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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척도 맵 개발 및 패션 브랜드의 감성이미지 비교 연구 -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웹사이트 배색 이미지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the Emotional Scale Map and Comparison of Emotional Scale between Fashion Brand Image and Brand Website Coloration Imag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8 no.2, 2010년, pp.348 - 370  

유지현 (상명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some plan which could satisfy consumer's expectation emotional needs by comparing emotional scale between fashion brand image and brand website coloration image. For this study, 12 brand websites within four fashion zone, men's clothing, women's clothing, c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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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각 브랜드 웹사이트의 배색 이미지를 비교분석하여 소비자의 기대 감성욕구를 일치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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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감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감각은 무엇인가? 인간은 환경으로부터 정보의 대부분을 시각을 통해 얻는다고 한다. 이처럼 시각은 인간의 감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며, 또한 의사결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각의 여러 요소 중에서도 색채는 감성적인 공통의 정보를 상징하기도 하며, 개인의 환경이나 경험에 따른 사적인 정보를 지니기도 한다.
웹사이트에서 색채는 어떤 요소가 되는가? 색채의 감성은 이처럼 다른 문화, 환경 또는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도 하지만, 어느 정 의 보편성을 지닌다. 웹사이트에서도 역시 색채는 방문자에게 가장 먼저 첫 인상을 결정하고 직접적으로 느낌을 전달하는 주요한 시각 요소가 된다. 인터넷 웹사이트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요즈음 고객 서비스와 잠재고객 창출을 위해서는 효율적 웹사이트 설계를 위한 시각적 요소에 관심을 기울여야할 것이다.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각 브랜드 웹사이트의 배색 이미지를 비교분석하여 소비자의 기대 감성욕구를 일치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에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첫째,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웹사이트 배색 이미지를 비교할 감성 척도 맵을 개발한다. 둘째,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웹사이트 배색 이미지 간의 감성 척도를 분석한다. 셋째, 패션죤별 각 브랜드 이미지와 웹사이트 배색 이미지간의 감성차이를 알아본다. 넷째, 패션 브랜드 이미지와 웹사이트의 감성 척도 맵 개발단계를 제시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은정 (2000). "사용자 감성에 따른 Web Site 색채 구현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권현주, 구향숙 (2005). "패션 브랜드의 웹사이트 활용실태 분석."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권 1호. 

  3. 김대식 (2007). 감성제품개발론. 서울: 형설. 

  4. 김신우,정은숙 (2005). "패션소호 쇼핑몰 웹사이트의 색채 특성과 이미지: 25 30대 초반의 여성복을 중심으로." 복식 55권 3호. 

  5. 김은숙 (2001). "국내 의류 브랜드의 홈페이지 현황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남성복 캐주얼 브랜드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정, 이경희 (2007). "인터넷 쇼핑 사이트의 이미지 분석과 소비감성과의 관계: 티셔츠 웹페이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권 8호. 

  7. 나까마찌쥬오 (1995). 감성공학-감성을 디자인에 활용하는 기술. 김연민 역. 울산대학교 출판부. 

  8. 박하나, 조주연, 이규혜 (2009). "남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외 웹사이트 색채 특성 비교." 복식문화연구 17권 2호. 

  9. 백은성 (2004). "패션 브랜드 웹사이트 홈페이지 색채계획."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백은성, 김혜연 (2005). "신규 패션 브랜드 웹사이트 색채계획 연구." 한국색채학회지 19권 3호. 

  11. 선지현, 조경자, 한광희 (2003). "웹페이지 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지 6권 4호. 

  12. 이미숙 (2003). "패션 웹사이트의 색채 특성과 이미지." 대한가정학회지 41권 8호. 

  13. 정미성 (1999). "쇼핑몰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 홈페이지 디자인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최동성, 이주은, 김진우 (2001). "감성기반의 웹페이지 디자인을 위한 실증적 연구." 컴퓨터의 실제 7권. 

  15. 최병용 (2000). 소비자 행동론의 이해와 적용. 서울: 박영사. 

  16. 최현아 (2000). "인터넷에서의 색채이미지 전달을 위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디자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IRI 색채연구소 (2002). 웹컬러 디자인. 서울: 영진 닷컴. 

  18. I.R.I COLOR DESIGN (2005년 12월 [2005년 12월 10일 검색]. "I.R.I 컬러시스템" [온라인 게시판];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iricolor.co. 

  19. Kobayashi, S. (1984). A Book of Color. Todyo: Kodansha International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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