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 학교수학의 교수-학습과 그래핑 계산기 활용과의 관계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165 - 177  

조정수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College of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previous studies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graphing calculators usage and teaching and learning school mathematics and to suggest practical implications for furthe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Through reviewing the total of 21 studies five subs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선행 연구물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유형의 수학 문제를 풀 때이며 그런 경우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래핑 계산기를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어떤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배우게 되고, 이렇게 배운 지식과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고자 했다.
  • 본 연구는 Texas Instruments가 지원하고 미시건 주립대학교에서 수행된 연구보고서인 Handheld Graphing Technology in Secondary Mathematic(Texas Instruments, 2002)와 계산기 사용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메타 분석한 Ellington(2003)의 연구를 참고하여 2003년까지 발표된 그래핑 계산기 논문을 중심으로 위에서 진술한 두 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 학교수학의 교수-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선행 연구물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어떤 유형의 수학 문제를 풀 때이며 그런 경우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래핑 계산기를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어떤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배우게 되고, 이렇게 배운 지식과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답을 얻고자 했다.

가설 설정

  • 둘째, 그래핑 계산기를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어떤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배우는가? 그리고 이 지식과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래핑 계산기의 오용에서 어떤 경우가 학생들이 지나친 의존성 때문에 나타난 것인가? 계산기 오용의 또 다른 예는 계산기의 한계를 고려하지 않은채, 그래핑 계산기가 그린 그래프에 대한 일부 학생들의 지나친 의존성이었다. 학생들은 점근선을 빠뜨리거나 그래프의 여러 부분을 잘못 연결한 채 그려진 그래프를 단지 그대로 베끼는 경우였다. 기호 조작 계산기의 활용과 관련된 부가적인 어려움 역시 있었는데, 예를 들면 공식 입력 시 잘못된 문법을 사용하여 오답으로 이어지는 경우와 키를 누를 때 올바른 순서로 접해야 하는 어려움 같은 것이었다.
휴대용 그래핑 공학에 대한 경험이 학생들의 수학 과제에 대한 접근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무엇인가? 휴대용 그래핑 공학에 대한 경험이 학생들의 수학 과제에 대한 접근에 영향을 준다는 증거가 있었다. Keller & Hirsch(1998)의 연구는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했던 학생들이 활용하지 않았던 학생들보다 맥락화된 문제와 탈맥락화된 문제 모두에서 그래프에 대한 선호가 더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래프적 답을 요구하지 않는 과제에 대해서는 계산기 사용을 최소화하였음이 나타났다.
Doerr & Zangor(2000)이 제시한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은? Doerr & Zangor(2000)의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이 그래핑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은 1) 계산 도구, 2) 변환 도구, 3) 자료 수집과 분석 도구, 4) 시각화 도구,5) 검산 도구의 다섯 가지이다. Drijvers & Doorman(1996)의 연구는 그래핑 계산기가 학생들에게 수학적 아이디어를 탐구하는데 계산기를 활용하도록, 그리고 그들이 유연한 해결 절차를 사용하도록 고무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allheim, C. (1999). How our readers feel about calculators. In Z.Usiskin(Ed.), Mathematics education dialogues(p. 4). Reston, VA: NCTM. 

  2. Boers, M. A., & Jones, P. L. (1994). Students' use of graphics calculators under examination condi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5, 491-516. 

  3. Dahland, G., & Lingefjard, T. (1996). Graphing calculators and students'interpretations of results: A study in four upper secondary classes in Sweden. Nordic Studies in Mathematics Education, 4(2-3), 31-50. 

  4. Doerr, H. M., & Zangor, R. (2000). Creating meaning for and with the graphing calculato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1, 143-163. 

  5. Drijvers, P., & Doorman, M. (1996). The graphics calculator in mathematics education. J 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5, 425-440. 

  6. Ellington, A. J. (2003).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alculators on students' achievement and attitude levels in precollege mathematics class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4(5), 433-463. 

  7. Fey, J. T., Heid, M. K., Good, R. A., Sheets, C., Blume, G. W., & Zbiek, R. M.(1995). Concepts in algebra: A technological approach. Dedham, MA:Janson Publications. 

  8. Forster, P. A., & Mueller, U. (2001). Outcomes and implications of students' use of graphics calculators in the public examination of calculu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Technology, 32(1), 37-52. 

  9. Graham, A. T., & Thomas, M. O. J. (2000). Building a versatile understanding of algebraic variables with a graphic calculato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1(3), 265-282. 

  10. Guin, D., & Trouche, L. (1998). The complex process of converting tools into mathematical instruments: The case of calcul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3(3), 195-227. 

  11. Harskamp, E. G., Suhre, C. J. M., & van Streun, A. (2000). The graphics calculator and students' solution strategie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1), 37-52. 

  12. Hennessy, S., Fung, P., & Scanlon, E. (2001). The role of the graphic calculator in mediating graphing ac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32, 267-290. 

  13. Hollar, J. C., & Norwood, K. (1999). The effects of a graphing-approach intermediate algebra curriculum on students' understanding of func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2), 220-226. 

  14. Hong, Y., Toham, M., & Kiernan, C. (2000). Supercalculators and university entrance calculus examination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2(3), 321-336. 

  15. Keller, B. A., & Hirsch, C. R. (1998). Student preferences for representations of func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thematical Education in Science and Technology, 29(1), 1-17. 

  16. Mackey, K. (1999). Do we need calculators? In Z. Usiskin(Ed.),Mathematics education dialogues(p. 3). Reston, VA: NCTM. 

  17. Merriweather, M., & Tharp, M. L. (1999). The effect of instruction with graphing calculators on how general mathematics students naturalistically solve algebraic problems. Journal of Compters in Mathematics and Science Teaching, 18(1), 7-22. 

  18. Mitchelmore, M., & Cavanagh, M. (2000). Students' difficulties in operating a graphics calculator.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12(3), 254-268. 

  1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20.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5). Technologysupported mathematics learning environments: Sixty-seventh yearbook.Reston, VA: NCTM 

  21. Quesada, A. R., & Maxwell, M. E. (1994). The effects of using graphing calculators to enhance college students' performance in precalculu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7(2), 205-215. 

  22. Ruthven, K. (1990). The influence of graphic calculator use on translation from graphic to symbolic form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21(5), 431-450. 

  23. Schwarz, B. B., & Hershkowitz, R. (1999). Prototypes: Brakes or levers in learning the function concept? The role of computer tool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0(4), 362-389. 

  24. Slavit, D. (1998). Three women's understandings of algebra in precalculus course integrated with the graphing calculator.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17(3), 303-389. 

  25. Smith, B. A. (1997). A meta-analysis of outcomes from the use of calculators in mathematics education. (Texas A&M University, 1996).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8, 787A. 

  26. Texas Instruments (2002). Handheld graphing technology in secondary mathematics: Research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classroom practice .Texas Instruments. 

  27. Thompson, D. R., & Senk, S. L. (2001). The effects of curriculum on achievement in second-year algebra: The example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School Mathematics Project.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2, 58-84. 

  28. Waits, B. K., & Demana, F. (2000). Calculators i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Past, present, and future. In E. D. Laughbaum(Ed.),Hand-held technology in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 collection of papers. The Ohio State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