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기점으로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현재 신규도로의 건설사업 물량이 둔화되면서 기존의 도로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최적의 공용성 유지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최적의 공용성 확보를 위해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과적단속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적단속의 효율화를 위해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고속도로 과적화물차 행태 분석을 실시하며, 본 시스템을 활용한 과적단속시스템 개발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은 차로당 2조의 루프센서와 2조의 축중센서, 2조의 원더링센서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원더링센서는 차량의 좌우 타이어의 위치 판독이 가능하여 과적단속 시스템으로 활용시 차로의 이탈유무를 판독할 수 있으며, 윤거 측정 및 윤형식(단륜/복륜) 구분이 가능하여 차종을 구분함에 있어서 기존 차종분류 시스템보다 세분화된 분류가 가능하여 12종 차종분류시 오분류 비율이 매우 낮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시스템에 대한 검증시험 결과 모든 시험조건의 전체평균오차가 축하중 15% 이내, 총하중 7% 이내로 나타났다. COST-323에서 제시하고 있는 WIM 등급기준에 따르면 사회기반시설 설계와 유지관리 및 평가목적으로 사용가능한 B(10) 등급으로 나타났으며, 과적이 가장 문제되는 5축 카고 화물차에 대한 분석결과는 축중량 오차 8%, 총중량 오차 5%로 단속가능 수준인 A(5)등급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의 차종별 중량분석 결과 12종 분류기준에서 5종, 6종, 7종, 12종 차량이 하중기준을 초과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로 가변축을 장착한 차량으로 축조작에 의한 축하중 과적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 이러한 차량에 대한 실효성 있는 과적단속기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교통분야에 있어서 차종별 교통량 자료는 도로의 계획과 건설, 유지관리, 교통류분석 및 도로행정에 필요한 기본 자료이며 각종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기점으로 급격한 경제성장을 이룬 우리나라 고속도로는 현재 신규도로의 건설사업 물량이 둔화되면서 기존의 도로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최적의 공용성 유지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최적의 공용성 확보를 위해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과적단속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적단속의 효율화를 위해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고속도로 과적화물차 행태 분석을 실시하며, 본 시스템을 활용한 과적단속시스템 개발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은 차로당 2조의 루프센서와 2조의 축중센서, 2조의 원더링센서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원더링센서는 차량의 좌우 타이어의 위치 판독이 가능하여 과적단속 시스템으로 활용시 차로의 이탈유무를 판독할 수 있으며, 윤거 측정 및 윤형식(단륜/복륜) 구분이 가능하여 차종을 구분함에 있어서 기존 차종분류 시스템보다 세분화된 분류가 가능하여 12종 차종분류시 오분류 비율이 매우 낮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시스템에 대한 검증시험 결과 모든 시험조건의 전체평균오차가 축하중 15% 이내, 총하중 7% 이내로 나타났다. COST-323에서 제시하고 있는 WIM 등급기준에 따르면 사회기반시설 설계와 유지관리 및 평가목적으로 사용가능한 B(10) 등급으로 나타났으며, 과적이 가장 문제되는 5축 카고 화물차에 대한 분석결과는 축중량 오차 8%, 총중량 오차 5%로 단속가능 수준인 A(5)등급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의 차종별 중량분석 결과 12종 분류기준에서 5종, 6종, 7종, 12종 차량이 하중기준을 초과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로 가변축을 장착한 차량으로 축조작에 의한 축하중 과적비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 이러한 차량에 대한 실효성 있는 과적단속기법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도로교통분야에 있어서 차종별 교통량 자료는 도로의 계획과 건설, 유지관리, 교통류분석 및 도로행정에 필요한 기본 자료이며 각종 연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되어지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Korea has achieved significant economic growth with building the Gyeongbu Expressway. As the number of new road construction projects has decreased, it becomes more important to maintain optimal status of the current road networks. One of the best ways to accomplish it is weight enforcement as activ...
Korea has achieved significant economic growth with building the Gyeongbu Expressway. As the number of new road construction projects has decreased, it becomes more important to maintain optimal status of the current road networks. One of the best ways to accomplish it is weight enforcement as active control measure of traffic load.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speed Weigh-in-motion System in order to enhance efficiency of weight enforcement, and to analyze patterns of overloaded trucks on highways through the system. Furthermore, it is to review possibilities of developing overweight control system with application of the HS-WIM system. The HS-WIM system developed by this study consists of two sets of an axle load sensor, a loop sensor and a wandering sensor on each lane. A wandering sensor detects whether a travelling vehicle is off the lane or not with the function of checking the location of tire imprint. The sensor of the WIM system has better function of classifying types of vehicles than other existing systems by detecting wheel distance and tire type such as single or dual tire. As a result, its measurement errors regarding 12 types of vehicle classification are very low, which is an advantage of the sensor. The verification tests of the system under all conditions showed that the mean measurement errors of axle weight and gross axle weight were within 15 percent and 7 percent respectively. According to the WIM rate standard of the COST-323, the WIM system of this study is ranked at B(10). It means the system is appropriate for the purpose of design, maintenance and valuation of road infrastructure. The WIM system in testing a 5-axle cargo truck, the most frequently overloaded vehicle among 12 types of vehicles, is ranked at A(5) which means the system is available to control overloaded vehicles. In this case, the measurement errors of axle load and gross axle load were within 8 percent and 5 percent respectively. Weight analysis of all types of vehicles on highways showed that the most frequently overloaded vehicles were type 5, 6, 7 and 12 among 12 vehicle types. As a result, it is necessary to use more effective overweight enforcement system for vehicles which are seriously overloaded due to their lift axles. Traffic volume data depending upon vehicle types is basic information for road design and construction, maintenance, analysis of traffic flow, road policies as well as research.
Korea has achieved significant economic growth with building the Gyeongbu Expressway. As the number of new road construction projects has decreased, it becomes more important to maintain optimal status of the current road networks. One of the best ways to accomplish it is weight enforcement as active control measure of traffic load. This study is to develop High-speed Weigh-in-motion System in order to enhance efficiency of weight enforcement, and to analyze patterns of overloaded trucks on highways through the system. Furthermore, it is to review possibilities of developing overweight control system with application of the HS-WIM system. The HS-WIM system developed by this study consists of two sets of an axle load sensor, a loop sensor and a wandering sensor on each lane. A wandering sensor detects whether a travelling vehicle is off the lane or not with the function of checking the location of tire imprint. The sensor of the WIM system has better function of classifying types of vehicles than other existing systems by detecting wheel distance and tire type such as single or dual tire. As a result, its measurement errors regarding 12 types of vehicle classification are very low, which is an advantage of the sensor. The verification tests of the system under all conditions showed that the mean measurement errors of axle weight and gross axle weight were within 15 percent and 7 percent respectively. According to the WIM rate standard of the COST-323, the WIM system of this study is ranked at B(10). It means the system is appropriate for the purpose of design, maintenance and valuation of road infrastructure. The WIM system in testing a 5-axle cargo truck, the most frequently overloaded vehicle among 12 types of vehicles, is ranked at A(5) which means the system is available to control overloaded vehicles. In this case, the measurement errors of axle load and gross axle load were within 8 percent and 5 percent respectively. Weight analysis of all types of vehicles on highways showed that the most frequently overloaded vehicles were type 5, 6, 7 and 12 among 12 vehicle types. As a result, it is necessary to use more effective overweight enforcement system for vehicles which are seriously overloaded due to their lift axles. Traffic volume data depending upon vehicle types is basic information for road design and construction, maintenance, analysis of traffic flow, road policies as well a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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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European WIM Specification(2001)에서 제시한 WIM 시스템의 각 하중별 정확도 등급 정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아직 국내의 등급 기준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여기서 소개하는 정확도 등급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정확도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해외의 경우에는 프랑스,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연합 국가들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고속축중계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과적단속(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축중계(HSWIM ; High speed Weigh-in-motion)를 활용하여 무인-무정차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고속도로 과적화물차 행태 분석을 실시하며, 본 시스템을 활용한 과적단속 시스템 개발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하고, 앞선 검증시험 결과에 따라 과적단속, 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용으로의 활용가능성을 확인한 바, 실제 고속도로에서 운행 중인 일반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운행 중 과적행태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축중계를 이용하여 무인-무정차 축하 중측정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를 과적단속 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적단속 시스템 초기 모델을 구축하였다. 현재 국내의 과적기준은 축중량 10톤, 총중량 40톤이며, 단속기준은 허용 오차범위 10%를 감안하여 축중량 11톤, 총중량 44톤으로 제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적단속 시스템 초기모델에 대한 측정 하중 검증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은 3축 덤프트럭, 4축 덤프 트럭, 5축 카고트럭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먼저 정적 축하중 측정계를 이용하여 정지상태의 축하중을 측정한 후 공차, 만차, 과적하중에 대하여 약 30km/h 이하에서부터 100km/h정도까지 다양한 속도대역에서 동적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고속축중계 시스템을 과적단속 시스템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대한 개선점을 검토하였다.
축하중측정 시스템이 과적단속기능을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하중에 대한 정확도 이외에도 기본적으로 차종에 대한 구분이 명확하여야 하며, 더불어 차로를 이탈하는 차량에 대한 판독이 가능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갖추기 위하여 원더링 개념을 도입하여 하드웨어를 개선하였다. 즉, 차량이 차로를 주행하는 동안 횡방향으로 어느 지점을 통과하는지를 판독하는 기능이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하중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기존의 축중계 시스템에 대한 하중 검증시험을 실시하였다. 검증 시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정계수를 추정하여 축충계 시스템을 교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과적단속 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적단속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앞서 설명한 축하중측정 시스템에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을 구축하여 고속주행에서 측정가능한 무인-무정차 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uropean WIM Specification(2001)에서 제시한 WIM 시스템의 각 하중별 정확도 등급 정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아직 국내의 등급 기준이 확립되지 않았으므로 여기서 소개하는 정확도 등급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정확도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량화된 평가를 내리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러한 구간에서 요구되는 최소 신뢰 수준을 π0로 정의하는데 이는 측정 환경 및 시험 조건에 따라 변한다. 정확도 검사 시 다음과 같은 4가지의 판정기준이 고려되어지고 각각의 오차는 임의적이고 독립적이며 정규 분포를 한다고 가정한다. ① 총중량, ② 단축의 하중, ③ 그룹축의 하중, ④ 그룹내 축중량, 여기서 ④의 기준은 경우에 따라서는 제외될 수도 있다.
제안 방법
본 시스템에서는 기존의 8종이나 11종 차종구분보다 좀더 세분화된 12종 차종분류법을 따라 구분하였다. 12종 차종분류는 2006년 국토해양부(당시, 건설교통부)에서 제안한 12종 통합 차종분류 가이드를 기준으로 하였다.
한국도로공사에서는 2002년 12월 중부내륙고속도로에 건설된 편도 2차로의 시험도로에서 시험도로를 통행하는 교통의 누적하중을 측정하여 이를 도로포장 공용성자료분석의 기본 정보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속축중계를 설치하였다. 당초의 목적은 과적단속과는 무관하게 연구용으로 설치하였으며 각 차로별로 루프센서 2조, 피에조퀄츠(Piezo quartz) 센서 2조로 구성하였다(그림 2 참조).
본 시스템에서 획득되는 자료는 차량의 축하중, 총하중, 속도, 12종 차종분류에 따른 차종, 횡방향주행패턴(원더링) 및 기본적인 차량정보들이 추출된다. 또한 번호 인식카메라 연동을 통해 과적화물차 발견시 차량의 번호, 전면영상, 과적 및 총과적 발생량 등을 추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현재 본 시스템은 중부내륙고속도로 시험도로 상에 설치되어 있으며 연구활동을 위하여 시험도로를 차단하는 기간을 제외하면 상시 운용된다.
또한, 그림 3과 같이 적분을 통해 하중을 계산하므로 고속주행 중 획득한 신호파형이 최대한 실측값에 유사하도록 하기 위하여 샘플링 레이트를 4kHz로 상향조정하였고 트레시홀드값을 고정값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조정 가능하도록 하여 중하중 대역에서 적절한 트레시홀드값을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과적단속기능을 부여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과적하중 발생시 처리방법을 설정하였다.
검증 시험을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교정계수를 추정하여 축충계 시스템을 교정할 수 있다. 또한, 그림 3과 같이 적분을 통해 하중을 계산하므로 고속주행 중 획득한 신호파형이 최대한 실측값에 유사하도록 하기 위하여 샘플링 레이트를 4kHz로 상향조정하였고 트레시홀드값을 고정값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자가 조정 가능하도록 하여 중하중 대역에서 적절한 트레시홀드값을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과적단속기능을 부여하기 위하여 표 2와 같이 과적하중 발생시 처리방법을 설정하였다.
먼저, 실제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는 화물차의 적재중량을 분석하기 위하여 중부내륙고속도로 마산방향 평일 72시간 교통량 약 6만여 대를 대상으로 차종별 축하중 및 총하중 기준 초과 비율을 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과적기준은 축중량 10톤, 총중량 40톤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단속의 경우 허용오차범위 10%를 고려하여 축중량 11톤, 총중량 44톤을 기준으로 단속하고 있다.
3333px;">º 사선으로 배치하여 주행차량의 좌우측 각 타이어의 위치 판독, 윤거측정, 단륜/복륜 구분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본 시스템에서는 기존의 8종이나 11종 차종구분보다 좀더 세분화된 12종 차종분류법을 따라 구분하였다. 12종 차종분류는 2006년 국토해양부(당시, 건설교통부)에서 제안한 12종 통합 차종분류 가이드를 기준으로 하였다.
현재 국내에 설치되어 있는 고속축중계는 국도 27개소 구간에서 과적혐의차량 유도용으로 운용중인 것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의 시험도로에 설치된 연구용 1개소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교통연구원의 고속축중계를 이용하여 과적단속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고, 과적단속 시스템을 통하여 중하중교통량의 운행패턴을 분석하여 이를 주변 고속도로 영업소 진입 축중 차로의 화물차 정보와 비교분석함으로서 고속도로에 존재하는 축조작 화물차량의 운행패턴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과적단속 시스템 초기모델에 대한 측정 하중 검증시험을 실시하였다. 시험은 3축 덤프트럭, 4축 덤프 트럭, 5축 카고트럭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으며, 먼저 정적 축하중 측정계를 이용하여 정지상태의 축하중을 측정한 후 공차, 만차, 과적하중에 대하여 약 30km/h 이하에서부터 100km/h정도까지 다양한 속도대역에서 동적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각 시험차종별 하중조건은 다음의 표 4~표 7과 같다.
3.2 시험결과
시험차종 3종, 속도조건 5레벨 이상, 3가지 하중조건 등을 적용하여 각 조건별로 적어도 10회 이상 동일한 시험을 실시하여 총 300여회 가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정확도는 정적 측정된 각 축하중 값에 대한 동적측정 축하중의 크기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과적단속 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용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적단속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앞서 설명한 축하중측정 시스템에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을 구축하여 고속주행에서 측정가능한 무인-무정차 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에서 획득되는 자료는 차량의 축하중, 총하중, 속도, 12종 차종분류에 따른 차종, 횡방향주행패턴(원더링) 및 기본적인 차량정보들이 추출된다.
시험차종 3종, 속도조건 5레벨 이상, 3가지 하중조건 등을 적용하여 각 조건별로 적어도 10회 이상 동일한 시험을 실시하여 총 300여회 가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정확도는 정적 측정된 각 축하중 값에 대한 동적측정 축하중의 크기 차이를 비교하였다. 표 8은 주요 조건별 정적하중에 대한 동적하중측정값의 평균오차 비교 결과이다.
차종별 중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화물차들의 과적 행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설치되어있는 본 고속축중계 시스템에서 축하중 기준 8.
대상 데이터
5톤을 초과하는 하중이 하나 이상 측정된 3축 이상의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된 화물차의 영업소 진입시 하중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근 영업소의 축중차로 진입 화물차하중정보와 비교분석하였다. 대상기간은 평일 약 72시간 동안 중부내륙고속도로 마산방향을 주행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과적화물차량들이 발견되었으며 거의 대부분이 가변축을 이용한 과적으로 나타났다.
앞서 설명한 축하중측정 시스템에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을 구축하여 고속주행에서 측정가능한 무인-무정차 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에서 획득되는 자료는 차량의 축하중, 총하중, 속도, 12종 차종분류에 따른 차종, 횡방향주행패턴(원더링) 및 기본적인 차량정보들이 추출된다. 또한 번호 인식카메라 연동을 통해 과적화물차 발견시 차량의 번호, 전면영상, 과적 및 총과적 발생량 등을 추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차종별 중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화물차들의 과적 행태를 분석하였다. 분석기준은 중부내륙고속도로에 설치되어있는 본 고속축중계 시스템에서 축하중 기준 8.5톤을 초과하는 하중이 하나 이상 측정된 3축 이상의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측정된 화물차의 영업소 진입시 하중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인근 영업소의 축중차로 진입 화물차하중정보와 비교분석하였다. 대상기간은 평일 약 72시간 동안 중부내륙고속도로 마산방향을 주행한 차량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가 영향을 받는 측정 환경 및 시험 조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a) 시험 기간과 환경적 기후 조건, (b) 시험에 사용된 화물 트럭의 수와 하중 경우 그리고 속도 수준, (c) 샘플 수, 이러한 것들을 종합해 보면 시험 조건의 반복성이 높아질수록 요구되는 신뢰도 수준이 높아지고, 샘플 수가 많아질수록 요구되는 신뢰도 수준도 높아진다. 왜냐하면, 통계적인 불확실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다음의 표 1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허용기준 및 단속기준 초과에 대체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차종은 5, 6, 7, 12종 차종들이었으며 특히 7종 5축 카고트럭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7종의 경우 과적단속기준은 초과하지 않았으나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화물적재 시 기준에 최대한 맞추어 100% 만차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국내의 과적기준은 축중량 10톤, 총중량 40톤이며, 단속기준은 허용 오차범위 10%를 감안하여 축중량 11톤, 총중량 44톤으로 제한하고 있다. 본 시스템의 하중측정값을 검증한 결과 각 시험 조건별 전체평균오차가 축하중의 경우 15% 이내, 총하중의 경우 7% 이내로 나타났다.
표 8은 주요 조건별 정적하중에 대한 동적하중측정값의 평균오차 비교 결과이다. 전반적인 시험 결과를 보았을 때 각 조건별로 축중량의 경우 평균아차가 10% 미만, 총중량의 경우 7% 미만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본 시스템을 과적단속 시스템으로 활용하였을 경우 과적혐의 차량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수준이라 할 수 있다.
후속연구
COST 323에서 제시한 성능등급표의 등급은 사회기반시설 설계와 유지관리 또는 평가의 목적으로 사용가능한 B(10)등급으로 보정기법을 사용하여 보완하면 직접단속이 가능한 B+(7)등급으로의 상향조정이 가능하므로 기술적으로는 단속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이를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검토를 신중히 하여 적용시 단속 효용성을 갖도록 뒷받침하여야 할 것이다.
단속의 경우 현재의 허용범위 10% 이내에서 오인식율을 0%에 가깝게 하여야 하므로, 하중측정값에 대한 정확도 향상이 기술적으로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방향을 실제 과적화물차의 하중 및 속도대역에서 오차율을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시스템 적용구간의 일정 구간에 대한 노면 평탄성 기준 수립, 축중센서 인스톨 충진재에 대한 내구성 검토, 주기적인 보정기법 및 유지관리기법 개발 등이 이에 해당된다.
본 시스템이 실제 과적단속시스템으로 활용된다면 고속도로에서 축조작에 의한 고의과적 회피현상을 근본적으로 차단할수 있으며, 특히 개방식 구간과 같이 과적단속이 모호한 구간에서의 과적단속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곧 과적화물차 진입억제를 통해 고속도로 포장, 교량 등 도로구조물의 공용수명 증가와 대형사고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교통하중을 가장 적극적으로 통제하는 방법은 과적단속이다. 국도의 경우 주요 간선도로 및 교량부에서 과적검문소를 운영 중이며, 이중 27개소는 고속축중계 시스템을 활용 하여 과적혐의차량 유도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교통하중은 고속도로에 어떤 요소로 작용하는가?
이제는 점차 신규도로의 건설사업 물량이 둔화되면서 기존의 도로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최적의 공용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요구되고 있다. 고속도로에서 포장, 교량 등 도로구조물의 공용성 저하에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기본 요소 중의 하나는 교통하중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하는 것이 고속도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기본이 된다.
고속축중계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과적화물차를 단속하고 있는 국가는?
그러나, 최근에 들어 가변축을 장착한 3축 이상의 화물차량이 증가하면서 국도는 물론 고속도로에서도 영업소 진입이후 축조작에 의한 과적행위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해외의 경우에는 프랑스,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연합 국가들과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고속축중계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과적단속(또는 과적혐의차량 유도)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축중계(HSWIM ; High speed Weigh-in-motion)를 활용하여 무인-무정차 고속축하중측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고속도로 과적화물차 행태 분석을 실시하며, 본 시스템을 활용한 과적단속 시스템 개발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참고문헌 (6)
Bernard Jacob, 'Weigh-in-motion of Road Vehicles', Proceedings of the Fin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eavy Vehicles Paris 2008 , 'Heavy Vehicle Transport Technology (HVTT10) and Weigh-In-Motion(ICWIM5)', May 19-22, 2008
LCPC, Bernard Jacob, 'COST 323 : Weigh-in-motion of Road Vehicles (WIMLOAD)', Final Report of the COST323 action.
TRANSPORT RESEARCH, "Weigh in Motion of Road Vehicles", 2nd European
TRANSPORT RESEARCH, 'Weigh in Motion of Road Vehicles', Final Report
WAVE, 'Weigh-in-motion of Axles and Vehicles for Europe ', Laboratoire Centr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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