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33 - 249
문철우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김영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It seems that it is critical to comprehend mathematics as a tool subject in order to understand a number of calculations in the professional subjec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s. This study is designed to determine "how much mathematics is connected to specialized subjects in terms of mathemati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교육 목표는? |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르면, 전문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교육 목표는 학생들에게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적 소양과 지식을 함양시키며, 직업 각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기술을 습득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또한 오늘날 직업 현장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도 그러한 직업 현장의 요구에 부흥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 |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가져야 하는 역할은? | 특히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가 전문교과 내용을 학습하는데 상승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의 역할이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기본적 소양과 지식 습득이겠지만, 좀 더 현실적으로는 전문교과 학습을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 | |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당 고등학교의 구성은? | 이와 같은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전문교과와 보통교과가 직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들로 구성되어 야만 한다. 특히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가 전문교과 내용을 학습하는데 상승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
김기락, 최준섭(2002).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연관성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
김시년(2000). 수학적 연결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미(2003). 중학교 수학과 과학 교과 내용의 연관성 연구-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향숙 외 3인(2003). 소리와 음악을 통한 초월함수의 지도.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하계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 논문집, 611-637.
공현경(2006a).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전자계산기계열 전문교과.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총론.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6). 기초제도 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인적자원부(2006). 전자.전산응용 교과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기미란(2004). 기술.가정 교과서 제도 단원에 나타난 수학과 작도 관련 소재의 분석.비교 및 학생.교사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인(2005). 공업계 고등학교 전자과의 수학과 관련된 수업내용 분석을 통한 수학 교과 수업 개선 방안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가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나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I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이종연, 박미제(2004). 상업계 고등학교의 수학교과와 전문교과의 연계성에관한 연구-경영정보과, 사무자동화과, 정보처리과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논총, 25, 49-70.
이종희(1999).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3(2), 147-160
오춘영(2004). 상업계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재구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3(1), 13-33.
우영희(2009). 전문계고 컴퓨터그래픽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연결성을강조한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철우(2009), 프로그래밍 실무 교과서, 서울:교학사.
염규아(2007). 중학교 수학/과학 통합 교육을 통한 중학교 일차함수 개념지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경(2006).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영광(2007).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와의 연관성 분석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프로그래밍 교과서. 서울:한국교과서(주)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 서울:경문사. (원전은 1989에 출판).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공역. 서울: 경문사.(원전은 2000에 출판).
Forgarty(1991).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IRI/Skylight Publishing,Inc.웹페이지
교육통계연구센터(2009). 통계간행물. http://cesi.kedi.re.kr/index.jsp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