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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3.4.5세 유아의 존댓말 습득에 관한 연구
A Study to the Acquisition of Honorific Markers by Three-, Four-, and Five-year-old Young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6, 2010년, pp.153 - 166  

박진이 (성남 하원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  김민진 (중앙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Korean young children's acquisition of honorific expressions. The participants of the present study were 297 young children (ages 3-5 years) from Kyunggi province. The results of the study showed that young children acquire honorific markers in the order of 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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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주체 존대법, 상대 존대법, 객체 존대법에 따른 연령별 유아의 존대법 습득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 4, 5세 유아의 존대법 습득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유아기 존대법 습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후속연구에서는 만 3, 4, 5세 유아를 모두 대상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으며 존대법을 실제적으로 사용하는 유아를 대상으로 존대법 습득과 사용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는 만 3,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주체 존대법, 상대 존대법, 객체 존대법 습득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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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 능력은 어디에서 필수적인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기 위해서 개인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에서 요구되는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요구된다. 특히 성공적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요구되는 상호작용 규범, 즉‘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무엇에 대해 말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Hymes, 1971).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자신을 겸손히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격식을 갖추기 위해서 사용되는 존대법이 다른 사람, 특히 웃어른을 대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중요 언어예절 덕목의 하나로 강조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 갖춰야하는 언어예절 덕목은 무엇인가? 특히 성공적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대화가 이루어지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요구되는 상호작용 규범, 즉‘언제, 어디서,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무엇에 대해 말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이다(Hymes, 1971).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자신을 겸손히 낮추고 남을 존중하는 격식을 갖추기 위해서 사용되는 존대법이 다른 사람, 특히 웃어른을 대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중요 언어예절 덕목의 하나로 강조되어 왔다.
유아들에게 존대법을 적절히 가르치기 위해 유아들의 존대법 발달 단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유아들에게 존대법을 적절히 가르치기 위해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유아들의 존대법 발달 단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이 언제부터 어떻게 존대법을 배우고 실제적으로 얼마나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정보는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존대법 교수학습 활동을 수립하고 실천하는데 있어 주요 기초 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유아의 존대법 습득과 관련된 연구는 소수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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