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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가시성 분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Analysis of Website Visibiliy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6, 2010년, pp.147 - 152  

윤선희 (숭의여자대학 인터넷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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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주요 마케팅과 영업의 통로로 사용됨에 따라 검색 엔진 결과의 상위 순위가 웹 사이트들 사이의 핵심경쟁대상이 되어가고 있다. 검색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상위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유기적인 코딩이나 검색엔진 최적화에 많은 비용을 투자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웹사이트 가시성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검색엔진색인에서 순위가 뒤떨어지거나 완전히 제거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Serch Engine Optimization : SEO)를 위해 웹사이트 가시성을 고려하여 웹페이지를 설계할 때 부정적 요소로써 제거되어져야 할 요인들을 인식하여 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웹사이트 가시성의 부정적 요인을 인식하고 순위를 결정한 실험은 기존의 웹사이트 가시성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이론과 실험을 통해 제공되어졌다. 본 논문에서 분석된 모델들은 각 모델의 방법론을 기반으로 점수로 표현되거나 계량화되었으며 실험을 통해 부정적 요인으로 10개의 항목이 선정되어 높은 점수로 순위가 결정되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설계할 때 부정적인 요인들인 높은 순위의 항목들을 배제하여 설계함에 따라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색인 대상에서 제거되지 않도록 고려되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et has become a major channel of business marketing and sales, and there is a core competitive object between websites for a high position ranking in search engine results. There are various ways to maintain the high position ranking of website involving the development of componental cod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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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까지 검색엔진 검색결과의 상위 순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인이나 제거되어야 할 요인의 지침이 제공되고 있으나 학문적 연구 모델을 기반으로 실험을 통한 순위 시스템은 만들어 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검색엔진에서 제거될 수 있는 요인들을 웹 가시성 모델의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실험을 통해 순위를 생성하는 것이다. 또한 실험을 통해 생성된 순위가 높은 부정적 요인들은 웹사이트를 설계할 때 우선적으로 제거되어져야 할 항목으로 주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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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은 기업이나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이메일과 검색으로 인터넷 사용자의 80% 이상이 검색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1]. 또한 온라인 통신과 관련된 정보들을 찾기 위한 검색엔진의 사용은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들에서 현저히 나타난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무엇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허수의 방문자에 의한 상위 순위나 방문자수의 증가를 조율하는 처리과정으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이며 기초 작업으로써 SEO 성과를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그 중 로그 분석을 통해 검색엔진 최적화를 진단 평가한 예를 사용해 SEO가 기업 영업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 본 결과 SEO 적용 전에는 50% 이상이 영업이익에 불필요한 트래픽이 존재하였으나 SEO를 세밀히 적용함에 따라 영업이익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네이버와 같은 의미 있는 검색엔진의 방문율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그림 1> [2][3][4].
Binnedell 모델의 단점은? <그림 2>에 나타난 Binnedell 모델에서 플러스 사인으로 나타난 요인들은 웹사이트에 있어서 긍정적 요인으로 나타나며 마이너스 사인은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구분한다. 실험적 경험이 이루어지지 않고 긍정적 요인이나 부정적 요인들을 동일하게 배열하여 순위를 결정하지 않은 것이 단점이나이차적인 실험 결과에 따라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으로 집단화 한 것으로도 웹 가시성 분석 모델로서 적합한 것으로 판정되었다[8]. 이 모델은 계층적 구분 없이 동일한 레벨로 6개의 항목이 부정적 요인으로 구분되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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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M.Weideman, Website Visibility: The Theory and Practice of Improving Rankings, Chandos Publishing, Oxford, 2009 

  2. R. Fishkin, Search Engine Ranking Factors V2, http://www.seomoz.org/article/search-ranking-factors, 2007 

  3. 검색엔진최적화(SEO), 검색엔진마케팅, 유틸정보, http://blog.naver.com/hunitra 

  4. 김성기, "멀티미디어 시스템에서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2호, 113-121쪽, 2009년, 7월 

  5. M. Binnedell, The WBPN model: a proposed design approach to maximize whesite visibilityt osearch engines. Cape Technikon, 2003 

  6. R. Chambers, Search engine strategies: a model to improve website visibility for SMME websites, CPUT, 2005 

  7. E. Visser, Search engine optimization elements effect on website visibility, CPUT, 2007 

  8. .Weideman, "Website Visibility- Quantifying Negative Search Engine Ranking Elements for Optimisation", Proceedings of Internet and Multimedia Applications, pp. 562-568, August, 2009 

  9. J.Whalem, How to Optimize a Framed Site for High Ranking, http://www.webproguide.com/article/, 2000 

  10. T. Dahm, Serach Engine Optimization Tips, http://www.webdevelopersjournal.com/article/search_strategies_tips.html, 2000 

  11. E.Zeeger, Why Frames are bad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http://www.seomatrixcom/newsletter/archive/2006/SEO-Newsletter-July-2006/, 2008 

  12. M. Weideman, "Ethical issues on content distribution to digital consumers via paid placements as opposed to website visibility in search engine results", Proceedings of ETHICOMP pp. 169-186, 2004, 

  13. A. Keyhanipour, "AGP-adaptive web ranking discovery framework based on combinative content and context feature, Journal of Informatics, No.3, Vol. 1, pp. 78-8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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