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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항적 센서를 이용한 수상 항적 탐색 방법
Robust Search Method for Ship Wake Using Two Wake Sensor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9 no.3, 2010년, pp.155 - 164  

이영현 (고려대학교 영상정보처리학과) ,  구본화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과) ,  정석문 (해군사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홍우영 (해군사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고한석 (고려대학교 전기전자전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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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항적 센서를 이용한 수상함 항적 탐색 방법을 제안한다. 수상함의 항적은 수상함 후면의 수면 위에 그 이동 자취에 따라 생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항적 반향 강도가 수상함에 가까울수록 강하며 항적 탐지 센서는 항적 반향 강도를 탐지할 수 있다는 가정 아래, 항적 반향 강도를 이용한 효과적인 항적 탐색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탐색 방법의 성능 평가를 위해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으며, 실험 결과 제안한 탐색 방법이 기존의 단일 항적 센서를 이용한 탐색 방법에 비해 평균 탐색 시간 측면에서 약 45초 정도의 성능 향상을 나타내었다. 또한, 항적 길이가 짧은 경우에 본 논문에서 제안한 탐색 방법이 기존의 방법에 비해 효율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robust detection method for ship wake search using two wake sensors. A long trailing wake in the rear of a surface ship is generated along the track of surface ships. In this paper, we assume that the nearer the surface ship, the stronger wake strength is and a two-sensor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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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 개 센서 힝적 추적 어뢰의 팀색 방법을 연구하였다. 표적에 가까울수록 항적의 반향 강도가 세다는 항적 탐지 모델을 가정하였고, 어뢰 좌우측면의 항적 반향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해 두 센서에서 측정된 반향 강도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어뢰의 회전 방향을 결정하는 탐색 운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어뢰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두 개 센서의 빔 각도에 따른 두 개 센서 항적 추적 어뢰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표적은 회피 기동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가설 설정

  • 항적 추적 어뢰의 성능은 항적 탐색 방법과 표적의 회피 기동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단일 센서 하에서 수상함 회피 기동에 강인한 항적 탐색 방법이 연구되었다 [2], 본 논문에서는 두 개의 센서를 이용하여 각 센서에 탐지된 항적의 정보를 비교하여 효율적으로 항적을 탐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실제 수상함의 항적은 표적의 종류 및 속도, 해상 상태에 따라 다르게 생성된다 [3-6], 본 논문에서는 수상함의 폭, 항적 소멸 시간, 발산각 (spread angle) 정보를 사용하여 항적 생성 모델을 단순화하였다[2], 어뢰의 항적 탐지 유무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항적 탐지기를 설계해야 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항적 탐색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어뢰 상단에 부착된 빔(bean)폭 안에 항적이 들어가게 되면 항상 항적을 탐지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항적 내부에서 항적의 반향 세기는 표적에 가까울수록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 그림 9에서 #는 항적 접촉 최대 가능거리를 나타내며, c는 항적 축소비에 따른 입수 거리를 나타낸다. 또한 본 실험에서는 어뢰가 경보 거리 내에 들어오게 되면 표적은 회피 기동 및 음향 대항 수단을 사용한다고 가정하였다. 어뢰가 경보 거리 내에 들어오게 되면 침로를 변경함과 동시에 부유식 기만기 4기를 발사한다.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항적 탐색 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어뢰 상단에 부착된 빔(bean)폭 안에 항적이 들어가게 되면 항상 항적을 탐지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또한 항적 내부에서 항적의 반향 세기는 표적에 가까울수록 증가한다고 가정하였다. 항적의 탐색 방법은 두 개의 센서에 측정된 항적 반향강도를 비교해 어뢰의 회전 방향을 결정하는 부분과 항적 탐색 도중 항적이 소실될 경우 효과적으로 항적을 재탐지하는 부분으로 구성된다.
  • 또한 항적 내부에서도 표적에 가까울수록 항적이 생성된 시간이 늦기 때문에 어뢰가 항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정보량이 많을 수 있다. 어뢰의 센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항적에 대한 정보적 신뢰도를 항적 반향강도라 정의하고 표적에 가까울수록 항적 반향 강도는 세다고 가정한다.
  • 본 논문에서는 두 개 센서 힝적 추적 어뢰의 팀색 방법을 연구하였다. 표적에 가까울수록 항적의 반향 강도가 세다는 항적 탐지 모델을 가정하였고, 어뢰 좌우측면의 항적 반향 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를 이용해 두 센서에서 측정된 반향 강도를 서로 비교함으로써 어뢰의 회전 방향을 결정하는 탐색 운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항적을 소실하였어도 표적의 진행 방향을 추정할 수 있는 항적 재탐색 운동 모델을 제시하였다.
  • 단일 센서 항적 추적 어뢰는 단측모드 항적 탐색 방법을 사용하였다 [2]. 표적은 회피 기동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두 개 센서의 빔 각도는 15도로 설정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어뢰 상단에 부착되어 있는 두 개 센서의 빔 각도에 따른 두 개 센서 항적 추적 어뢰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표적은 회피 기동을 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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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Norman Friedman. "Start Worrying about Wake Homing Torpedoes". Preceeding, Naval lnstitute, pp.123-124, 1994. 

  2. 구본화, 이영현, 박정민, 정석문, 홍우영, 김우식, 임묘택, 고한석, "회피 기동에 강인한 수상 항적 탐색 방법",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2권 제1호, pp. 8-17, 2009. 

  3. H. Medwin, " In Situ Acoustic Measurements of Bubble Populations in Coastal Ocean Water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75 no. 3, pp. 599-611, 1970. 

  4. H. Medwin, "In Situ Acoustic Measurements of Microbubbles at Sea"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vol. 82 no. 6, pp. 971-976. 1977. 

  5. E. W. Miner and O. M. Griffin, "Bubble Motions in Sea Water" Ocean Physics and Engineering, vol. 12 no. 1, pp. 25-46, 1987 

  6. J. B. Conant, The Physics of Sound in the Sea, Summary Technical Report of Div. 6, NDRC, vol. 8. 1946. 

  7. 이영현, 구본화, 홍우영, 정남식, 한봉완, 정석문, 임묘택, 김우식, 고한석, "항적 탐지 어뢰의 효과도 분석", 제22회 수중음향학학술발표회 논문집, 2007. 

  8. 최성환, 송광섭, 허성필, 이상용, 김연선, 이형욱, "함정 회피 확률 분포의 최적화 기법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NWSD-417-950227, 1995. 

  9. 최성환, 허성필, 정석문, 신성철, "어뢰 대항 전술 개발을 위한 알고리즘 연구( I )", 국방과학연구소, NWSD - 413 - 990150, 1999. 

  10. 허성필, "몬테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유도어뢰 회피전술 체계의 효과도 분석",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no.1, 1997. 

  11. 윤현규. "어뢰 탐지 효과도 분석 기법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NWSD-519-960331,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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