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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내 화재 시 경사에 따른 온도층 및 연기유동 특성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upper hot gas layer and smoke propagation along with tunnel slope in case of fire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3, 2009년, pp.223 - 228  

이동호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김하영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문성웅 (인천대학교 안전공학과) ,  유지오 (신흥대학 건축설비설계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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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터널 내 화재 시 온도층 및 연기층의 유동성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전산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였다. NIST의 FDS를 통해 국도 및 고속도로 표준단면을 기준으로 화재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연기층의 이동거리는 터널의 단면적이 증가할수록 내부 풍속에 의한 영향력이 감소하였으며, 내부 풍속이 상승할수록 경사에 의한 영향력이 감소하였다. 온도층의 이동거리는 내부풍속이 상승할수록 경사에 의한 영향력이 감소하였으며, 1 m/s 이상의 풍속에 냉각효과가 나타나 경사에 의한 영향력이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analyse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hot upper smoke layer in case of fire in a tunnel. In order to get the result, computer simulation technique has been used. The fire scenarios were set on the basis of standard cross section of national and express highway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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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로터널 화재 시 터널형태와 터널 내 풍속속도 터널의 경사의 변화에 따른 전산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온도 및 연기유동의 특성 분석을 통하여 도로 터널 설계 및 방재시설 설치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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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2008),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조서 2008 

  2. 국토해양부 (2008), 도로설계편람 제6편 터널 1차년도 개정안 

  3. 국토해앙부 (2009), 도로터널 방재시설설치 및 관리지침, pp. 97. 

  4. 김명배, 최병일, 최준석, 한용식 (2004), "도로터널에서의 화재환기 설계에 관한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2호, pp. 129-140 

  5. 김정엽, 신현준, 강세구, 안경철 (2004), "도로터널 화재발생시 연기유동에 관한 축소모형실험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6 권, 제2호, pp. 141-148 

  6. 유홍선, 양승신 (2005), "터널 화재시 배연속도가 연소율 변화에 미치는 실험적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2호, pp. 119-131 

  7. Kevin McGrattan, Bryan Klein, Simo Hostikka and Jason Floyd (2008),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5) User's Guide, NIST, pp. 3-4. 

  8. M.J. Billington, Anthory Ferguson, and A.G. Copping (1998), Means of Escape form Fire, Blackwell Science. 

  9. PIARC (1995), Fire and Safety in Road Tu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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