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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소비자의 정보탐색행태와 지각된 위험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The Effects of Information Searching Behavior and Perceived risk on Consumer Satisfaction in Medical Service Consumer 원문보기

보건행정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v.20 no.3 = no.62, 2010년, pp.138 - 156  

채유미 (단국대학교의과대학 산업의학교실) ,  이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예방의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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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1) to understand the information-searching behavior of health care consumers ; 2)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nformation-searching behavior of health-care consumers and regulatory variables such as socioeconomic factors, characteristics of med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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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비스 질’은 ‘진료서비스를 포함하여 본 병원의 서비스 질은 전반적으로’ 매우 낮다∼매우 높다, 형편 없다∼매우 훌륭하다, 전혀 마음에 들지 않는다∼매우 마음에 든다 등 리커트 5점 척도로 3개 항목을 구성하여 설문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질의 수준이 높으면 환자는 더 만족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을 다시 이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 으며(Swan, 1985 ; Cronin과 Talyor, 1992 ; Woodside et al, 1989 ; Reidenbach와 Sandifer-smallwood, 1990), 서비스 품질을 고객만족의 선행변수로서 인식하는 것이 더욱 일반적이다(이유재와 공태식, 2005). 따라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인 서비스 질을 포함하여 정보탐색행태의 영향력을 정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요인, 제품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지각된 위험과 심리적 변수에 해당하는 정보탐색 적극성에 따른 의료 소비자의 정보탐색행태를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그간의 연구들이 정보탐색행태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정보탐색의 성과측면으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이들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채정숙(1993)은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환경요인, 상황요인, 제품관련요인, 소비자 요인, 지식 및 경험 요인 및 심리적 변수로 정리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요인, 제품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지각된 위험과 심리적 변수에 해당하는 정보탐색 적극성에 따른 의료 소비자의 정보탐색행태를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그간의 연구들이 정보탐색행태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정보탐색의 성과측면으로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이들 독립변수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정보탐색행태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도하였다. 서비스 질은 고객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변수로 알려져 있으므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서비스 질 요소를 보정한 상태에서 정보탐색행태를 포함한 독립변수간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정보탐색행태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중공선성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사항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의료서비스 이용자들의 정보탐색행태 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정보탐색 특성요인들이 구매 후 성과지표로서 고객만족도와 어떤 관련을 보이는지를 구명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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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탐색량이란? ‘정보탐색량’은 개인적, 전문가, 공공적 및 경험적 정보원 등 4개 정보원에 대한 정보원 참조정도와 정보원의 영향력 등을 모두 고려한 의료소비자가 탐색한 전체 정보원의 탐색량을 의미한다.
정보탐색 적극성이란? ‘정보탐색 적극성’은 정보탐색 적극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두 개의 설문응답 결과를 조합하여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의료기관 이용이 필요없는 평상시와 의료기관 이용이 필요할 때 의료기관 관련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는 정도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한 후 평상시와 의료기관 이용이 필요할 때 모두 의료기관 관련 정보에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응답한 경우 무관심군, 보통 이상의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 적극적군으로 구분하였고, 이 외는 소극적군으로 정의하였다.
서비스의 소비를 구성하는 3단계는 무엇인가? 서비스의 소비는 크게 3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서비스구매 전 단계는 문제의 인식, 정보탐색, 대체안의 평가와 선택과정이며, 두 번째는 서비스구매 단계, 세 번째는 서비스 이용 후 소비자의 만족 혹은 불만족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서비스구매 후 단계로서 이 단계에는 구매 후 행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최덕철, 1995 ; 최호 등,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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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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