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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로켓 모델의 정적 안정성에 대한 초음속풍동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Static Stability of a Sounding Rocket Model in the Supersonic Wind Tunnel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9, 2010년, pp.856 - 861  

이상현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과) ,  조환기 (공군사관학교 항공우주기계공학과)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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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과학로켓의 공력특성을 파악하고 정적 세로 안정성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 초음속 풍동실험을 하였다. 과학로켓의 10% 축소모델에 대해서 마하수 1.75~2.5, 받음각 $0^{\circ}{\sim}6^{\circ}$의 조건에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4분력 내장형 밸런스를 사용하여 실험모델의 공력과 모멘트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자료를 바탕으로 로켓의 안정성을 판단하였으며, 로켓의 길이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길이가 다른 3개의 모델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쉴리렌 광학장치를 이용하여 초음속 비행 시 발생하는 충격파를 가시화하고 속도 및 받음각 변화에 따른 충격파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experiments on hybrid sounding rocket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and analyze longitudinal static stability. Tests were performed on 1/10 scale models of sounding rocket through Mach number ranging from 1.75 to 2.5 and for angle of attack from $0^...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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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과학로켓을 축소하여 실험모델을 제작하게 되면 초음속 풍동의 시험부가 실험 수행에 있어서 큰 제약 요건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풍동 시험부의 크기를 감안하여 실험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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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로켓의 장점은? 최근 국내·외적으로 우주개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안전성, 저비용, 환경 친화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하이브리드 로켓은 전세계의 많은 연구소와 기업에서 연구 개발되고 있다[1, 2].
초음속 풍동실험의 제약 요건으로는 실험 장치 부족 외엔 무엇이 있는가? 과학로켓의 초음속 공력특성 해석을 위한 실험적 방법은 초음속 풍동실험을 수행해야 되는데 국내에서는 실험장치의 부족으로 극히 제한적인 기관에서만 일부 실험이 가능한 실정에 있다. 또한 과학로켓은 직경에 비해 길이가 길어 초음속 풍동의 측정부 크기가 실험 수행에 있어서 큰 제약 요건이 된다[6].
공력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은? 공력특성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론적 방법 및 전산유체역학적 해석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불확정 요소를 내포하게 된다[4]. 실험적 방법은 이론적 공력해석의 검증 및 정확한 공력 자료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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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권민찬, 허환일, "하이브리드 로켓의 개념 소개 및 연구개발 동향 분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3호, 2002. 

  2. 권민찬, 허환일, "각국 대학에서의 하이브리드 로켓 연구 개발 현황",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3호, 2002. 

  3. Ronald W. Humble, Gary N. Henry, Wiley J. Larson,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McGraw-Hil, Inc., 1995. 

  4. Jonh D. Anderson, Jr.,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McGraw-Hil, Inc., 1995. 

  5. 오범석, 김재수, 박정주, 노웅래, 류장수, "과학로켓(KSR-420S)의 공력 및 가열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2권 2호, 1994. 

  6. 이상현, 조환기, 백승욱, 성홍계, 문희장, 김진곤, "과학로켓 모델의 정적 공력 특성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9. 

  7. 공군사관학교, "항공공학 실험", 공군교재창, 2008. 

  8. Jewel B. Barlow, William H. Rae, Jr., Alan Pope, "Low-Speed Wind Tunnel Testing", Wiley & Sons, Inc., 1999. 

  9. Alan Pope, Kennith L. Goin, "High Speed Wind Tunnel Testing", Wiley & Sons, Inc., 1965. 

  10. Joseph A. Yuska, "Static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a Rocket Vehicle with Thick Wedge Fins and Sweptback Leading and Trailing Edges", NASA TN D-3182, 1966. 

  11. George M. Siouris, "Missile Guidance and Control Systems", Springer-Verlag, 2004. 

  12. John D. Anderson, "Modern Compressible Flow", McGraw-Hill, Inc., 2004. 

  13. Daniel Zwillinger, "CRC Standard Mathematical Tables and Formulae", Chapman &Hall/CRC, 2003. 

  14. C. Donald Babb. Dennis E. Fuller, "Static Stability Investigation of a Sounding-Rocket Vehicle at Mach Numbers from 1.50 to 4.63", NASA TN D-4014,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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