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images of shirts according to coloration and the interval of checked patterns. The experimental stimulus and questionnaires for scaling response were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gender, color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images of shirts according to coloration and the interval of checked patterns. The experimental stimulus and questionnaires for scaling response were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gender, coloration(WG: white+gray, WK: white+black, GK: gray+black), and interval(0.5 cm, 1.5 cm, 3.5 cm, 5.5 cm) were manipulated. The 7-point rating scale was used for evaluation of the visual image. Data were obtained from 144 male college students and 144 female college students living in Gyeonggi, Gyeongnam, Seoul, Gwangju, Daegu, and Busan on December 2009. For data analysis, ANOVA and the Duncan-test were used by using the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visual images for shirts according to the coloration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s consisted of four dimensions of attractiveness, appeal, youth, and modesty. Gender was the main factor when looking at attractiveness. Coloration had the main effect on appeal, youth, and modesty.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of gender and coloration on attractiveness, while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of coloration and interval on modes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visual images of shirts according to coloration and the interval of checked patterns. The experimental stimulus and questionnaires for scaling response were developed for this study. The stimuli were 12 color pictures, in which the gender, coloration(WG: white+gray, WK: white+black, GK: gray+black), and interval(0.5 cm, 1.5 cm, 3.5 cm, 5.5 cm) were manipulated. The 7-point rating scale was used for evaluation of the visual image. Data were obtained from 144 male college students and 144 female college students living in Gyeonggi, Gyeongnam, Seoul, Gwangju, Daegu, and Busan on December 2009. For data analysis, ANOVA and the Duncan-test were used by using the SPSS program.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the visual images for shirts according to the coloration and interval of checked patterns consisted of four dimensions of attractiveness, appeal, youth, and modesty. Gender was the main factor when looking at attractiveness. Coloration had the main effect on appeal, youth, and modesty. Also,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of gender and coloration on attractiveness, while there was a significant interaction effect of coloration and interval on modes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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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1]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본다.
[연구문제 2] 성별,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본다.
윤정화(1999)의 연구에서는 체크무늬의 느낌을 변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인 선의 간격, 색채, 소재, 조직 변화를 효과적으로 적용시켜 흥미로운 체크무늬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복잡하고 장식적인 여러 조직보다는 단순하고 평범하지만 체크무늬에 보다 효과적인 평직과 능직, 변화능직을 위주로 같은 조직 내에서 다른 느낌으로 연출될 수 있는 다양한 느낌의 직물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밝히는 데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이들 단서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선호하는 이미지 연출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며, 의복디자인 기획 시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체크무늬의 배색은 재질을 다르게 한 단색인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 2색, 3색, 4색, 5색, 6색 이상 등으로 배색의 조합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체크무늬의 배색은 모든 색을 한번에 다룰 수가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김선미, 강경자, 2007)와 의복 및 원단시장의 배색경향을 참고로 무채색인 하양, 회색, 검정이 각각 배색되도록 하였다. 배색된 조합은 하양과 회색을 WG, 하양과 검정을 WK, 회색과 검정을 GK로 표기하였다.
지금까지 체크무늬에 관한 선행연구들(박영희, 2004; 이소라, 김재숙, 2007; 최수경 외, 2009; 최은영, 1995)은 연구자에 따라 사용된 단서들에서 다소 차이를 보였으나 의복스타일, 무늬의 간격, 색상과 배열방법은 체크무늬의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체크무늬의 간격과 배색, 성별은 의복의 시각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의 변인으로 선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독립변인인 성별 2가지(남자, 여자), 배색 3가지(하양과 회색: WG, 하양과 검정: WK, 회색과 검정: GK), 간격 4가지(0.5 cm, 1.5 cm, 3.5 cm, 5.5 cm)의 삼원 요인설계로 이루어졌다. 총 12개의 자극물(4×3)을 12개의 실험조합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실험조합에 하나의 자극물을 포함시켰다.
이렇게 제직된 느낌을 부여하기 위해 평직의 조직 1칸을 1mm로 하여 무늬를 이루는 기본 단위인 모티브를 구성하였다. 선정된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을 각각 다르게 하여 구성된 모티브를 define pattern으로 저장한 후 시뮬레이션 작업으로 적당한 음영과 깨끗한 이미지로 조작한 셔츠 자극물 위에 레이아웃시켰다. 다음으로 한국표준색표집에 준하여 색을 수정하여 최종 자극물을 HP Deskjet F735 프린터로 출력하였다<표 2>.
각각의 요인은 점수가 높을수록 앞쪽에 위치한 형용사의 특성과 그 요인의 성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도출된 4개의 요인은 변수로 설정하여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는 데 사용되었다.
체크무늬는 시장조사를 근거로 하여 평직으로된 면직물로 하였다. 이렇게 제직된 느낌을 부여하기 위해 평직의 조직 1칸을 1mm로 하여 무늬를 이루는 기본 단위인 모티브를 구성하였다. 선정된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을 각각 다르게 하여 구성된 모티브를 define pattern으로 저장한 후 시뮬레이션 작업으로 적당한 음영과 깨끗한 이미지로 조작한 셔츠 자극물 위에 레이아웃시켰다.
자극물을 제작하기 위해 photoshopCS3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체크무늬는 시장조사를 근거로 하여 평직으로된 면직물로 하였다.
예비조사에서 형용사 6쌍이 탈락하였으며, 최종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치가 낮은 문항과 여러 요인에 걸쳐있는 문항을 제외한 형용사 20쌍이 도출되었다. 자료를 수량화하기 위해 형용사쌍 중간을 기준으로 하여 좌측 극단의 긍정적인 형용사에 7점을, 우측 극단의 부정적인 형용사에 1점을 주어 7단계로 평가하였다.
배색은 모든 색을 한번에 다룰 수가 없으므로 의복 선호색으로 활용도가 높다(김영인 외 2000; 팽숙경, 강경자, 2005)고 나타난 무채색을 기본으로 각각 하양과 회색, 하양과 검정, 회색과 검정으로 조합되도록 하였다. 조합된 배색은 그 간격을 0.5cm, 1.5cm, 3.5cm, 5.5cm로 하여 수직선과 수평선이 동일한 간격으로 조작하였다.
체크무늬의 배열은 대부분 셔츠에 사용된 체크무늬가 식서방향임을 고려하여 식서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체크무늬의 간격은 시장성과 통제변인으로 설정하기가 용이하게 체크무늬를 동일한 간격으로 조작하여 수직선과 수평선의 직각교차가 일정하게 정비례하는 0.5cm, 1.5cm, 3.5cm, 5.5cm가 되도록 하였다.
총 12개의 자극물(4×3)을 12개의 실험조합으로 구성하여 하나의 실험조합에 하나의 자극물을 포함시켰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 사용된 자극물은 칼라와 커프스가 있는 기본형의 긴소매로, 트렌드를 반영하면서 체크무늬의 시각적 효과를 위해 전체적으로 약간의 여유를 갖는 캐쥬얼 셔츠로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셔츠를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준거집단과 제4차 한국표준체위예비조사(2003.
본 연구의 피험자는 경기도, 경남, 서울, 광주, 대구, 부산 등지에 거주하는 남녀 대학생 각각 14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09년 12월에 이루어졌다.
시각적 이미지 척도는 의복의 무늬와 배색에 관한 선행연구(김선미, 강경자, 2007; 박영희, 2004; 이소라, 김재숙, 2007; 정수진, 2007; 최수경 외, 2009; 최은영, 1995)에서 사용된 형용사 35쌍을 기준으로 하여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에 의해 체크무늬 셔츠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형용사 28쌍을 선정하였다. 예비조사에서 형용사 6쌍이 탈락하였으며, 최종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치가 낮은 문항과 여러 요인에 걸쳐있는 문항을 제외한 형용사 20쌍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의류시장에서 체크무늬의 활용도가 가장 높고, 대학생의 춘추용 캠퍼스 웨어로 흔히 남방셔츠라고 부르는 칼라와 커프스가 있는 캐쥬얼한 디자인의 셔츠(최종명, 권수애, 2006)로 하였다. 배색은 모든 색을 한번에 다룰 수가 없으므로 의복 선호색으로 활용도가 높다(김영인 외 2000; 팽숙경, 강경자, 2005)고 나타난 무채색을 기본으로 각각 하양과 회색, 하양과 검정, 회색과 검정으로 조합되도록 하였다.
데이터처리
도출된 시각적 이미지 차원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으로 주성분분석과 Varimax의 직교회전을 사용하였다. 도출된 시각적 이미지 차원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도출된 시각적 이미지 차원별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으로 Cronbach-α계수를 산출하였다. 성별,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 효과를 밝히기 위해 변량분석과 사후검증으로 Duncan-test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개의 요인은 매력성, 현시성, 젊음, 정숙성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신뢰도 계수는 .950, .896, .787, .705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변량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한 결과 매력성 차원은 성별이 독립적으로 두드러진 영향을 미쳤고, 배색과 서로 상호작용하여서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성별에서는 무채색 체크무늬 셔츠를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특히 색상조합은 주효과에서 모든 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므로 독립적으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폭은 현시성 차원에서만 독립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온유성 차원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즉 폭은 단독으로 작용하기보다 다른 단서와 지각단계에서 통합되었을 때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매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과 배색의 상호작용효과를 [그림 1]에서 보면 남자인 경우 체크무늬의 배색이 GK>WK>WG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자인 경우 WG>WK>GK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라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결론을 내리면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은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고, 특히 배색은 주효과의 현시성, 젊음, 정숙성 차원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독립적으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무채색 체크무늬를 가진 셔츠는 체크무늬의 간격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배색이 있었지만 간격의 변화에 상관없이 지각되어 간격보다 배색의 영향이 크게 작용하는 시각적 이미지가 더 많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무채색 체크무늬 셔츠는 다양한 이미지 창출이 가능하며, 체크무늬의 간격보다 배색에 중점을 두어 디자인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배색에서는 WG가 WK와 GK에 비해 높게 나타나 정숙한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배색과 간격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배색이 WG인 경우 0.5cm에서, WK인 경우 5.5cm에서, GK인 경우 3.5cm에서 가장 높게 지각되었으며, 간격에 따라 GK는 지각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현시성 차원은 배색이 주효과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고, 독립변인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배색에서는 WK와 GK가 WG보다 높게 평가되었으며, 이 중 WK는 가장 현시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여 결론을 내리면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은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에 따라 유의적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고, 특히 배색은 주효과의 현시성, 젊음, 정숙성 차원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독립적으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독립변인인 성별, 배색, 간격은 체크무늬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단서로 작용하였다. 그러나 이들 단서의 영향력은 시각적 이미지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 시각적 이미지 차원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성별에서는 무채색 체크무늬 셔츠를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매력적인 이미지로 평가하였다. 성별과 배색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남자는 GK에서, 여자는 WG에서 가장 매력적인 이미지로 지각되었으며, 배색에 따라 남자는 지각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여자는 지각 차이를 나타내었다.
시각적 이미지 척도는 의복의 무늬와 배색에 관한 선행연구(김선미, 강경자, 2007; 박영희, 2004; 이소라, 김재숙, 2007; 정수진, 2007; 최수경 외, 2009; 최은영, 1995)에서 사용된 형용사 35쌍을 기준으로 하여 전문가 집단(교수와 대학원생)에 의해 체크무늬 셔츠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데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형용사 28쌍을 선정하였다. 예비조사에서 형용사 6쌍이 탈락하였으며, 최종 요인분석 결과 요인부하치가 낮은 문항과 여러 요인에 걸쳐있는 문항을 제외한 형용사 20쌍이 도출되었다. 자료를 수량화하기 위해 형용사쌍 중간을 기준으로 하여 좌측 극단의 긍정적인 형용사에 7점을, 우측 극단의 부정적인 형용사에 1점을 주어 7단계로 평가하였다.
이상에서 의복이나 직물의 형태, 간격과 배색되는 색상에 따라 체크무늬의 시각적인 효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선행연구들에서 연구목적과 연구내용에 따라 사용된 단서들은 차이를 보였지만 대체로 의복색으로 사용된 무채색은 시각적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으로 지각됨을 알 수 있었다.
자극물을 선정하기 위해 원단시장과 의류시장을 조사한 결과 먼저 체크무늬를 가진 의복의 종류는 셔츠, 스커트, 바지의 순으로 많은 분포를 보였으며, 그중에서도 캐쥬얼 셔츠가 압도적으로 많은 분포를 차지하고 있었다. 체크무늬의 배열을 보면 셔츠와 바지는 주로 식서방향으로 나타났고, 스커트와 넥타이는 사선방향으로 바이어스 재단이 대부분이었다.
WG는 체크무늬의 간격에 관계없이 가장 정숙한 이미지로 지각됨으로 무채색 체크무늬로 차분하고 정숙한 이미지를 나타내려면 밝은 색조의 조합으로 구성해야 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체크무늬의 간격이 커질수록 배색 간의 지각 차이가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숙성 이미지에는 체크무늬의 간격보다 배색의 영향이 더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숙성 차원은 배색이 주효과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배색과 간격 간에 상호작용으로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배색에서는 WG가 WK와 GK에 비해 높게 나타나 정숙한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정숙성 차원을 에서 살펴보면 배색은 주효과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배색과 간격 간에는 상호작용하여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주효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낸 배색을 평균에서 보면 WG와 WK는 GK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밝은 색조의 배색인 WG는 가장 젊어보이고 캐쥬얼하고 활동적인 이미지로 지각된 반면 어두운 색조의 배색인 GK는 나이들어 보이고 포멀하고 성숙한 이미지로 지각되었다.
주효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나타낸 배색을 평균에서 보면 WK와 GK는 WG보다 높게 평가되었으며, 이 중 하양과 검정으로 배색된 WK는 명도대비 효과가 확실하여 가장 눈에 띄고 강렬하고 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방울무늬의 명도대비에 따른 이미지효과에서 고명도의 배경색에 저명도의 물방울무늬가 가장 대담하고, 그 다음 배경과 물방울무늬 모두 저명도가 대담한 효과를 준다고 밝힌 최은영(1995)의 연구결과를 뒷받침해 준다.
첫째,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분석한 결과 매력성, 현시성, 젊음, 정숙성 차원으로 도출되었다.
사선 체크무늬의 폭, 색상조합, 색조조합에 따른 넥타이 이미지를 분석한 연구(최수경 외, 2009)에서는 매력성, 젊음, 현시성, 품위성, 온유성의 5가지 이미지 차원으로 도출되었으며, 넥타이의 단서들은 주효과에서 이미지 차원에 따라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특히 색상조합은 주효과에서 모든 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므로 독립적으로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서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폭은 현시성 차원에서만 독립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상호작용효과에서는 온유성 차원을 제외한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현시성 차원은 배색이 주효과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고, 독립변인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없었다. 배색에서는 WK와 GK가 WG보다 높게 평가되었으며, 이 중 WK는 가장 현시적인 이미지로 나타났다.
현시성 차원을 에서 살펴보면 독립변인인 배색은 주효과에서 유의적인 영향을 주었고, 상호작용효과에서는 독립변인 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무채색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에 따른 셔츠의 시각적 이미지 차원을 알아보고, 이들 단서에 따른 시각적 이미지 평가와 상호작용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선호하는 이미지 연출을 위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며, 의복디자인 기획 시 기초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대상자를 대학생으로 편의 추출하였고, 실제 체크무늬 셔츠가 여러 가지 배색과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 상 어려움으로 인해 배색을 3가지, 간격을 4가지로 통제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 그리고 여러 가지 무늬 등을 고려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의복디자인 기획에 도움이 될 것이며, 개인이 선호하는 이미지를 연출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본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대상자를 대학생으로 편의 추출하였고, 실제 체크무늬 셔츠가 여러 가지 배색과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사 상 어려움으로 인해 배색을 3가지, 간격을 4가지로 통제하였으므로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본 연구에 포함시키지 못한 체크무늬의 배색과 간격, 그리고 여러 가지 무늬 등을 고려한다면 보다 체계적인 연구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복에 있어서 무늬의 종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의복에 있어서 무늬의 종류는 기하학적 무늬, 전통 무늬, 자연 무늬, 점 무늬, 추상 무늬로 분류할 수 있다(유송옥, 2000). 이 중 기하학적 무늬인 체크무늬는 다양한 구성에 비해 전체적인 패턴의 분위기가 무난하고 어느 것이나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남성복, 여성복 및 아동복, 인테리어 소품, 머플러,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되어지는 대표적인 패턴이며, 거의 유행에 상관없이 지속적이고 전통적인 패턴으로 애용되고 있다.
체크무늬의 특징은?
의복에 있어서 무늬의 종류는 기하학적 무늬, 전통 무늬, 자연 무늬, 점 무늬, 추상 무늬로 분류할 수 있다(유송옥, 2000). 이 중 기하학적 무늬인 체크무늬는 다양한 구성에 비해 전체적인 패턴의 분위기가 무난하고 어느 것이나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현재 남성복, 여성복 및 아동복, 인테리어 소품, 머플러,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널리 이용되어지는 대표적인 패턴이며, 거의 유행에 상관없이 지속적이고 전통적인 패턴으로 애용되고 있다.
매력성 차원에서 체크무늬의 배색에 관해 여자가 남자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는 이유는?
매력성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성별과 배색의 상호작용효과를 [그림 1]에서 보면 남자인 경우 체크무늬의 배색이 GK>WK>WG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여자인 경우 WG>WK>GK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 성별에 따라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남자는 명도차가 확실한 하양과 검정의 조합인 GK에서, 여자는 명도차가 적은 하양과 회색의 조합인 WG에서 가장 매력있고 감각있고 현대적인 이미지로 지각하였다. 이는 남자인 경우 어두운 색조의 배색을 매력적인 이미지라고 지각한 반면 여자인 경우 밝은 색조의 배색을 매력적으로 평가한다고 볼 수 있다. 남자는 배색별로 지각 차이를 크게 나타내지 않았지만 여자는 배색에 따라 지각 차이를 뚜렷하게 나타내었으며, 배색에 상관없이 남자가 여자보다 더 높게 평가하였다. 즉 매력성 차원에서는 체크무늬의 배색에 관하여 여자가 남자보다 더 민감하게 반응함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20)
김미영. (2002). 일반색.의복색 선호도와 의복색 소유도의 특성 및 차이. 한국의류학회지, 26(8), 1165-1176.
팽숙경, 강경자. (2005). 착용자의 체형과 의복유형, 무채색톤 조합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9/10), 1207-1218.
Winaker, G., Navarro, R. (1987). Effect of achromatic value of stimulus on response to women's clothing styles. Clothing & Textiles Research Journal, 5(2), 4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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