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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 아동의 초기 학교적응과 학업수행에 관한 종단적 연구
A Longitudinal Study on Early School Adjustment and the Academic Performance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1, 2010년, pp.65 - 82  

이은해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정림 (육아정책연구소 정책연구팀) ,  김명순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전혜정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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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the longitudinal effects of family risk factors, parent-child relationships, and language abilities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in terms of both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The subjects were 176 children aged 5 to 7 and their mothers. They participat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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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론 모형의 검토를 위해 선정된 이론변인 중 가족의 재정적 자원과 어머니의 우울감은 측정변인이 곧 이론변인으로 이용되어 검증에서 제외되었다. 나머지 변인인 부모-자녀 관계, 아동의 언어능력, 아동의 학업수행 변인에 관하여, 세 개의 잠재변인을 구성하고 있는 측정 변인들이 그 잠재변인들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 모형의 적합도는 TLI와 CFI는 1에 가깝고 RMSEA는 0 으로서 매우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 이론 모형의 검토를 위해 선정된 이론변인 중 가족의 재정적 자원과 어머니의 우울감은 측정변인이 곧 이론변인으로 이용되어 검증에서 제외되었다. 나머지 변인인 부모-자녀 관계, 아동의 언어능력, 학교적응 변인에 관하여, 세 개의 잠재변인을 구성하고 있는 측정변인들이 그 잠재변인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측정 모형의 적합도는 TLI 와 CFI는 1에 가깝고 RMSEA는 0으로서 매우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 다음으로 아동의 학업수행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첫번째의 간접경로로서 가정의 재정적 자원은 어머니의 우울감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어머니의 우울감은 부모-자녀관계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부모-자녀관계가 아동의 언어 능력에 정적으로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아동의 학업수행능력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저소득 유아의 부모가 지각하는 재정적 자원이 저소득 유아의 초등학교 입학 후 학교 적응과 학업수행에 미치는 직, 간접 경로를 종단적으로 밝혀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어머니의 우울 및 부모-자녀 관계의 영향과 함께 아동의 언어능력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구체적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1차년도에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었던 만 3, 4, 5세 아동중에서 만 5세 집단은 2차년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였고, 3차년도에는 2학년이 되었다. 만 7세로 초등학교 2학년이 된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1학년 때와 2학년 때의 학교적응 영역별 수준에 관하여 교사들의 보고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교적응의 한 단면이 될 수 있는 학업수행에 관한 교사들의 평가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포괄적 보육서비스 효과에 대한 종단적 연구(이은해ㆍ김명순ㆍ전혜정ㆍ이정림, 2008) 의 1차년도에서 3차년도까지 추적된 종단적 자료를 사용하여, 선정된 변인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설정하고 검증한 것이다.
  • 저소득 가정이 경험하는 빈곤이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많은 연구들은 가족의 스트레스 모형(Conger & Elder, 1994; McLoyd, 1990)에 기초하고 있다. 이 모형은 빈곤이 아동의 적응에 직접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일련의 매개 변인들을 통해 재정적 자원의 부족과 아동의 적응을 연계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매개변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가족 위험 요인이라 할수 있으며, 예를 들어 부모의 정신건강 악화나가족 갈등 심화, 그리고 부모-자녀관계 및 자녀양육에 관여하는 수준의 저하를 통해 아동의 적응을 악화시킨다고 한다(Mistry, Lowe, Benner, & Chien, 2008).

가설 설정

  • 두 번째, 본 연구에서는 부모 양육의 질을 양육태도 대신 부모-자녀관계로 모형을 설정하여 검토해보았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자녀관계의 관련성을 가정할 수도 있지만 동일한 개념인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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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이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무엇인가? 한편 저소득 가정에는 한부모 가족과 조손 가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김미숙 외, 2007), 이로 인해 사회적 기회 창출이 어렵고 사회적 지지의 부족을 경험함으로써 빈곤의 영향은 아동에게 더욱 심각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동의 초등학교 적응은 이후의 학교생활이나 인지, 사회적 발달에 기초를 이룰 뿐 아니라 청소년기와 그 이후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성민선․이상오ㆍ정무성ㆍ정은, 1998). 저소득 아동의 경우 발달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환경으로 인해 일반 아동에 비해 학교 적응(안병철, 2007)이나 사회ㆍ정서적 능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강희경, 2001; Gershoff, Aber, Raver, & Lennon, 2007).
비수급 빈곤층의 경제적 어려움이 더 하고 사회적 지원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1997년 IMF 이후 소득 간 격차가 점차 벌어지므로 인해 소득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2001년 10월부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이 시행되면서 생계비 제공의 기초보장을 실시하고는 있으나 이 조차 수급 받지 못하는 빈곤 인구가 무려 약 20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여유진ㆍ이현주ㆍ김미곤ㆍ강신욱ㆍ김계연, 2004). 비수급 빈곤층은 비슷한 경제적 여건에서 법정저소득 가구에 비해 여타수당이나 서비스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이 더 하고 사회적 지원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
가족의 스트레스 모형이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저소득 가정이 경험하는 빈곤이 아동의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는 많은 연구들은 가족의 스트레스 모형(Conger & Elder, 1994; McLoyd, 1990)에 기초하고 있다. 이 모형은 빈곤이 아동의 적응에 직접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일련의 매개 변인들을 통해 재정적 자원의 부족과 아동의 적응을 연계시켜 설명하고자 한다. 매개변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유형은 가족 위험 요인이라 할수 있으며, 예를 들어 부모의 정신건강 악화나가족 갈등 심화, 그리고 부모-자녀관계 및 자녀양육에 관여하는 수준의 저하를 통해 아동의 적응을 악화시킨다고 한다(Mistry, Lowe, Benner, & Chie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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