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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 확산에 대한 공간적 영향
Spatial effect on the diffusion of discount store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4, 2010년, pp.61 - 85  

주영진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  김미애 (충북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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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기업의 정보와 구매자의 구전으로 확산을 설명하는 Bass모형에 제3의 요소로 공간적 영향력을 고려하였다.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은 확산중심지인 서울경인지역에서 저차중심지인 4개 지역권역으로 확산되는 형태를 보임에 따라 공간적 영향이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공간적으로 구분된 시장 A(확산중심지)가 시장 B(저차중심지)에 미치는 영향이 완전히 통제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장 A가 시장 B에 미치는 공간적 영향을 다국가확산모형(multinational diffusion model)을 확장한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이용하여 정의하였다. Bass모형과 공간확산모형의 모수추정을 통해 두 가지 정보전달경로와 관련된 혁신계수와 모방계수로 확산을 설명하는 Bass모형보다 공간확산모형이 국내 대형할인점 확산을 더욱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중심지인 서울경인과 4개 지역권역의 소매환경을 나타내는 개념적 거리에 따라 공간확산모형에서 공간적요인의 영향력이 달라질 것이 기대되어 공간확산계수와 소매환경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고, 연구결과 확산중심지에서 저차중심지에 대한 공간적 영향력은 저차중심지의 소매환경이 확산중심지의 소매환경과 유사할수록 크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roduction: Diffusion is process by which an innovation is communicated through certain channel overtime among the members of a social system(Rogers 1983). Bass(1969) suggested the Bass model describing diffusion process. The Bass model assumes potential adopters of innovation are influenced by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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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형 측면에서 다국가확산모형을 확장하여 공간확산모형을 정의하여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지금까지 Bass모형(Bass 1969)은 주로 단일시장에서 혁신 신제품이나 서비스가 확산되는 과정을 기업의 정보전달에 의한 외부효과(또는 혁신효과)와 시장 내 기존 구매자들이 발생시키는 구전정보에 의한 내부 효과(또는 모방효과)를 이용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이후의 관련 연구들에서도 복수시장에 대한 고려는 Sultan, Farley and Lehmann (1990)의 메타연구와 같이 각 시장별로 추정된 확산모형을 비교하는 연구가 대부분이다.
  • 본 연구는 확산과정에서 공간적 영향을 모형화하기 위해 상호작용을 다룬 다국가확산 모형을 적용한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 대형할인점 확산과정에 대한 공간적 영향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형할인점 확산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한 공간확산모형을 이용하여 앞서 설정한 두 가지 연구문제를 검정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한국체인스토어 협회(2010)에서 집계한 2009년 말까지 년도별 국내 대형할인점의 수가 이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 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수단으로 시간축에 따른 확산과정을 다루는 일반적인 확산모형에 공간적 확산을 결합한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다국가확산모형을 이용하여 정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혁신 신제품이나 서비스의 확산을 설명하기 위한 대표적인 확산모형인  Bass모형(Bass 1969)에 공간확산(Hagerstand 1967)의 개념을 결합하기 위하여 다국가확산모형(multinational diffusion model)(Kumar and Krishnan 2002)을 확장한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정의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 대형할인 점의 확산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가확산모형 중 학습모형(learning model)을 확장하여 공간확산모형을 특정 시장내에서의 혁신의 확산을 설명하기 위하여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외에 공간적으로 분리된 타 시장의 확산성과로 인한 공간적 효과를 hazard 함수에 추가하는 형태로 정의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공간확산모형은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을 서울경인, 부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라, 대전충청 등 5개 권역별로 구분하여 설명함에 있어 Bass모형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설명력을 보임으로써,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과정에서 확산중심지인 서울경인의 확산성과가 저차중심지인 지방 권역의 확산성과에 유의한 공간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다국가확산모형(Kumar and Krishnan 2002)은 이러한 공간적 영향을 국가 수준의 시장단위에서 적용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가확산모형을 확장하여 Bass모형의 혁신효과와 모방효과에 공간효과를 포함시킬 수 있도록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제안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공간확산 모형은 연관성이 높은 복수 시장에서 혁신 신제품 및 서비스의 확산전략을 수립할 때확산중심지로부터의 공간적 영향이 높은 저차중심지를 우선 공략함으로써 전체적인 확산속도를 높이는 등 효과적인 확산전략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의 공간확산모형을 Kumar and Krishnan(2002)에서 구분한 다국가확산모형 중 학습모형(learning model)을 확장하여 다음의 식 (2)와 같이 확산중 심지인 시장 A에서의 확산과정과 저차중심지인 시장 B에서의 확산과정별로 구분하여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내에서 혁신 신업태가 확산되는 과정에서의 수용주체로서 해당 지역 자체를 의인화하여 개념화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 내에는 특정 혁신 신업태에 대한 개념적 지역대표자가 잠재시장규모만큼 존재하고, 이들 개념적 지역대표자가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등의 영향을 받아 혁신 신업태을 수용해가는 과정에 따라 해당 소매업태의 점포수가 증가해가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공간확산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한된다. 본연구의 결과가 국내 대형할인점(또는 향후 전개될 신업태)의 소매관리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각 지역들 간의 다양한 공간적 영향력 및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소매환경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한 보다 충분한 자료에 근거한 후속 연구가 요구된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대형할인점 확산과정을 설명함에 있어 공간확산 관점을 포함하여 확산중심지라 할 수 있는 서울경인과 저차중심지인 4개 지역권역에서의 확산과정의 차이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공간확산모형(spatial diffusion model)을 정의하고 이를 이용하여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과정에서 각 지역별 소매환경변수들을 중심으로 지역적(즉, 공간적) 특성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또한 해당 소매업태에 대한 증설여부와 시기에 관한 결정도 해당 지역 소비자들의 해당 점포에 대한 이용빈도가 높아 추가적인 점포 증설의 필요를 나타내는지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소매수명주기를 따라 S자 모양으로 진행되는 대형할인점의 확산을 수요 측면에서 소비자의 혁신수용 관점으로 접근하여 확산모형(diffusion model)을 이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즉, 연구문제1의 검정을 위해서는 전국 단일시장 가정에 의한 Bass모형 (Model Ⅰ), 5개 권역별 Bass모형(ModelⅡ), 공간효과만 고려된 제한된 공간확산모형(Model Ⅲ) 및 공간확산모형(Model Ⅳ)을 추정하고, Model Ⅳ가 Model Ⅱ와 ModelⅢ에 비해 유의하게 설명력이 증가하였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Model Ⅲ, Model Ⅳ의 공간확산모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5개 권역들 중 서울경인은 확산중심지로, 나머지 4 개 지방 권역들(부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라, 대전충청)은 저차중심지로 가정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실증분석에서는 식 (3)의 I와 J는 각각 1과 4로 정하였다.
  • 연구문제1: 국내 대형할인점의 확산과정은 공간확산모형으로보다 잘 설명된다.
  • 연구문제1을 검정하기 위한 단계적 모형들(전국 단일시장 Bass모형(Model Ⅰ), 5개 권역별 Bass모형(Model Ⅱ), 제한된 공간확산모형(Model Ⅲ), 공간확산모형(ModelⅣ))에 대한 추정은 식 (1)의 Bass모형식과식 (3)의 공간확산모형식에 정규분포를 따르는 오차항이 더해진다고 가정한 다음 SPSS의 프로시저 NLR을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표 1>은 이에 따른 Model Ⅰ~ Model Ⅳ의 추정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내에서 혁신 신업태가 확산되는 과정에서의 수용주체로서 해당 지역 자체를 의인화하여 개념화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특정 지역 내에는 특정 혁신 신업태에 대한 개념적 지역대표자가 잠재시장규모만큼 존재하고, 이들 개념적 지역대표자가 혁신효과와 모방효과 등의 영향을 받아 혁신 신업태을 수용해가는 과정에 따라 해당 소매업태의 점포수가 증가해가는 것으로 가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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