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립유치원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ategies Used to Reduce the Work-Related Stress of Private-Kindergarten Director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59 - 177  

김병만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  황해익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identify the solutions that private-kindergarten directors use in dealing with their work-related stress. The respondents for this study were 200 kindergarten directors in Busan, Ulsan and Gyoung-Nam province. Surveys were issued and 162 were returned and were subject to stati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미루어 볼 때, 사립유치원 원장들이 대처방안을 모색하면서 심리적, 직접적으로 대처한다는 사실은 직무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것을 회피하거나, 포기하고 받아들이기 보다는 건설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립유치원 원장이 직무스트레스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원장 스스로가 그들의 직무와 관련 있는 스트레스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양성해야 함을 주장한다.
  • 결론적으로 다른 배경변인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사립유치원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 차이가 연령 변인에서만 나타났다는 것은 연령이 낮은 원장 집단이 연령이 높은 원장 집단에 비하여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을 시사해주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본 연구에서는 연령이 낮은 사립유치원 원장이 인식하는 직무스트레스에 대하여 정부의 정책적 접근을 통한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의 제시가 필요함을 주장한다. 이를 통해 사립유치원 원장의 직무스트레스는 감소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곧 유아교육현장의 질적인 발달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사립유치원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안을 구체적으로 확인함과 동시에 이를 기초로 사립유치원 원장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원활한 유치원 운영관리와 직무스트레스 해소의 전반적인 효율화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연구한 이재석이 제시한 유치원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은 무엇인가? 직무스트레스란 직장에서 직무환경과 관련 하여 발생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하는데, 직무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다(정영미, 2009).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연구한 이재석(2003)은 유치원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학부모, 예산, 교육환경, 운영, 업무, 행사, 교수-학습, 교원권리, 교사의 의무, 대인관계 관련 요인 등의 10개 하위요인을 제시하여 그들의 직무스트레로 인한 어려움을 제시하였는데 하위요인별로 예산, 교육환경관련 요인의 순으로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직무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직무스트레스란 직장에서 직무환경과 관련 하여 발생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하는데, 직무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요인은 다양하다(정영미, 2009).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직무스트레스 요인을 연구한 이재석(2003)은 유치원 원장의 직무 스트레스 요인을 학부모, 예산, 교육환경, 운영, 업무, 행사, 교수-학습, 교원권리, 교사의 의무, 대인관계 관련 요인 등의 10개 하위요인을 제시하여 그들의 직무스트레로 인한 어려움을 제시하였는데 하위요인별로 예산, 교육환경관련 요인의 순으로 직무스트레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장의 정신적․심리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자신뿐만 아니라 교사나 유아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스트레스는 그 자체보다는 스트레스로 인한 업무성과, 일에 대한 의욕, 생활자체 등에 큰 영향을 미친다(안현우, 2003). 따라서 원장의 건강 하지 못한 정신적 심리 상태는 교사나 유아에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원장의 정신적․심리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교사나 유아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Glasser, 199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공미자(2000). 유치원 원장의 교직관 및 지도성에 대한 교사와 원장의 인식 및 요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김미량(1987). 유치원 원장의 역할유형과 교사의 직무에 대한 태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병만 . 황해익(2010). 사립유치원 원장의 유치원 운영관리에 대한 직무스트레스 인식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5(1), 159-180. 

  4. 김순복(2006). 유치원 원장, 원감의 역할수행에 대한 교사의 지각.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신영(1998).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문제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6. 김정휘 . 고흥화(199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연구. 서울 : 배영사. 

  7. 김지현(199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육활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진근(2003). 교육행정가로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자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당동진 . 박희진 . 박종안 . 손부순 . 이종화(2006).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의 특성. 순천향자연과학연구논문집, 12(1), 5-10. 

  10. 류해경(2008). 공립유치원 고경력 교사가 인식한 교직갈등 및 해결방안.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박영희(1996). 사립 유치원 운영의 실제와 성공적 운영에 대한 원장의 인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송미선 . 김소양(2009).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99-119. 

  13. 안영혜(1988). 유아교육기관에 따른 원장의 지도성 유형과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안현우(2003). 직무스트레스 요인과 직무스트레스 반응,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K공사 직원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이경자(2003). 사립유치원 원장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 관계.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선이(2003). 유아교육기관 운영에서 원장이 인식하는 문제. 호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7. 이재석(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장경문(2005). 중학생이 지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통제력이 학교스트레스와 적응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12(1), 1-16. 

  19. 장미아(1996).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처방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정정희(2003).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지도성 및 운영관리능력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정연국(1996). 유아원 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유아원 원장의 리더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정영미(2009). 가정어린이집 원장의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안 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Feitler, F. C., & Tokar, E. B. (1981). Teacher stress : Sources, Symptoms and Job Satisfac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l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LA, CA, April 13-17.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04 857. 

  24. Folkman, S., & Lazarus, R. S. (1980). An Analysis of Copying in Middle Aged Community Sampl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21. 

  25. Glasser (1993). The quality school teacher. New York : Harper & Row Publishers. 

  26. Kyriacou, C. (1987). Teacher stress and burnout : An international review. Educational Research, 29, 146-152. 

  27.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ying. New York : Splinger. 

  28. Weisberg, J., & Sagie, A. (1999). Teacher's physical, Teacher stress : An analysis of why teacher leave and why they slay. Teachers and Teaching : Theory and Practice, 6, 291-3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