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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의학의 인체에 대한 관점 비교 고찰
The Oriental and Western Medical Study on the Viewpoint in Human System 원문보기

論文集 : 大田大學校 韓醫學硏究所. 韓醫學編, v.19 no.1, 2010년, pp.99 - 109  

이수진 (상지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경신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  김병수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생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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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ental medicine which is based on internal activeness has constantly been developed for over thousands years and during that time it has encountered Western medicine that has the different system. Because of a lot of different viewpoints of how to understand human and nature, there exist lots of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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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의학과 서양의학의 인체를 바라보는 관점과 장부를 바라보는 관점을 비교하여 두 의학의 융합, 통합에의 기초가 될 수 있는 작업을 수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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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의학과 서양의학이 인체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차이가 큰 이유는? 그 과정에서 서로 다른 체계를 기반으로 발전해 온 서양의학과의 만남이 있어 왔으며 이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존재한다. 한의학과 서양의학은 서로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으면서 서로 교섭함이 거의 없이 오랜 기간 동안 독자적인 의학체계를 발전시켜 왔기 때문에 인체를 이해하는 관점에서 매우 큰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근대로 접어들면서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합하여 이해하려는 시도1)2)가 많이 있어왔는데, 지금까지는 서양의학을 중심으로 하여 동양의학을 흡수하고 근대화하는 방향으로 모색되는 경향이 많은 편이었다.
周易에 담겨 있는 의학과 관련된 기록은? 동양의 인체인식을 살펴보면 氣 학설과 陰陽五行說을 기초로 하여 인체를 바라보고 있었는데, 당시 동양인들은 세계를 바라보는 사유방식을 통해 인체를 바라본 것이다. 동양의 최고 경전 중의 하나인 『周易』은 당시의 역사를 포함한 사회·경제 구조의 총체가 반영되어 있는데 의학과 관련된 기록 중에는 陰陽論的 사유 뿐 만 아니라 자연철학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주역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측면인 天人相應과 精氣說은 한의학 이론의 근간을 이루게 된다5). 자연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주역에서는‘건태이진손감간곤(乾兌離震巽坎艮坤)’의 八卦가 각기 ‘천택화뇌풍수산지(川澤火雷風水山地)’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6)7).
동서의학의 인체에 대한 관점을 비교 고찰하여 얻은 결론은? 1. 한의학은 天人相應이라는 자연계와 인체를 동일한 이치로 탐구하는 정체성을 가지고 생명체를 다루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양의학은 뉴턴-데카르트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이원론적, 실체론적, 기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한의 생리학은 인체 생명현상을 유기체론적 관점에서 전체성을 중시하며 관찰하고 있으며 陰陽五行論과 五運六氣論의 방법으로 인체를 관찰하나 서양의학의 생리학은 기관이나 계통의 개별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3. 臟象論은 한의 생리학의 중심이 되는 이론으로 五臟을 중심으로 비해부학적이면서 병태생리학적으로 인체를 인식하고 정신과 인체를 전일 적으로 인식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양의학은 기능보다는 구조 중심으로 인체를 계통으로 분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4. 한의학과 서양의학은 두 의학이 인식하고 있는 인체에 대한 관점을 합치시킴으로써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치료한다는 의학 본연의 목적을 위해 서로 협력하는 길을 찾아 제 3의학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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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유도곤. 간기능에 대한 동서의학적 고찰, 동의병리학회지, 2:60-70, 1987. 

  2. 백영한. 동서의학의 체계간의 협력증진, International Symposium on East-West Medicine, 경희대학교 동서의학연구소, 1991. 

  3. 라창수 외. 한의학총강. 서울, 도서출판 의성당, 2001. 

  4. 김교빈. 박석준 외. 동양철학과 한의학. 서울. 아카넷. 2005. 

  5. 야마다 게이지. 중국과학의 사상적 풍토. 전파과학사. 1995. 

  6. 김광중. 동의생리학 체계. 동서의학, 19(3):5,27-31, 1983. 

  7. 김정제. 동양의학개요. 서울, 사단법인 동양의학연구소, 1977. 

  8. 전국한의과대학 생리학교수 편저. 개정판 동의생리학. 서울, 도서출판 집문당, 2008. 

  9. 홍원식. 정교 황제내경. 서울, 동양의학연구원 출판부, 1981. 

  10. Bates, D. "Scholarly Ways of Knowing: An Introduction". in Bates, D., ed. Knowledge and the Scholarly Medical Tra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11. 강신익. 동서의학의 신체관. 한국생명윤리학회 3(2):2-71, 2002. 

  12. 이기백. 의학사를 철학적으로 조감하기.Yonsei J Med Hist 10(1): 249-253, 2007. 

  13. Zaner, R. M., "Parted Bodies, Departed Souls: The Body in Ancient Medicine and Anatomy", in Leder, D. ed. The Body in Medical Thought and Practice,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92. 

  14. 황상익 , 근대 이전 서양의학의 기능적 질병관과 그 극복 과정, 한국과학사학회지, 제 17권 제1호, 1995. 

  15. Wulff, H. R., S. A. Pedersen, and R. Rosenberg. Philosophy of Medicine: an Introduction. Blackwell Scientific Publications, p.160, 1986. 

  16. 김상일. 한의학과 러셀 역설 해의-음양오행론으로 현대 논리학의 난제 풀어보기. 서울, 지식산업사, 2005. 

  17. 김상일. A. J. 베임, 비교철학 입문, P. T. 라쥬, 비교철학이란 무엇인가. 한국철학학회. 32(1): 297-308. 1989. 

  18. 김동광. 생명과 진화에 대한 통찰(- 스티븐 제이 굴드를 기리며). 시민과학 (통권38호). 2002. 

  19. Tauber, A. I., The Immune Self: Theory or Metaph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20. Artuhr C, Guyton and John E, Hall, 강대길 외 26인 역 : 의학생리학, 서울, 도서출판 정담, 2002. 

  21. 이정수. 해부생리학. 서울, 현문사, 2003. 

  22. Farquhar, J. Problems of Knowledge in Contemporary Chinese Medical Discourse. Social Science and Medicine, 24(12):1013-102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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