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Preschool Children's Peer Competenc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3, 2010년, pp.17 - 32  

이지희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examined the direct or indirect paths among the intra-personal factors as well as extra-personal factors affecting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Subjects were 514 5-year-old children, their mothers, teachers. The teachers rated each children using Peer Competence Scale (Park, 200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부모와 교사 및 유아 특성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여 수행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관련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요인에 관심을 갖고 개인 내적 요인으로 유아의 정서조절과 기질을 개인 외적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 어머니의 또래관계 관리전략, 교사-유아와의 관계를 선정하여 이 변인들 사이의 직․간접적인 경로를 탐색해 보고자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관련변인들을 동시에 고려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 요인에 관심을 갖고 개인 내적 요인으로 유아의 정서조절과 기질을 개인 외적 요인으로 부모의 양육행동, 어머니의 또래관계 관리전략, 교사-유아와의 관계를 선정하여 이 변인들 사이의 직․간접적인 경로를 탐색해 보고자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또래 유능 성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이해를 가능하게 할 것이며, 가족과 또래체계간의 연계성과 유아와 교사의 관계에 대한 개념의 틀을 구체화하는데 부분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서조절은 무엇인가? 유아의 정서조절 역시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정서조절이란 내적 감정 상태 및 정서와 관련된 생리학적 과정의 발생, 강도, 지속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으로(Thompson, 1994), 정서 경험을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Underwood, Coie,& Herbsman, 1992)으로 정의된다. 유아가 또래와 함께 있으면서 자신의 정서를 잘 조절하게 되면 또래관계에서 유능해지는데 도움이 됨을 보여준 선행연구(Hubbard & Coie, 1994)는 또래 유능성에서의 정서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유아의 기질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조절을 통하여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무엇을 의미하나? 첫째, 유아의 기질은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정서조절을 통하여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들이 활동적이지 않고 반응을 잘하고 규칙적인 특성을 많이 보이는 유아일수록 어머니는 애정적이고 합리적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하게 되고 이러한 어머니의 행동은 유아들의 정서조절능력을더 높여주고 이는 또래관계에 영향을 주어 사교 적이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의 기질이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통해 유아의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우수경(2002)의 연구와 일치하며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사이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하였다는 연구결과(김민아, 2004) 및 다른 선행연구(Rubin, Hastings, Chen,.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환경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나? 유아의 또래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외적 환경 요인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또래관계 관리전략, 교사- 유아관계를 들 수 있다. 그동안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져 왔는데 주로 어머니의 양육행동(권연희, 2003; 임연진, 2002; 정지나, 2006)과 어머니의 신념(박주희, 2001; 유현숙, 2006)이 유아의 또래 유능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0)

  1. 구선라(1999). 연령과 성별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행동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 권연희(2003). 아동의 정서성과 대인간 문제 해결 전략 및 어머니 행동이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3. 김경희.김경회(1998).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11(2), 31-48. 

  4. 김민아(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5. 김선정(1998). 유아와 교사의 기질에 따른 유아-교사 간 애착 안정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 김수옥(2002). 유아의 기질과 사회인지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정순(2005). 교사-유아 관계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의 상관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8. 김지신(1996). 어머니의 전통-근대 가치관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9. 김희진(1998). 어머니의 인지, 어머니의 지도/감독행동, 그리고 유아의 또래간 유능성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19(1), 45-53. 

  10. 노명희(1995). 아동의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능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1. 두경자.홍계옥(1997).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 행동과의 관계. 가정문화연구, 11, 17-31. 

  12. 민혜영(1998).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인과 개인 내적변인들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3. 박두미(2005).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동의 또래 유능성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4. 박성연.이 숙(1990). 어머니의 양육행동 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5. 박주희(2001).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16. 박주희.이은해(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 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17. 손승희(2002). 어머니 양육행동 및 아동의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과 또래 유능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18. 손승희.이은해(2004). 아동의 또래유능성과 대인간 문제해결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과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2(4), 167-177. 

  19. 송 정(1999). 자녀의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인지, 개임행동과 유아의 또래유능성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0. 신경숙(2002). 유아의 기질에 따른 사회적 기술과 교사-유아 관계. 호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1. 우수경(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2. 유현숙(2006).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신념 및 사회적 유능감과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유아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3. 이진숙(2001). 유아의 애착표상과 교사-유아 관계 및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4. 이태영(2001). 유아를 위한 사회적 유능성 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5. 임연진(2002).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 능력과 또래 유능성간의 관계. 대한가정학회지, 40(1), 113-124. 

  26. 임희수.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 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27. 전경아(2003). 유아의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8. 정지나(2006).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 유아 내적표상의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9. 조수연(1999). 보육시설의 질적 수준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0. 천희영(1993).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4(2), 17-34. 

  31. 최미숙(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 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32. 허애수(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 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33. 황혜정.김경희(1999).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지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아동학회지, 20(3), 139-151. 

  34. Bernadette, M. F. (2000).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temperament, and coping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35. Chen, J. (1997). Parental goals, parenting practices and chinese preschoolers' socially competent behaviors in Taiw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36. Cohen, J. S. (1989). Maternal involvement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Waterloo. 

  37.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 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S. R. Asher & J. D. Coie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38. Copeland, M. J., Denham, S., & DeMulder, E. (1997). Q-Sort Assess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39.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40. Darling, N., & Steinberg, L. (1993). Parenting style as context : An integrative model. Psychological bulletin, 113, 487-496. 

  41.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E. M. Hetheringt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4, pp.103-196). New york : Wiley. 

  42. Hartup, W. W. (1992). Having friends, making friends, and keeping friends : Relationships as educational contexts. ERIC ED 345-854. 

  43. Howes, C. (1997). Teacher sensitivity, children's attachment and play with pe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41-50. 

  44.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s of quality :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 449-460. 

  45. Howes, C., Phillipsen, L. C., & Peisner-Feinberg, E. (2000). The consistency of perceived teacher-child relationships between preschool and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8, 113-132. 

  46.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47.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48. Kupersmidt, J. B., & Dodge, K. A. (2004). Children's peer relations : From development to inter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Washington, DC. 

  49. Kurdek, L. A., & Krile, D. (1982). A developmental analysis of the relation between peer acceptance both interpersonal self-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3, 1485-1491. 

  50. Ladd, G. W., & Hart, C. H. (1992). Creating informal play opportunities : Are parents' and preschoolers' initiations related to children's competence with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28, 1179-1187. 

  51. Ladd, G. W., Le Sieur, K. D., & Profilet, S. M. (1993). Direct parental influences on young children's peer relations. In S. Duck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vol.2 (pp.152-183). Newbury Park, CA : Sage. 

  52. Ladd, G. W., Profilet, S. M., & Hart, C. H. (1992). Parents' management of children's peer relations : Facilitating and supervising children's activities in the peer culture.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15-253).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3. Ladd, G., & Golter, B. S. (1988). Parents' management of preschooler's peer relations : Is it related to children's social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4, 109-117. 

  54. Laird, R. D., Pettit, G. S., Mize, J., & Lindsey, E. (1994). Mother-Child conversations about peers : Contributions to competence. Family Relations, 43, 425-432. 

  55. Lollis, S. P., Ross, H. S., & Tate, E. (1992). Parents' regulation of children's peer interactions : Direct influences. In R. D. Parke & G. W. Ladd (Eds.), Family-peer relationships : Modes of linkage (pp.255-281).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6. Maszk, P., Eisenberg, & Guthrie, I. K. (1999). Relations of children's social status to their emotionality and regulation : Ashort-term longitudinal study. Merrill-Palmer Quarterly, 45(3), 468-492. 

  57. Parke, R., & Bhavnagri, N. (1989). Parents as managers of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In D. Belle (Ed), Children's social networks and social supports (pp.241-259,) NY : John willey. 

  58.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 179-192. 

  59. Pettit, G. S., & Mize, J. (1993). Substance and style : Understanding the ways in which parents teach children about social relationships. In Duck, S. (Ed.), Learning about relationships : Understanding relationship processes series, 2, 118-151. Newbury Parke, CA : Sage. 

  60.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paper,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VA. 

  61.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57, 61-80. 

  62. Pianta, R. C., & Walsh, D. (1996). High-risk children in the schools : Creating sustaining relationships. NY : Routledge. 

  63. Rubin, K. H., Hastings, P., Chen, X., Stewart, S., & McNichol, K. (1998). Interpersonal and maternal correlates of aggression, conflict, and externalizing problems in toddlers. Child Development, 69, 1614-1629. 

  64. Santrock, J. W. (2004). Child development(10th ed.). New York : McGraw-Hill, Inc. 

  65. Selman, R. L., & Demorest, A. P. (1984). Observing troubled children's interpersonal negotiation strategies : Implications of and for a developmental model, Child Development, 55, 288-304. 

  66.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4th ed.). Belmo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67. Thomas, A., & Chess, S. (1977). Temperament and development. New York : Brunner/Mazel. 

  68. Thompson, R. A. (1994). Emotion regulation : A theme in search of definition. In N. A. Fox (Ed.), The development of emotion regulation : Biological and behavioral Considerations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9, 25-52. 

  69.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 366-380. 

  70. Walker, M., Berthelsen, D., & Irving, K. (2001). Temperament and peer acceptance in early childhood : Sex and social status differences. Child Study Journal, 31(3), 177-19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