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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韓醫診斷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 v.14 no.1, 2010년, pp.70 - 78
김기왕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 장재순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Objectives : To qualify or enhance the diagnostic ability of students in Oriental Medicine, so called standardized patients are ideal modality, but because it's a man-based method, more convenient tools are required. Computer-based diagnostic ability test program gives effective way for the very p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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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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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변증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훈련법은 어떠한 실정인가? | 피교육자의 변증(辨證) 능력 신장은 오늘날의 한의학 교육이 달성해야 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변증 능력의 신장을 위한 교육훈련의 방법은 강사주도의 강의와 지식 점검 위주의 서면 평가 또는 필기 시험 형태의 증례 진단 연습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방식의 한계를 돌파하고자 모의 환자를 이용한 변증 평가 방식이 모색1)되고 있으나 여기에는 환자 역할을 할 인력이 필요하므로 적은 비용으로 많은 증례를 경험하기에는 부적절한 방법이다. | |
대화식의 변증 능력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방법은 변증학의 지식을 묻는 암기형 평가보다는 종합적인 지식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란 장점이 있지만 해당 증례의 증상·소견이 문항 내에 모두 기술되어 있어 실제 진단 환경에서 사진을 운용하여 단계적으로 증상·소견을 찾아가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처럼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는 단계적 증상·징후 탐색 과정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대화식의 변증 능력 평가가 필요하다. Figure 1은 이러한 대화형 변증 능력 평가의 사례와 종래의 서술식 증례 제시형 평가의 예를 보여준다. | |
문장 형태로 기술된 특정 증례를 이용한 변증 시험은 어떠한 장단점이 존재하는가? | 종래에는 문장 형태로 기술된 특정 증례의 증상과 소견을 보고 이로부터 변증의 결론을 도출하는 변증 시험이 교육 현장에서 종종 사용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변증학의 지식을 묻는 암기형 평가보다는 종합적인 지식 응용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란 장점이 있지만 해당 증례의 증상·소견이 문항 내에 모두 기술되어 있어 실제 진단 환경에서 사진을 운용하여 단계적으로 증상·소견을 찾아가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이처럼 임상 현장에서 활용되는 단계적 증상·징후 탐색 과정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대화식의 변증 능력 평가가 필요하다. |
李燦東 主編. 中醫診斷臨床模擬訓練. 北京, 中國中醫藥出版社, 2009.
楊業平 主編. 中醫診斷辨證思路解析. 南京, 江蘇科學技術出版社, 2005.
한국한의학연구원. 한의진단명과 진단요건의 표준화 연구. 대전, 한국한의학연구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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