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주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영양지식과 영양교육 실태
A Study on Nursery School Teacher's Knowledge and Education of Nutrition Care in Gwang-Ju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5 no.2, 2010년, pp.159 - 168  

송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  허영란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및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come up with a solution to effectively increase nutrition knowledge and education among nursery school teachers in the Gwang-ju metropolitan city area. The scores of teacher's nutrition knowledge were around the average of 9.4 points on a 15-point scale, which is about 63.1 p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의 영양지식 정도와 영양교육 실태를 조사하여 앞으로의 어린이 집에서의 영양교육 및 지도가 효과적이고 바람직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실시되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314명을 대상으로 2008년 12월 중에 대상자와 어린이집의 일반적 특성, 식사지도 및 영양교육에 대한 현황 및 인식, 영양지식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광주광역시 소재의 어린이집에 근무 하는 보육교사의 영양지식 정도와 영양교육 실태를 조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영양교육및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의 연령대는 얼마인가? 유아기는 1세부터 6세까지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장과 발달이 급속히 진행되는 시기이며 이때의 성장, 발달결과는 일생동안에 걸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Kim 1997). 유아기의 영양섭취는 성인기까지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유아의 영양교육은 전통적으로 누가 담당해왔는가? 유아의 영양교육은 전통적으로 확대가족이나 조부모나 부모 또는 손위 형제들이 식습관, 식생활태도, 식행동 발달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그러나 1975년 핵가족의 비율이 64.
유아기의 부적절한 영양은 어떠한 문제를 가져오는가? 유아기의 영양섭취는 성인기까지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영양 섭취가 필요하다. 부적절한 영양은 신체 성장을 지연시키거나 영구적인 발육장애를 가져올 수 있으며, 영양결핍으로 무기력하거나 질병에 걸린 어린이들은 학습에도 열의를 가질 수 없다(Park 2000). 또한 개인의 식습관이 일단 형성되면, 개선이 어렵고 평생 동안의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의 올바른 식습관의 형성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Park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hn Y, Kim HM, Seo JS, Bae HJ, Kim KW (2007): Needs assessment for developing a nutrition information site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mong elementary school dietitians. Korean J Community Nutr 12(4) : 405-416 

  2. Chang NS, Woo YJ, Lee JM (1998): Dietary habits and nutrition knowledge of the teachers at day-care centers in Seoul. Korean J Dietary Culture 13(2): 107-118 

  3. Choi KS (1994): A survey of education situation in child care centers. J Korea Home Economics Assoc 32(1): 75-91 

  4. Choi WJ (1982): Nutrition knowledge and attitudes of kindergartners. Korean J Nutr 15(3): 181-185 

  5. Han KS (1992): Needs assessmen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day care providers. MS thesis, Yonsei University 

  6. Jeun SH, Lee WJ, Oh SS (2007): Analysis of 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J Child Education 16(4): 235-245 

  7. Jung YJ (2007): Nutrition knowledge and attitudes on nutrition education of child care center teachers at Suwon area. MS thesis, Suwon University 

  8. Kim SW (1997): Infant nutrition. J Korean Pediatric Assoc 40(1): 7-12 

  9. Koblinsky SA, Guthrie JF, Lynch L (1992): Evaluation of a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head start parents. J Nutr Education 24(1): 4-13 

  10. Lee KH, Park DY, Lee IY, Hong JY, Choi BC, Bae SS (2001): The survey on the nutrition education and food service managements system of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 in Yongdungpo. J Korean Diet Assoc 7(2): 167-174 

  11. Lee SH, Lee MH, Ohm JA, Kim JH (2001): Management of food and nutrition service in early childhood care center. Korea Assoc Child and Education 24(3): 83-103 

  12. Lee YM, Lee KW (1996): Nutrition knowledge and snack serving attitude of kindergarten teachers. 1(3): 423-432 

  1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1998): A survey on the foodservice Management system of the child care centers in Seoul 

  1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9): Standard childcare curriculum program 

  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6): Report on 2005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nutrition survey 

  16. Ohm JA, Lee SH (2004):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ttitudes toward early childhood nutrition and their knowledge of nutrition. J Early Childhood Education 24(3): 5-21 

  17. Park KA (2000): Child care teachers' knowledge regarding nutrition for infants, toddlers & young children. MS thesis, Konkuk University 

  18. Park KM (2005): A survey of teachers' recognition on nutrition knowledge and nutrition education at day-care centers. Korean J Community Nutr 10(6): 920-929 

  19. Shin DJ (1997): Preschool and day-care center teacher's attitude to nutrition and relationships between their educational background and nutrition knowledge. Korean J Food&Nutr 10(2): 219-227 

  20. Statistics Korea (2007): The number of nurture facility and child status 

  21. Woo YJ (1997): Dietary habits and nutritive knowledge of the teachers at day-care centers in Seoul. MS thesis, Ewha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