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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FMCW 레이더 신호처리부 개발 및 주행시험
Implementation and Road Test of Signal Processing Unit for FMCW vehicle Radar system 원문보기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Information & Communication Sciences, v.14 no.7, 2010년, pp.1565 - 1571  

오우진 (금오공과대학교) ,  이종훈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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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레이더는 간단하게 장애물의 거리와 속도를 검출할 수 있어 차량용 충돌 방지 시스템에 많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FMCW 차량 레이더 시스템의 신호처리 부는 DSP, FPGA, 고속 ADCDAC 등을 활용한 유연한 구조로 설계 되어 다양한 알고리즘에 대하여 개선 방안을 적용, 평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구현된 시스템은 기본 동작 성능이 설계 성능과 유사함을 확인하였으며, 실제 주행시험을 통하여 상용화에 필요한 몇가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기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타겟들의 겹침으로 인한 새도우 효과(Shadow effect), VCO의 비선형 특성에 따른 비트주파수의 퍼짐, 차량 형상에 따른 비트주파수의 군집화로 구분하였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간단히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Radar is very useful for vehicle collision warning system because of the simplicity. In this work, a signal processing part of FMCW vehicle radar system is implemented with flexibility using DSP, FPGA, ADC, and DAC so that the system could adopt lots of al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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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아날로그 처리부를 살펴보자. 수신신호는 FMCW 레이더의 비트주파수 신호이며 수MHz 이내에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파수 체배방식의 VCO에 기반한 저가형 RF 부에 적합한 FMCW 레이 더 신호처 리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한 유연한 구조의 신호 처리 부를 설 계 및 구현하였다. 구현된 77GHz FMCW 차량용 레이더 시스템은 주행시험에서 기본적인 설계 성능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적용하기에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즉정된거리의 시간적 변화를 관찰하여 자차속도를 추정하였다. 즉 이동 중의 측정결과를 분석해보면 동일한 속도이면서 서로 다른 거리로 검출된 타겟은 대부분 정지물체라는 점 이 다.
  • 본연구에서는저가형 RF부에 적합한FMCW레이더신호처리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하여 유연한 구조의 신호 처리부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주행시험을 통하여 설계 성능을 확인하고 몇 가지 문제점을 찾아내어 이에 대한원인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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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 E. Ross, "Top Ten Tech Cars-2010", IEEE Spectrum, Apr., 2010, pp 28-58. 

  2. 홍주연, 강동민, 윤형섭, 심재엽, 이경호, "전방감시용 밀리미터파 레이터 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권 제5호 2007년 10월. 

  3. 오우진, "FMCW방식의 자동차 레이더 신호처리부 설계 및 구현"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1권 TC편 제 12호, 2004.12, pp. 67-74 

  4. 현유진, 오우진, 이종훈, "77GH 차량용 레이더 신호 처리부 구현", 대한전자공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 2009 

  5. W. Chang, L. Huan, L. Yubai, "A Practical FMCW Radar Signal Processing Method and Its System Implementation", in Int. Conf. ITS Telecomm., 2006, pp. 1195-1199 

  6. H Rohling, M. Meinecke, "Waveform Design Principles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in CIE Int. Radar Conf., 2001, pp. 1-4. 

  7. H. Rohling and R. Mende, "OS CFAR performance in a 77 GHz radar sensor for car application", CI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Radar, Oct. 1996. 

  8. K. Cheng and H. Su, "Multi-target Signal Processing in FMCW Radar System with Antenna Array", Radar Conf., 2008 Radar'08, IEEE, pp. 1-5 

  9. J. Fuchs, K. Ward, M. Tulin, and R, York, "Simple Techniques to Correct for VCO Nonlinearities in Short Range FMCW Radars", IEEE lnt. Microwave Symposium Digest (San Francisco), vol. 2, pp. 1175-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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