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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무인.무정차 과적단속시스템 개발 현황 소개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12 no.2 = no.44, 2010년, pp.45 - 52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광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개발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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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외의 경우에는 프랑스,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연합 국가들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고속축중계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과적단속(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연구과제를 통해 나타난 고속축중계(HS-WIM ; High speed Weigh-in-motion)를 활용한 무인-무정차 과적단속시스템의 개발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 고속축중계시스템에서 측정되는 하중값은 실제 도로 노면에 매설된 축중센서가 주행하중에 의해 변형되는 양에 대한 응답값으로 센서가 매설된 포장의 노면특성과 포장체의 거동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본 시스템에서는 측정하중값이 실제하중에 근접하도록 하기 위하여 보정기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보정기법은 다음과 같은 두 단계 과정을 통해 고속축중계시스템에서 내포하고 있는 측정오차를 줄이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 당초의 목적은 과적단속과는 무관하게 연구용으로 설치하였으며 각 차로별로 루프센서 2조, 피에조 퀄츠(Piezo quartz) 센서 2조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2008년부터 기존의 고속축중계시스템을 과적단속시스템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개선점을 검토하였다.
  •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에서는 향후 과적단속 또는 과적혐의차량 선별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적단속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앞서 설명한 고속축중계시스템에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을 연동하여 고속주행에서 측정가능한 무인-무정차 과적단속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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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과적단속이다. 국도의 경우 주요 간선도로 및 교량부에서 과적검문소를 운영 중이며, 이중 27개소는 고속 축중계시스템을 활용하여 과적혐의차량 유도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WIM은 어떤 장치를 일컫는가? WIM이라 함은 Weigh-In-Motion의 약자로 이동 중인 차량의 축하중을 측정하는 장치를 일컫는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고속도로 영업소의 축중계 또한 (저속)WIM에 해당되며 측정 가능 속도에 따라 저속 축중계(LS-WIM ; Low speed WIM)과 고속축중계(HS-WIM ; High speed WIM)으로 구분된다.
고속도로 영업소의 Weigh-In-Motion 또한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WIM이라 함은 Weigh-In-Motion의 약자로 이동 중인 차량의 축하중을 측정하는 장치를 일컫는다.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고속도로 영업소의 축중계 또한 (저속)WIM에 해당되며 측정 가능 속도에 따라 저속 축중계(LS-WIM ; Low speed WIM)과 고속축중계(HS-WIM ; High speed WIM)으로 구분된다. 사용되어지는 축중센서의 특성에 따라 대표적으로 벤딩플레이트(Bending plat) 형식, 피에조일렉트릭 (Piezo electric) 형식, 피에조세라믹(Piezo ceramic) 형식, 피에조퀄츠(Piezo quartz) 형식이 있다(그림 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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