토론과 발표를 통해 학습의 내용을 숙지하도록 유도한다. 불공정 거래나 소비자 피해 발생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신고처 및 상담 · 피해 구제 기관을 소개하고, 내용증명에 관한 실습과 발표를 통해 우수발표자를 선정, 선물 증정 등을 통해 고무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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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애주기상 노년기에 있는 소비자를 노인 소비자라 하는데 노인 소비자의 소비자 문제에는 무엇이 있나요? 노인 소비자는 다양한 욕구, 부족한 자원, 복잡한 사회 경제적 변화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많은 소비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상처받기 쉬운 취약 소비자이다. 그러므로 노인 소비자에 대한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은 그 집단의 인구 수 증가와 더불어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노인기의 신체적․정신적 특성을 감안한 교육 내용이나 교육 방법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노년기란 어떤 시기인가요? 노인 소비자는 노년기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범위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노년기란 생물학적, 사회적, 심리학적 과정을 포함한 복합된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로, 연령을 기준으로 몇 세부터 노인으로 보는 가는 견해에 따라 다양해 질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 법률적 고용 부문에 있어서 퇴직 연령이 55-60세이고, 국민연금법상 노령연금의 수혜 대상 자격은 60세이다[4].
소비자란 무엇인가요? 한편 소비자란 개인적 이용을 위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으로, '타인이 공급하는 물자나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해 구입․사용하는 자', '거래과정의 말단에서 구매자로 나타나는 생활인' 등과 같이 국민 일반으로서 공급자에 대립하는 개념이 보편적이며[5], 같은 맥락에서 소비자 기본법에는 '소비자라 함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및 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자 또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자'라고 명시되어 있다[6]. 이 같은 개념의 소비자는 생활의 영위를 위해 재화와 용역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모든 과정에서 보다 그 개념을 확장하여 재화와 용역의 구매, 사용, 처분하는 과정까지 관여하게 되며, 궁극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만족감 추구를 위해 소비 과정에 있어서 선택과 소유, 이용, 처리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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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은주, "노인상담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노년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pp.67-88, 2008. 

  2. 박영순, "노인소비자의 주요 소비자문제와 상담 사례", 2006년 춘계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 대회 자료집, pp.87-106, 2006. 

  3.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2008. 

  4. 이기춘, 소비자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2000. 

  5. 정순희, 소비자학 프로슈머론-이론과 실제, 신정, 2007. 

  6. 법률 제8983호, 소비자기본법. 

  7. 이승신, 김시월, 소비자 그리고 소비문화, 신정, 2004. 

  8. 보건복지가족부, 노인대상 불법.부당 판매행위 관련 소비자 이용 및 피해실태 조사결과, 2008. 

  9. M. N. Miller and B. Petrich, "Elderly consumers: Problems and Behavior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and Behaviors, Vol.10, No.1, 1986. 

  10. J. R. Burton and C. B. Hennon, Consumer Education for the Elderly, The Journal of Home Economics, Vol.73, No.1, 1981. 

  11. 이승신, 윤경희, "노인의 소비자교육 요구와 소 비자행동에 관한 연구", 생활문화.예술, 제17집, 1994. 

  12. 권정원, 이기춘, "노인소비자교육 요구분석-노인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서울대생활과학연구, 제22 권, 1997. 

  13. 송순영,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 램 개발", 한국소비자보호원 정책연구실, 2001. 

  14. 허정무, 노인교육학개론, 양서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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