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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0 no.3 = no.86, 2010년, pp.131 - 144
신영완 (하경엔지니어링 지반부) , 김영근 (삼성물산(주) 토목ENG팀)
근접병설터널은 충분한 이격거리를 확보한 병설터널의 거동특성과는 구별되는 거동특성을 보이므로 이에 대한 체계적인 안정성 평가방법을 대단면 근접병설터널 설계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대단면 근접병설의 경우 필러부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본 터널의 안정성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검토에서는 대단면 근접병설터널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이격거리, 지반조건 및 굴착순서에 따른 필러부의 역학적 거동특성을 해석적으로 검토하여 대단면 근접병설터널 계획시 합리적인 터널설계 시공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tunnels has been followed an large parallel tunnels with a small clearance because of the various conditions. Rock pillar between each single tunnel is supposed to be under heavy load by rock mass. The stability of pillar is very important for the ensure the stabi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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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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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류론이란 무엇인가? | 근접 병설터널 중앙 필러부의 개략적인 안정성 검토 방법으로 지류론(Tributary theory)이 있다. 지류론은 원활하게 이동하고 있는 흐름속에 교각을 설치했을 경우와 같이 유속 증가의 정도는 교각과 교각사이의 폭과 전체폭과의 비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으로서 지반내 공동의 굴착에 따른 응력흐름도 이와 유사하다는 이론이다. | |
지류론에서는 병설터널 사이의 필러에서 응력전달이 무엇과 매우 유사한 관계에 있다고 보는가? | 병설터널 사이의 필러에서 응력전달은 교각사이의 물의 흐름과 매우 유사한 관계에 있다는 것으로 서로 인접한 공동사이의 필러에 대한 응력선 분기 및 연직응력의 집중도 등을 취급하는 이론이다. | |
터널계획시 용지매입 제한과 민원문제의 대두 및 자연환경훼손의 최소화를 고려하여 어떤 형태의 터널 계획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가? | 최근 들어 터널계획시 용지매입 제한과 민원문제의 대두 및 자연환경훼손의 최소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경향을 고려하여 병설터널간 이격거리가 상당히 근접된 형태로 터널이 계획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주로 지반이 불량하고 용지매입이 극히 제한되는 도심지의 지하철 정거장 설계와 도로터널 계획시 지반 조건이 불량하여 1Arch 대단면 터널로는 건설이 불가한 구간이나, 2차로 병설터널과 비교하여 환경훼손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구간에 주로 중앙벽체의 지지기능을 활용한 2Arch터널의 형태로 계획・시공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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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인모, 윤지선, 이석원, 이상덕, (2005), 대형.대단면 지 하공간 창출을 위한 지하공간 건설기술(1차년도 중간), 건설교통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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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터널공학회(2004), 터널공학 시리즈 1 터널의 이론과 실무, 구미서관
한국터널공학회(2007), 터널설계기준, 씨아이알
삼성물산(주) 건설부문(2009), 대단면 경사터널 안정성 확보를 위한 지보패턴 및 보조공법 설계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삼성물산(주) 건설부문(2009), 특수 대단면 터널의 시공 및 평가기술의 전략상품 개발 연구보고서
Hoek, E. and Brown E.T.(1980), Underground excavation in rock, Institution of Mining and Metallur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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