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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2, 2010년, pp.271 - 283  

장보경 (공주영상대학 아동복지보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lann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The study was performed to compose mathematical games with motion and just mathematical games for young children. The games were set up to be executed 16 times for 8 weeks. The resul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활동과 신체 운동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무엇을 들 수 있는가? 수학활동과 신체 운동 활동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활동의 하나로 게임을 들 수 있다. 그 동안 이루어진 유아 게임의 효과에 관한 연구들은 게임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김세연, 2003; 서정연, 2008; 심지은, 2009; 이덕주, 2004)이나 사회정서 발달(김소향, 안경숙, 2007; 김창배, 2004; 오새니, 2006; 정미정, 2005; 정유리, 2006; Glakas, 1991; 김희정에서 재인용, 2006)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혔다.
운동요소를 포함한 수학게임을 구성하고 만 5세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운동적성능력, 사회정서발달 그리고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분석하여 논의 한 결과는?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과 수학게임을 실험 처치하여 얻은 주요결과를 바탕으로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구성한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통제집단에 비해서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의 하위요소인 분류, 패턴, 수의 기초개념, 측정, 도형 그리고 통계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수학게임 집단과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것은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과 운동요소가 포함되지 않은 수학게임 모두 게임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경험을 하게 되므로 수학적 문제해결능력의 각 하위요소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유아의 운동적성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유아의 체력증진 프로그램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이혜주, 2009)와 가정과 연계한 신체활동게임이 유아의 기초체력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김희정, 2009)그리고 기초체력요소중심의 동작활동이 유아의 기초체력증진에 효과적이라는 연구(윤영숙, 2008) 그리고 신체활동놀이가 유아의 체력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서의정, 2000)결과와도 일치한다. 또 게임위주의 전통놀이 활동이 유아의 체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최연희(2001)의 연구와도 일치한다. 셋째,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소별로 살펴볼 때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있어서는 통제집단과 실험Ⅰ집단에 차이가 없었는데 이런 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행동유형이 또래의 인정보다는 성인어른들의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여겨진다는 정미정(2005)의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그리고 통제집단과 실험Ⅰ집단의 활동에 비해 대집단으로 실시하는 실험 Ⅱ 집단의 게임 특성 상, 교사가 특정 유아만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유아의 자각적 행동으로 교사에의 비 의존적 태도가 고취되었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Ⅱ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통제집단과 실험Ⅰ집단 간에는 차이가없지만 실험Ⅱ집단 간에 차이가 난 결과에 대해서 두세 명으로 할 수 있는 수학게임의 경우 대집단으로 유아가 팀을 이루어 팀의 구성원으로서 승리하려고 노력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유아상호간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의기회가 더 많이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성취동기에서도 통제집단보다 실험Ⅰ집단이, 실험Ⅰ집단보다 실험Ⅱ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호기심에서는 통제집단보다 실험Ⅰ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통제집단보다 실험Ⅱ집단이 높게 나타났지만 실험Ⅰ, Ⅱ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다양하고 새로우며 변화 있는 모순된 사건을 적극 활용하고 유아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사물을 제공하는 방법(Koran & Longion, 1997; 이수남에서 재인용, 2001)이 효과적이라는 주장과 같이 본 연구에서의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과 수학게임의 게임도구와 게임방법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유아의 호기심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게임을 하지 않은 집단보다 수학게임을 한 집단에서 교사에의 비의존성과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제외하고 사회정서발달이 증진되었고, 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 집단이 수학 게임 집단보다 사회정서발달이 더욱 증진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런 결과는 게임이 주는 정서적 측면의 효과와 운동으로 인한 심신의 긴장해소, 몸을 움직임으로써 획득하게 되는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만족감 등의 효과가 사회정서발달에 상승작용을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본 연구에서 구성한운동요소가 포함된 수학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게임을 통해 또래 간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어휘를 익히게 된다는 연구(이미화, 2000)결과와 일치한다. 그리고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게임방법이나 규칙을 이해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기능이 인지적 과정이기 때문에 게임이 유아의 언어능력발달은 물론 인지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이영자 외(2005)의 연구결과도 본 연구결과를 뒷받침한다. 실험Ⅰ, Ⅱ집단에서 게임과 관련된 새로운 어휘를 익힐 기회가 많아 어휘력향상에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고 새로운 게임을 하기 위해 규칙을 이해해야 하는 과제들이 유아의 언어이해력을 증진시키는 기회를 준다고 할 수 있다.
홍혜경이 주장하는 유아수학교육방법은 무엇인가? 또 유치원에서의수학교수방법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조사대상 유치원의 40% 이상이 학습지를 이용한 연습, 훈련 중심으로 수학교육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전순한 외, 2007), 유아수학교육이 기능위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우남희외, 1993), 유아기 수학교육방법으로 학습지 사용이 두드러지게 많음을 나타냈다(신은혜, 2003). 그러나 홍혜경(2004)은 유아수학교육방법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의미 있고, 도전적인 수학적 경험을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유아는 학습지 위주의 쓰기를 통한 수학보다 비형식적 수학활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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