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터널 내 환기소 위치별 방재 효율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smoke extraction efficiency along with ventilation building location in the mad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2 no.3, 2010년, pp.215 - 222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하영 (인하대학교 자원공학과 대학원) ,  윤찬훈 (인하대학교 자원공학과 대학원) ,  김진 (인하대학교 자원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 화재 시 지하 및 지상 환기소의 방재 효율을 검토하기 위해 터널 축소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터널 모형은 Froude 상사를 기본으로 도로터널을 1/50로 축소하여 20 m의 모형 터널을 제작하였다. 방재 효율 분석에 적용된 연직갱은 설제 터널 설계시 고려된 두 가지 모형으로서 실터널 560, $280\;m^3/s$의 배연량을 1/50으로 상사하여 적용하였다. 결과로 모두 연직갱을 통한 CO 가스의 전량 배출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두 환기소의 CO 농도는 지상 환기소가 지하 환기소 보다 2.23~2.73 ppm 작게 배출되었다. 그리고 지상 환기소의 경우 터널 벽면의 냉각효과로 인해 화재 후 온도의 상승이 지하 환기소보다 $0.53{\sim}0.94^{\circ}C$ 낮게 나타났다. 이상의 축소모형 환기소 내 CO농도 및 온도변화의 분석 결과, 방재적인 측면에서 볼 때 도로터널 내 환기소의 위치는 지하보다 지상에 위치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mental study was carried out on a reduced scale model tunnel to investigate the efficiency of disaster prevention at underground and ground ventilation equipments for the fire in road tunnels. Based on Froude modeling, the 1/50 scaled model tunnel (20 m long) was manufactured. The vert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표인 지상 및 지하 환기소의 배연효율 검토 이전에 두 가지 형태의 연직갱 A, B에 대한 CO 가스배연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실제 터널 설계시 고려된 두 가지 기준으로 표 1과 같이 설정하여 20 MW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 배연능력 검토 실험을 진행 하였다. 그리고 CO농도의 기준치인 25 ppm(지하 생활공간 공기질관리법의 CO허용기준)과 100 ppm (도로터널내 CO허용기준)을 배연효율의 기준으로 설정하였다(건설교통부 2004).
  • 터널 내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경우 연직갱의 터널 내 입계속도를 3.4 m/s로 유지하여 CO 가스 배연시 환기소 위치에 따른 환기팬의 열화 및 CO 농도를 측정하기 위한 실험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건설교통부 (2004),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지침, 건설교통부. 

  2. 김정엽, 신현준, 강세구, 안경철, 김택곤 (2004), 도로터널 제연설비 축소모형실험에 관한 연구, 한국터널공학회 2003 정기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2-22. 

  3. 유용호, 윤성욱, 김진, 윤찬훈 (2005), 장대 교통터널의 피난연락갱 설치 간격에 관한 실험적 연구, 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제15권, 제1호, pp. 61-70. 

  4. 윤찬훈, 윤성욱, 유용호, 김진 (2006), 장대 교통터널 화재시 임계속도 결정에 관한 실험적 연구, 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제16권, 제1호, pp. 85-94. 

  5. 이성룡, 정진용, 김충익, 유홍선 (2002), 터널화재시 자연환기에 의한 연기거동에 관한 실험적 연구, 설비공학회 논문집, 제14권, 제3호, pp. 247-253. 

  6. 이창우, 서기윤, 김정욱 (2006), 터널의 기하학적 형태 및 캐노피 설치가 터널 환기 및 화재 확산에 미치는 영향 분석, 터널공학회,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8권, 제4호, pp. 325-331. 

  7. 한국도로공사 (2002), 고속도로터널 환기시설 설계기준, 한국도로공사. 

  8. Megret, O, and Vauquelin, O. (2000), A model to evaluate tunnel fire characteristics, Fire Safety Journal 34, pp. 393-40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