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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2, 2010년, pp.85 - 101
임승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아동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athway in which children characteristics, maternal warmth, and children's academic competence affect the quality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A total of 291 children (Mage=11.4) responded to questionnaires DOTS-R (Windle & Lerner, 1986), MBRI (Sch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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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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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에 열등감을 느끼는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학교생활을 통해 형성되는 학업성취와 학업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도전감은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영역에 도전하고 적응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또래와 상호적 관계를 형성하고 원만하게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발판이 된다. 반면에 학령기에 열등감을 느끼는 아동들은 일에 대한 즐거움과 자부심을 느끼지 못하고 무기력해지기 때문에,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학령기 아동의 경우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라 또래관계 형성이나 또래관계의 질에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
아동의 기질,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어머니의 온정성이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 연구문제 1인 아동의 기질,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어머니의 온정성이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알아보기 위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기질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아동의 기질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쳤다. 즉 아동의 기질이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며,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또래관계의 질이 높았다. 이는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기질의 영향을 받으며(Colom et al, 2007; Vigil-Colet & Morales-Vives, 2005),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들(박연경, 2006; Levy-Tossman, Kaplan, & Assor, 2007)과 일맥상통하나, 아동의 기질이 또래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서정은 (2005)의 연구와는 상반된 결과이다. 이 같은 불일치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가 아동의 기질과 또래관계의 질의 관련성이 없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기질과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완전 매개할 때, 그 영향력이 감소하여 나타난 결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즉 아동의 기질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아동의 기질이 또래 관계의 질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보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또래관계의 질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어머니의 온정성 및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온정성과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어머니의 온정성이 또래관계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에도 영향을 미쳐,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또래관계의 질이 높았다. 이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가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연관되며(김미화, 2006; 김은하, 2005; Pettit et al, 1997), 높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또래관계의 질을 높인다(박연경, 2006; Herman et al, 2008; Levy-Tossman et al, 2007)는 선행연구들을 지지하며,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또래관계의 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도금혜와 최보가(2007), 그리고 윤명주(2002) 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따라서 어머니로부터 애정적이고 온정적인 양육을 경험한 아동은 학업에 매진하고 도전하는데 유능감을 느껴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도 적극적이고 긍정적일 뿐 아니라 어머니와의 온정적 경험을 또래와의 관계에서 그대로 행동함으로써 질적으로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약하면 아동의 기질 및 어머니의 온정성이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또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타고난 아동의 성향이 긍정적일 때, 학령기시기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고, 나아가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아동의 유전적 특성 뿐 아니라 학령기에 학업에 대한 도전감과 자신감도 아동의 또래관계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또한 어머니로부터 온정적이고 애정적인 양육을 경험한 아동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고 또래관계의 질도 높아, 어머니의 온정성과 아동이 자각한 학업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다. | |
학업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동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 한편, Erickson(1988)이 제안한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따르면, 학령기의 발달과업으로서 학교생활에서 유능감(competence) 또는 효능감을 적절히 발달시키는가에 따라 습득하게 되는 열등감과 근면성을 통하여 아동은 자신의 능력을스스로 평가하고 판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업적인 자기효능감이 높은 아동들은 도전적인 과제를 선택하고 수행하며, 어려운 일이 닥쳐도 끈기 있게 과제를 지속한다(Bandura & Schunk, 1981). 또한 학교생활을 통해 형성되는 학업성취와 학업적 능력에 대한 자신감과 도전감은 아동이 사회적 정서적 영역에 도전하고 적응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또래와 상호적 관계를 형성하고 원만하게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발판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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