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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변전소 기술 기반의 차세대 경량전철용 전력감시제어 시스템의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System for Next Generation Light Rail Transit based on Unmanned Substation Technology 원문보기

대한전기학회 2004년도 하계학술대회 논문집 A, 2004 Summer, 2004년, pp.541 - 544  

김인수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한동우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양항준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김경근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김흥석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흥정기 ((주) 효성 중공업연구소) ,  정상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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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9년 이후 친환경적이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대체 교통수단의 개발이라는 목표 하에, 차세대 근거리 교통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경량전철 시스템 적용을 목표로 무인 변전소 기반의 전력감시제어 시스템(SCADA)을 개발하였다. 차세대 변전소 기술 적용이라는 취지 하에 각종 IED들과의 연계는 모두 통신으로 처리하여 시스템의 고기능화를 추구하였고, Network 이중화를 통하여 시스템의 신뢰성을 제고하였으며, CCTV 및 각종 보안센서를 적용하여 배전반의 무인화 운전 및 원격 상시 감시 기능을 구현하였다. 이로써 신뢰성 있는 시스템 기반의 무인 변전소 기술 확립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전소 자동화 기술에 일조하며, 나아가 향후 에너지 IT산업기술의 기반이 되리라 사료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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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출입자 감시, 침입자 감시 및 화재 등으로부터 각종 시설을 보호하기 위한 보안. 방재 기능을 별도의 HMI로 구현하였고, RTU는 보안, 방재용 각종 센서의 신호를 처리할 수 있논 충분한 성능을 구비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교통부의 “경량전철용 전력공급 시스템 기술개발”과제로 이루어진 연구이다. :
  • 그러나 아직 이런 수준의 기능을 갖춘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기에는 축척된 기술이 미비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인프라가 부족한 게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 변전소 운영을 위하여 시스템의 신뢰성과 무인 운전을 위한 보안 방재 기능의 확립을 목표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서 네트워크 이중화 시스템을 통한 신뢰성의 확보 및 최신 보안 방재 장비와의 연계를 통한 경량 전철용 전력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전력공급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존의 전력 공급과 그 상태의 모니터링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전체 시스템에서 IED들과의 연계를 통신으로 처리하고, Network 이중화를 적용 하며 CCTV 및 각종 보안센서를 설치하는 등 무인화 운전의 기반 기술을 적용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성 있는 전력 공급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의 궁극적인 목표를 완전 무인화 운전으로 상정한다면 기존의 안정적인 전력 공급뿐만 아니라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갖추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설비 진단의 패러다임을 설비의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하는 CBM(Condition-based Maintenance)에서 신뢰성을 기반으로 하는 RCM(Reliability-centered Maintenance으로 전환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기술적인 뒷받침을 마련하는 것이다. 둘째, 변전소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변전소 운영에 관한 의사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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