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2, 2010년, pp.151 - 168
하지영 (경희대학교 대학원 아동학) , 서소정 (경희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ich variables predicted parenting efficacy. The variables of interest were demographic variables regarding both the infants and mothers, infant temperament and development, maternal parenting knowledge, parenting belief, and parenting stress. The subje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변인인가? | 한편, 양육스트레스는 양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비교적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변인이다. 일반적으로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부모역할에 대해 고통을 지각할수록,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로 인한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양육효능감이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김현미, 2004; 서소정, 2004; 송연숙․김영주, 2008). | |
영아 관련 변인과 어머니 관련 변인이 양육 효능감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넷째,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아 및 어머니 관련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양육효능감의 각 하위요인마다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서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자녀와 의사소통하는 데 있어서의 효능감에는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스트레스, 영아의 사회성 기질, 부모역할에 대한 고통과 관련된 스트레스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행동을 지도하는 교육과 관련된 효능감에는 부모역할로 인한 고통,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로 인한 스트레스, 영아의 사회성 기질의 순으로 설명력이 있었으며, 자녀를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과 관련된 효능감에는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 부모-자녀간 역기능적 상호작용, 활동성 기질, 인성/지적성취 강조 신념의 순으로 설명력이 있었다. 한편, 발달지원과 관련된 효능감에서는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 영아의 사회성, 정서발달에 관한 양육지식의 순으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전체 양육효능감에서는 아동의 까다로운 기질로 인한 스트레스, 영아의 사회성,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의 고통 순으로 양육효능감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아의 기질의 경우, 사회성은 의사소통 능력, 교육, 발달지원에 대한 효능감을 설명하는 반면, 활동성은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에 대한 효능감을 설명하였다. 즉 영아가 활동적일수록 어머니는 자녀의 심신 건강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데 보다 자신감이 있음을 보여준다. 양육지식 하위요인 중에서는 자녀의 정서발달에 대한 지식이 높을 경우 발달지원에 대한 효능감을 설명하였는데, 이는 어머니가 자녀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정서적 요구에 민감해야 효율적일 수 있음을 입증해주는 결과이다. 양육신념의 경우 어머니가 인성을 강조할수록 자녀를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에 대한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자녀의 심신건강과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데 어머니의 영향력을 발휘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양육스트레스의 각 하위요인들이 전반적으로 양육효능감을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특히 부모로서의 고통이 많을수록 자녀와 의사소통하거나 자녀의 행동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이 낮다는 결과를 통해 부모로서의 고통을 완화해 주는 것이 부모-자녀관계를 개선하고, 영아를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부모-자녀간 상호작용을 역기능적으로 인식하는 부모들의 경우 이러한 상호작용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감으로써 부모가 자녀와의 의사소통이나 자녀를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
양육효능감은 어떠한 요소인가? | 최근 부모의 양육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부모의 신념이나 가치와 같은 인지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견해가 부각되고 있다. 특히 양육효능감은 부모의 인지와 행동을 매개하는 요소로서(Bandura, 1989), 양육의 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Cutrona & Troutman, 1986; Teti & Gelfand, 1991). 따라서 부모의 양육효능감이 높을수록 자녀 양육에 있어서 긍정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문혁준, 1999; 안지영, 2001). |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현미(2004).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 및 양육행동과 사회적 능력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서소정(2004). 양육효능감 : 자녀양육행동 매개 모델. 대한가정학희지, 42(4), 11-27.
송연숙 . 김영주(2007). 양육신념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사회적지지, 양육효능감 연구. 아동 교육, 16(4), 107-117.
송연숙 . 김영주(2008). 양육스트레스, 양육지식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비교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181-203.
안지영(2001). 2-3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신념, 효능감 및 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윤형주(2002). 어머니의 양육지식과 가정의 양육환경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경하(2009). 어머니의 양육지식, 양육스트레스, 양육 효능감이 영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원영(1983).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및 양육태도와 유아발달의 관련성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장혜성 . 서소정 . 하지영(2007). 장애 위험군에 처한 영아 조기선별 교육진단도구의 국내 타당화 연구. 한국특수교육학회 2007년도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pp.283-304).
장혜성 . 서소정 . 하지영(2008). 영아선별.교육진단 검사. 서울: 학지사.
전수연(2002). 아동 기질과 부모 양육 형태에 따른 행동발달의 차이 : 발달적 맥락에 따른 '조화의 적합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전인옥 . 이경옥(1999).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인과모형 탐색-사회경제적 지위, 어머니의 교육신념과 양육에 대한 자기효능감, 양육행동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19(1), 169-187.
Abidin, R. R. (1983). Parenting Stress Index (Form 6).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Abidin, R. R. (1990). Parenting Stress Index Short Form (PSI/SF). Charlottesville, VA : Pediatric Psychology Press.
Bandura, A. (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iatric Review, 84, 191-215.
Bandura, A. (1989). Regulation of cognitive processes through perceived self-efficacy, Developmental Psychology, 25, 729-735.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ide, N. 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0). Parenting self-efficacy among mothers of school-age children :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predictors. Family Relations, 42, 13-24.
Coleman, P. K., & Karraker, K. H. (2003). Maternal self-efficacy beliefs, competence in parenting, and toddler's behavior and developmental status.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24(2), 126-148.
Coleman, P. K., Trent, A., Bryan, S., King, B., Rogers, N., & Nazir, M. (2002). Parenting behavior, mothers' self-efficacy beliefs, and toddler performance on the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72(2), 123-140.
Conrad, B., Gross, D., Fogg, L., & Ruchala, P. (1992). Maternal confidence, knowledge, and quality of mother-toddler interactions : A preliminary study. Infant Mental Health Journal, 13(4), 353-362.
Cutrona, C. E., & Troutman, B. R. (1986). Social support, infant temperament, and parenting self-efficacy : A mediational model of postpartum depression. Child Development, 57, 1507-1518.
De Montigny, F., & Lacharite, C. (2005). Perceived parental efficacy : Concept analysi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9(4), 387-396.
Gross, D., Conrad, B., Fogg, L., & Wothke, W. (1994). A longitudinal model of maternal self-efficacy, depression, and difficult temperament during toddlerhood.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7, 207-215.
Gross, D., Fogg, L., & Thcker, S. (1995). The efficacy of parent training for promoting positive parent-toddler relationship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8, 489-499.
Gross, D., & Rocissano, L. (1988). Maternal confidence in toddlerhood : Its measurement for research and clinical practice. Nurse Practitioner, 13, 19-29.
Gross, D., Rocissano, L., & Roncoli, M. (1989). Maternal confidence during toddlerhood : Comparison of preterm and fullterm groups.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 12, 1-9.
Larsen, J. J., & Juhasz, A. J. (1986). The Knowledge of Child Development Inventory. Adolescence, 21(81), 39-54.
Mash, E. J., & Johnston, C. (1983). Parental perceptions of child behavior problems, parenting self-esteem, and mothers' reported stress in younger and older hyperactive and normal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 86-99.
Segal, M. (1985). A study of maternal beliefs and values within the context of an intervention program. In I, E, Sigel (Ed.), Parental Belief Systems : The Psychological Consequences for Children (pp.271-286).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wick, K. J., & Hassell, T. (1990). Parental efficacy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Journal of Instructional Psychology, 17(1), 24-32.
Teti, D. M., & Gelfand, D. M. (1991). Behavioral competence among mothers of infants in the first year : The mediational role of maternal self-efficacy. Child Development, 62, 918-929.
Tucker, S., Gross, D., Fogg, L., Delaney, K., & Lapporte, R. (1998). The long-term efficacy of a behavioral parent training intervention for families with 2-year-old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1, 199-2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