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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S와 도로연결성을 이용한 대형할인점 상권의 공간적 범위 설정 방법
Methodology of the Spatial Boundary Determination for Trade Area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Using GIS and Road Connectivity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8 no.1, 2010년, pp.11 - 17  

이용익 (지능형국토정보기술혁신사업단) ,  홍성언 (청주대학교 지적학과) ,  박수홍 (인하대학교 지리정보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상권분석의 정확도와 신뢰성 향상을 위해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원형의 상권 범위 설정이 아닌 GIS와 도로의 연결성을 이용하여, 접근성이 고려된 현실성 있는 상권의 공간적인 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에서 빈번하게 이용되는 원형의 상권은 접근을 방해하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에도 상권의 공간적인 범위에 포함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여본 결과, 장애물이 배제된 실질적인 접근성의 고려로 보다 현실적인 상권의 공간적인 범위 설정이 가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ttempts to provide the practical methodology to determine the spatial boundary of trade area, not depending on conventional circle-based regional analysis, but adopting dimension-diverging conception based on GIS and road connectivity by exemplifying a large-scale discount store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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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상업시설물들의 입지분석에 있어 상권분석의 정확도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서울시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GIS와 도로의 연결성을 이용하여 접근성이 고려된 현실성 있는 상권의 공간적인 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된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상권분석의 정확도와 신뢰성 향상을 위하여, 상권의 공간적 범위 설정에 있어 대형할인점을 사례로 하여 원형의 상권 범위 설정이 아닌 GIS와 도로의 연결성을 이용하여 접근성이 고려된 현실성 있는 상권의 공간적인 범위를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여러 경로 탐색 알고리듬들을 고려할 수 있으나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연결성 정보를 이용하여 상권의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지 최적의 알고리듬을 찾고자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알고리듬을 이용하였다.
  • 또한 과거 GIS기술이 상권 결정 작업에 도입되기 전에는 기하학 거리를 이용한 원형 상권의 적용이 보편적이었다. 하지만 본연구에서는 장애물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최단 경로 알고리듬에 도로의 연결성 정보를 이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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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이용익, 홍성언, 김정엽, 박수홍, 2006, "공간연관규칙을 이용한 대형할인점의 입지분석" 대한지리학회지, 제41권 제3호, pp.319-330. 

  2. 이홍우, 박원석, 2004, "인접한 대형할인점의 상권 특성과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대구광역시 북구의 이마트와 흠플러스를 사례로-" 지역연구, 제20권 제1호, 한국지역화회, pp.41-63. 

  3. 이상규 2004, "대형할인점의 매출액 결정에 있어서 입지요인의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40권, 국토연구원, pp.35-52. 

  4. 김민, 2004, "GIS를 활용한 대전시 주요소 입지와 판매권역 분석" 한국GIS학회지, 제12권 제2호, pp.211-228. 

  5. 심재현, 이성호, 2008, "대형할인점의 입지선정을 위한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8권 제5D호 pp.705-712. 

  6. 김남우, 2002, "Huff의 확률모형과 다중회귀분석을 서울시 백화점을 대상으로-"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pp.6-7. 

  7. 이병길, 2003, "비지니스 GIS에서 공간 데이터마이닝(Spatial Data Mining )기법을 이용한 상권추출" 한국GIS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71-184. 

  8. 하동수,2003, "Huff 모델을 활용한 소매업 상권 타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천광역시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9. 이희연, 김지영, 2000, "대형할인점의 입지적 특성상권 분석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35(6),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6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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