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17 - 32
이지희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In this study, I examined the direct or indirect paths among the intra-personal factors as well as extra-personal factors affecting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Subjects were 514 5-year-old children, their mothers, teachers. The teachers rated each children using Peer Competence Scale (Park, 2001)...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조절은 무엇인가? | 유아의 정서조절 역시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정서조절이란 내적 감정 상태 및 정서와 관련된 생리학적 과정의 발생, 강도, 지속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으로(Thompson, 1994), 정서 경험을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Underwood, Coie,& Herbsman, 1992)으로 정의된다. 유아가 또래와 함께 있으면서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게 되면 또래관계에서 유능해지는데 도움이 됨을 보여준 선행연구(Hubbard & Coie, 1994)는 또래 유능성에서의 정서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
유아의 기질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조절을 통하여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나? | 첫째, 유아의 기질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조절을 통하여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들이 활동적이지 않고 반응을 잘하고 규칙적인 특성을 많이 보이는 유아일수록 어머니는 애정적이고 합리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하게 되고 이러한 어머니의 행동은 유아들의 정서조절능력을더 높여주고 이는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어 사교 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통해 유아의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우수경(2002)의 연구와 일치하며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사이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연구결과(김민아, 2004) 및 다른 선행연구(Rubin, Hastings, Chen,. | |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환경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나? |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환경 요인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관계 관리전략, 교사- 유아관계를 들 수 있다. 그동안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 왔는데 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권연희, 2003; 임연진, 2002; 정지나, 2006)과 어머니의 신념(박주희, 2001; 유현숙, 2006)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경희.김경회(1998).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김민아(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선정(1998). 유아와 교사의 기질에 따른 유아-교사 간 애착 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정순(2005).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노명희(1995).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두경자.홍계옥(199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의 관계. 가정문화연구, 11, 17-31.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박두미(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손승희(2002).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임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우수경(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유현숙(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이태영(2001).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임희수.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 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정지나(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 유아 내적표상의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최미숙(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 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허애수(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Bernadette, M. F. (2000).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temperament, and cop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Chen, J. (1997). Par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behavio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Cohen, J. S. (1989).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Copeland, M. J., Denham, S., & DeMulder, E. (1997). Q-Sort Assess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103-196). New york : Wiley.
Hartup, W. W. (1992). Hav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keeping friends : Relationships as educational contexts. ERIC ED 345-854.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Howes, C., Phillipsen, L. C., & Peisner-Feinberg, E. (2000). The consistency of perceived teacher-child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 and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113-132.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Kurdek, L. A., & Krile, D. (1982). A developmental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peer acceptance both interpersonal self-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3, 1485-1491.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Ladd, G. W., Le Sieur, K. D., & Profilet, S. M. (1993). Direct parental influences on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 In S. Duck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vol.2 (pp.152-183). Newbury Park, CA : Sage.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Ladd, G., & Golter, B. S. (1988). Parents' management of preschooler's peer relations : Is it related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09-117.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Lollis, S. P., Ross, H. S., & Tate, E. (1992). Parents' regulation of children's peer interactions : Direct influence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55-281).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Maszk, P., Eisenberg, & Guthrie, I. K. (1999).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status to their emotionality and regulation : Ashort-term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5(3), 468-492.
Parke, R., & Bhavnagri, N. (1989). Parents as manage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D. Belle (Ed), Children'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s (pp.241-259,) NY : John willey.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Pettit, G. S., & Mize, J. (1993). Substance and style : Understanding the ways in which parents teach children about social relationships. In Duck, S.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2, 118-151. Newbury Parke, CA : Sage.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Pianta, R. C., & Walsh, D. (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Y : Routledge.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er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 1614-1629.
Santrock, J. W. (2004). Child development(10th ed.). New York : McGraw-Hill, Inc.
Selman, R. L., & Demorest, A. P. (1984). Observing troubled children's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 Implications of and for a developmental model, Child Development, 55, 288-304.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Mazel.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A.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