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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의 동태적 성장과 유통정책에 대한 함의
Dynamic Growth of On-Line Shopping and its Implication on the Channel Policy: The Case of South Korea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5, 2010년, pp.127 - 153  

이동일 (세종대학교 경영대학) ,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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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난 10년간 급격하게 변화하여 온 온라인 쇼핑산업에 대해 성장의 동력을 이론적으로 확인하고, 이들에 의한 이론적 설명을 시도한 탐색적 연구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론적으로 선점이론에 대한 검토를 통해 이 이론이 유통구조에서 온라인 유통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재중간상화와 배치됨을 확인하였고, 이에 따라서 동적 역량이론을 활용한 온라인 산업에 대한 이론적 적용모델인 NEBIC에 대한 검토를 통해 동적성장이론인 이중나선구조 모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론의 현실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2000년에서 2008년 한국 온라인 쇼핑산업의 발전과정을 재구성하고 각 기업의 매출자료 및 총매출액을 검토하여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유통업의 동적 성장과정에서 각 기업의 역량이 시장에 적용되어지는 과정을 확인하고 새로운 진화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았을 때, 오픈마켓의 주도를 통한 시장 발전은 한계에 봉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쇼핑몰은 자기 기반 역량 위에서 유통경로 구조 전반에 걸친 유통기능의 개발과 상품개발을 통해 경로구조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잠정적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결론에 기반하여 오픈마켓에서 육성된 대형 판매자들의 전문몰화, 상장기업화를 유도하는 한편, 상품취급범위를 제한하는 다양한 정책 및 규제를 통합운영하고 조정하는 컨트롤 타워의 구축, 그리고 오픈마켓의 중소 상인육성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인센티브의 구성과 같은 정책적 제안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locomotives of the growth in the Korean online shopping industry upon the theoretical basis based on the last 10 years' rapid changing environment. This attempt reveals the counter-arguments against preemtive effects based on the observation of reintermediation process in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비대면적 상황에서 상품제시와 구매의사결정이 진행되어지므로 구매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서 초기 인터넷 시장에 대한 관찰에서 소비자는 최저가 기준이 아닌 신뢰를 감안한 적정가에 구매의사결정을 하기도 하고, 인터넷 쇼핑몰 역시 미끼상품-전환전략(Bait-and-Switch Strategy)과 같은 판매방법을 사용하여 시장의 전반적 신뢰도를 훼손하기도 한다(Brynjolfsson and Smith 1999a).
온라인 쇼핑몰의 선점 효과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온라인 쇼핑몰의 선점효과에 대해 언급되는 이론적 근거들로는 시장의 특성 차원에서 네트워크 외부성 효과, 소비자의 구매 선택과정의 특성에서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의 구매자 선택 특성, 전환비용 효과, 그리고 인터넷 소매기업의 운영비용 특성 측면에서는 학습곡선 효과 등을 들 수 있다.
대기업의 오픈마켓 진출이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시장에서 대기업의 오픈마켓 진출은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중개기능의 기술적 구현에 대해서만 고려한 대기업의 경우, 안정적 판매자를 확보하는데서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성장 위주에서 운영효율화 위주로 쇼핑몰의 운영의 중심이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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