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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t PC 를 이용한 수학 문제풀이 첨삭 시스템
A Tablet PC based Feedback System for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원문보기

한국HCI학회 2009년도 학술대회, 2009 Feb. 09, 2009년, pp.351 - 355  

오영택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3 차원 모델링 및 프로세싱 연구실) ,  김용준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3 차원 모델링 및 프로세싱 연구실) ,  김명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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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육에 있어서 학생의 취약점을 분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생이 문제를 푸는 과정을 지켜보고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에 착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수학 문제를 학생이 Tablet PC 를 이용해 풀이하는 과정을 애니메이션으로 기록하고, 문제 풀이 과정을 교사가 직접 관찰하고 첨삭 지도함으로써 취약점을 쉽게 분석하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eaching mathematics, one of the most effective ways of analyzing the weakness of student is to look over the process of problem solving. Based on this observation, we propose a Tablet PC based feedback system for effective mathematics education. The effectiveness of our system is demonstrated ...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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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개인지도의 질적인 수준은 지역과 소득의 차이에 의해 상당히 달라지게 되므로 교육 불평등의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개인 지도를 할 때 학생 개개인이 문제를 푸는 과정을 지켜봄으로써 학생의 취약점을 쉽게 분석해낼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Tablet PC 를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서 효과적인 방법으로 쓰일 수 있는 수학 교육 지원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soft 사의 Tablet SDK 를 사용하여 웹상에서 작동하는 입력 도구를 개발하고, 학생이 Tablet PC 를 사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한다. 학생이 문제를 풀기 시작하면 그 과정이 모두 애니메이션으로 기록되기 시작하고, 문제 풀이에 걸리는 시간이 측정된다 [그림 2].

가설 설정

  • Tablet PC 가 등장하면서 이를 교육에 적용하려는 연구 역시 비록 소수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한 것이지만 꾸준히 진행되어 오고 있으며 Anderson 등 [3] 은 전자 잉크와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교사와 학생들간의 효과적인 수업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인 Classroom Presenter 를 개발하였다. Classroom Presenter 는 교실이라는 오프라인 공간을 바탕으로 하는 실시간 강의라는 환경과 교사와 학생들 간의 일 대 다의 관계를 가정한다. 본 논문의 연구는 교사와 학생간의 일 대 일의 관계를 가정하고 첨삭 지도를 통해 취약점을 분석한다는 점에서 Classroom Presenter 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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