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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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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력식 안벽 및 방파제 등은 편심 경사하중에 지배받는 항만구조물으로서 구조물 설계시 신뢰성이론에 근거하여 지반지지력 산정에 필요한 부분안전계수를 평가하였다. 현재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2005)에서는 구조물에 편심 경사하중이 작용하는 경우에 지반지지력을 간편 Bishop법 등에 의해 검토하도록 규정되어 있다. 이러한 설계규정은 설계자에게 지반의 허용지지력과 지반반력을 비교하는 방법으로 그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반반력에 의한 설계검토는 지지력 계산이 단순하고 편리하지만 지반의 허용지지력이 현장의 지반물성에 따라 변화하지만 단일수치로 결정하여 설계하므로 이러한 지반특성을 설계에 반영하지 못한다는 큰 문제점이 있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간편 Bishop법에 의하여 Level 1 신뢰성해석이 가능하도록 각각의 설계변수에 대한 부분안전계수를 결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신뢰성 이론인 일계신뢰도법(FOSM)을 통하여 신뢰도지수와 민감도지수를 추정하고 각각의 확률변수의 변동성도 고려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연구결과에서 결정된 부분안전계수를 선진국의 설계기준에서 제시한 것과 비교하여 합리적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eccentric or inclined load acts on foundation of the port & harbor structures, partial safety factors of bearing capacity limit state were estimated using reliability analysis. Current Korean technical standards of port and harbor structures recommend to estimate the geotechnical bearing capac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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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결정된 부분안전계수를 이미 개발된바 있는 국외의 설계기준과 비교함으로써 적정성을 확인하였다. 비교하고자 한 설계기준은 일본의 항만시설기준과 유럽에서 통용되고 있는 유로코드(Eurocode 7)이다.

가설 설정

  • 결정된 확률변수의 특성을 가지고 원호활동에 의한 지지력 해석을 하기 위하여 먼저 해석단면의 가상 활동면을 2절의 절차에 따라 가정하였다. Fig. 2와 같이 기초의 중심에서 편심거리 만큼 떨어져서 작용하는 연직하중 작용점에 대하여 기초 단부와의 대칭거리에서 파괴면의 시점을 가정하고 그 구간내의 집중하중을 등분포하중으로 환산하였다. 그런 다음 토층경계, 기하학적 모형과 상재하중 작용점 등을 고려하여 분할편을 나누었으며, 계산상 편의를 위해 최소의 분할편을 형성하였다.
  • 간편 Bishop법 계산을 위한 원호활동면 가정시 활동면의 시점은 Fig. 1과 같이 하중의 합력점에 대하여 가까운 쪽 기초의 단부와 대칭되는 점으로 가정한다. 그러한 경우 최소의 안전율이 산출되기 때문이다.
  • 결정된 확률변수의 특성을 가지고 원호활동에 의한 지지력 해석을 하기 위하여 먼저 해석단면의 가상 활동면을 2절의 절차에 따라 가정하였다. Fig.
  • 기초지반의 토질은 지반과 지반으로 구분하여 해석하였다. 대부분 확률변수의 확률분포는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로, 지진계수는 극치분포(Type-III)로 가정하였다.
  • 그리고, 기초면에 작용하는 연직하중은 기초단부와 활동면 시점 사이에 작용하는 등분포하중으로 환산해야 하며, 수평력은 기초 저면에 작용시킨다. 등분포로 환산된 연직하중은 지반내에 연직으로 활동면까지 전달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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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동현, 윤길림 (2009). 부분안전계수를 이용한 케이슨식 안벽의 신뢰성설계법.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21(3), 224-229. 

  2. 이철응 (2007). 항만구조물 부분안전계수의 산정 및 적용. 제1회 항만구조물 신뢰성 설계법 기술교육 Workshop 자료집, 101-120. 

  3. 해양수산부 (2005).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상권). 

  4. Duncan, J.M. (2000). Factors of Safety and Reliability in Geotechnical Engineering.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126(4), 307-316. 

  5. Harr, M.E. (1984). Reliability-Based Design in Civil Engineering. the 1984 Henry M. Shaw Lecture, Dept. of Civil Engineering, North Carolina State Univ., Raleigh, NC, 68. 

  6. Kulhawy, F.H. (1992). On the Evaluation of Soil Properties. ASCE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No. 31, 95-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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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Nagao, T., Yoshinami, Y., Sanuki, T. and Kamon, M. (2001). ケソン式岸壁の外的安定に關する信賴性設計法の適用. 構造工學論文集, 47A(in Japanese). 

  9. Orr, T.L.L. and Farrell, E.R. (1999). Geotechnical design to Eurocode 7, Springer, 27-30. 

  10. Ozaki, R., Nagao, T. and Shibasaki, R. (2005). Level-1 reliability-based design method for port and harbor facilities under ordinal conditions for minimization of expected total cost. Proc. of ICOSSAR 2005, 1285-1292. 

  11. Paikowsky, S.G., Amatya, S., Lesny, K. and Kisse, A. (2009). Developing LRFD design specifications for bridge shallow foundations. Proc. of the 2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Geotechnical Safety & Risk, 97-102. 

  12. Yamamoto, K. (2004). Limit analysis of foundations on frictional soils under eccentric and inclined loads. 構造工學論文集, 50A, 1203-1214(in Japanese). 

  13. 社團法人 日本港灣協會 (2007). 港灣の施設の技術上の基準.同解說(下卷)(in Japane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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