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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및 대용량 전동기 구동을 위한 PWM 인버터 병렬 운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arallel Operation of PWM Inverters for High Speed and High Power Motor Drive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5 no.3, 2010년, pp.244 - 251  

조운관 (서울대 전기컴퓨터공학부) ,  임정식 (서울대 전기컴퓨터공학부) ,  설승기 (서울대 전기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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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고속 전동기는 시스템의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이고자 산업계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초고속 전동기의 경우 상 인덕턴스($L_s$)가 기존의 저속 모터의 상 인덕턴스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철손이 기존의 저속 전동기에 비해 커지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9개의 결합 인덕터를 이용하여 3개의 PWM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하나의 인버터를 사용할 때에 비해 전류 맥동은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인덕터에 의한 전압 강하는 방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한 시스템의 출력 전압을 수식을 통해 분석한 후, 실험 결과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peed motors have been widely used in industries to reduce system size and improve power conversion efficiency. However, the high speed motors sometimes suffer from core losses caused by PWM current ripple; noting that the phase inductance, $L_s$, of high speed motor is smaller tha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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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을 줄이기 위해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3개의 PWM 인버터가 9개의 결합 인덕터를 이용하여 연결된 구조이다.
  • 그리고 맥동전류는 속도뿐만 아니라 대용량 인버터의 제한된 스위칭 주파수로 인해 그 영향이 더욱더 커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손실을 야기하는 전류 맥동 성분은 줄이면서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새로운 PWM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병렬 운전 방법의 출력 전압을 수식을 이용하여 분석한 후,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한다.
  • 전류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흐를 경우에는 결합 인덕터는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Mutual) 인덕턴스의 합으로 작용을 하게 되고, 전류가 같은 방향으로 흐를 경우에는 결합 인덕터가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 인덕턴스의 차, 즉 누설(Leakage) 인덕턴스로 작용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결합 인덕터의 특징을 이용하여 제안된 방법은 부하측으로 흐르는 기본파 전류에 대해서는 결합 인덕터의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하였고, 인터리빙 운전 즉 순시적인 극전압 차이로 인해 생성되는 순환 전류에 대해서는 결합 인덕터의 영향을 극대화하여 억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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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용량 인버터의 경우 병렬운전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이와 같은 시스템의 경우 용량이 수십 MW, 정격 속도는 수만 r/min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인버터의 운전 주파수는 수 kHz에 이르게 된다. 그러나 대용량 인버터의 경우 사용되는 전력용 반도체의 스위칭 손실로 인해 스위칭 주파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병렬 운전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을 줄이기 위해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의 구조는? 본 논문에서는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을 줄이기 위해 결합 인덕터를 이용한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3개의 PWM 인버터가 9개의 결합 인덕터를 이용하여 연결된 구조이다. 인터리빙 운전으로 인해 부하로 출력되는 전류의 맥동 성분은 하나의 인버터를 이용하여 구동할 때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초고속 전동기의 문제점은? 최근 초고속 전동기는 시스템의 크기를 줄이고 에너지 변환 효율을 높이고자 산업계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그러나 초고속 전동기의 경우 상 인덕턴스($L_s$)가 기존의 저속 모터의 상 인덕턴스에 비해 매우 작기 때문에 PWM에 의한 전류 맥동이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철손이 기존의 저속 전동기에 비해 커지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9개의 결합 인덕터를 이용하여 3개의 PWM 인버터 병렬 운전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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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W. L. Soong et al., "Novel high speed induction motor for a commercial centrifugal compressor", IEEE Trans. Ind. Appl., vol. 36, Issue 3, pp. 706-713, 2000, May/June. 

  2. M. Mekhiche, J. L. Kirtley, M. Tolikas, E, Ognibene, J. Kiley, E. Holmansky, and F. Nimblett, "High speed motor drive development for industry application", in Conf. Rec. IEMD'99 pp. 244-248, 1999. May. 

  3. Bon-Ho Bae, Seung-Ki Sul, Jeong-Hyeck Kwon, Ji-Seob Byeon, "Implementation of Sensorless Vector Control for Super-High-Speed PMSM of Turbo-Compressor", IEEE Trans. Ind. Appl., Vol. 39, Issue 3, pp. 811-818, 2003, May/June. 

  4. Chen Liangliang, Xiao Lan, Hu Wenbin, Yan Yangguang, "Application of coupled inductors in parallel inverter system", Electrical Machines and System, 2003. ICEMS 2003. Sixth International Conf. Vol. 1, pp. 398-401, 2003, N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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