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5 no.5, 2010년, pp.127 - 153
이동일 (세종대학교 경영대학) , 서용구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부)
This study explores the locomotives of the growth in the Korean online shopping industry upon the theoretical basis based on the last 10 years' rapid changing environment. This attempt reveals the counter-arguments against preemtive effects based on the observation of reintermediation process in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은 비대면적 상황에서 상품제시와 구매의사결정이 진행되어지므로 구매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서 초기 인터넷 시장에 대한 관찰에서 소비자는 최저가 기준이 아닌 신뢰를 감안한 적정가에 구매의사결정을 하기도 하고, 인터넷 쇼핑몰 역시 미끼상품-전환전략(Bait-and-Switch Strategy)과 같은 판매방법을 사용하여 시장의 전반적 신뢰도를 훼손하기도 한다(Brynjolfsson and Smith 1999a). | |
온라인 쇼핑몰의 선점 효과와 관련된 이론적 근거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온라인 쇼핑몰의 선점효과에 대해 언급되는 이론적 근거들로는 시장의 특성 차원에서 네트워크 외부성 효과, 소비자의 구매 선택과정의 특성에서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의 구매자 선택 특성, 전환비용 효과, 그리고 인터넷 소매기업의 운영비용 특성 측면에서는 학습곡선 효과 등을 들 수 있다. | |
대기업의 오픈마켓 진출이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시장에서 대기업의 오픈마켓 진출은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중개기능의 기술적 구현에 대해서만 고려한 대기업의 경우, 안정적 판매자를 확보하는데서 발생하는 비용을 고려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성장 위주에서 운영효율화 위주로 쇼핑몰의 운영의 중심이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