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업계 고등학교 수학 교과와 전문 교과와의 수학적 연결성 분석 -전자계산기과 중심-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26 no.2, 2010년, pp.233 - 249  

문철우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김영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seems that it is critical to comprehend mathematics as a tool subject in order to understand a number of calculations in the professional subjects in the vocational high schools. This study is designed to determine "how much mathematics is connected to specialized subjects in terms of mathemati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 ‘전자계산기과’의 전문교과를 중심으로 수학교과와의 연계성을 조사·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교육과정 검토 및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인 수학교과 간의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이 두 교과 영역 간에 얼마나 수학적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전문계 고등학교 수학교과가 전문교과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내용적 측면에서 어떤 방향으로 수정, 보완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계 고등학교의 전문교과와 보통교과인 수학교과 간의 내용 분석을 실시하여 이 두 교과 영역 간에 얼마나 수학적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 분석을 통해 전문계 고등학교 수학교과가 전문교과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내용적 측면에서 어떤 방향으로 수정, 보완 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교육 목표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르면, 전문계 고등학교의 일반적 교육 목표는 학생들에게 직업인으로서의 기본적 소양과 지식을 함양시키며, 직업 각 분야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기술을 습득하는 태도를 기르는데 있다. 또한 오늘날 직업 현장은 주어진 문제 상황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고 있어, 전문계 고등학교 교육도 그러한 직업 현장의 요구에 부흥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 가져야 하는 역할은? 특히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가 전문교과 내용을 학습하는데 상승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따라서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의 역할이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의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기본적 소양과 지식 습득이겠지만, 좀 더 현실적으로는 전문교과 학습을 용이하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해야 한다.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해당 고등학교의 구성은? 이와 같은 전문계 고등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계 고등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전문교과와 보통교과가 직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과 기능들로 구성되어 야만 한다. 특히 전문교과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전문계 고등학교에서는 보통교과가 전문교과 내용을 학습하는데 상승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김기락, 최준섭(2002). 공업고등학교 기계과의 전문 교과와 수학 교과의 연관성 분석. 대한공업교육학회. 

  2. 김시년(2000). 수학적 연결성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영미(2003). 중학교 수학과 과학 교과 내용의 연관성 연구-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향숙 외 3인(2003). 소리와 음악을 통한 초월함수의 지도. 대한수학교육학회 2003년도 하계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 논문집, 611-637. 

  5. 공현경(2006a).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공현경(2006b). 부산광역시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통신과의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의 연관성.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1(1), 46-62. 

  7.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전자계산기계열 전문교과.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8.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수학.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9.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총론.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0. 교육인적자원부(2006). 기초제도 교과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1. 교육인적자원부(2006). 전자.전산응용 교과서,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2. 기미란(2004). 기술.가정 교과서 제도 단원에 나타난 수학과 작도 관련 소재의 분석.비교 및 학생.교사의 인식 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박영인(2005). 공업계 고등학교 전자과의 수학과 관련된 수업내용 분석을 통한 수학 교과 수업 개선 방안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14. 신은주(2005). 등속도 운동에서 일차함수 교수-학습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수학과 과학의 통합교육 관점을 기반으로. 수학교육학연구, 15(4). 419-444. 

  15.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가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6.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10-나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7. 신현성 외 1명(2008). 수학 I 교과서. 서울:천재교육 

  18. 이종연, 박미제(2004). 상업계 고등학교의 수학교과와 전문교과의 연계성에관한 연구-경영정보과, 사무자동화과, 정보처리과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수학교육학논총, 25, 49-70. 

  19. 이종희(1999).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3(2), 147-160 

  20. 오춘영(2004). 상업계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재구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3(1), 13-33. 

  21. 우영희(2009). 전문계고 컴퓨터그래픽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연결성을강조한 수학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 양철우(2009), 프로그래밍 실무 교과서, 서울:교학사. 

  23. 염규아(2007). 중학교 수학/과학 통합 교육을 통한 중학교 일차함수 개념지도 방안.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조혜경(2006).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초등학교 1학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최영광(2007). 공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와 수학교과와의 연관성 분석 연구.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6.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 

  27.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9). 프로그래밍 교과서. 서울:한국교과서(주) 

  28.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 서울:경문사. (원전은 1989에 출판). 

  2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류희찬 외 5인공역. 서울: 경문사.(원전은 2000에 출판). 

  30. Forgarty(1991). How to Integrate the Curricula. IRI/Skylight Publishing,Inc.웹페이지 

  31. 교육통계연구센터(2009). 통계간행물. http://cesi.kedi.re.kr/index.jsp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