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프로그램의 학부모 참여 효과
The Effects of Parents'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9 no.7, 2010년, pp.879 - 888  

김순식 (울산과학고등학교) ,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ciousness of environmental education has increased for the last decades, and schools make efforts for education in the systematic environment. To keep pace with trends such as the open school and the open class, students, teachers and parents are actively participating in environmental educ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학부모의 참여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것으로 본 연구의 수행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부모 참여 환경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으로 본 연구는 울산광역시 소재 S초등학교의 학부모 참여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를 도식화 하면 Fig.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9년 3월부터 12월까지 환경 교육 시범학교를 운영한 울산광역시 S초등학교의 사례를 통하여 일선 초등학교의 환경교육프로그램에 학부모들의 참여가 학교 환경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으며 본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첫째, 부모가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학교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의 차이가 나타나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부모들의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는 이유는? 그 중 하나로 학부모들이 각 급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들수 있다(최, 2008). 환경에 대한 학부모들의 의식이 향상되고, 자녀가 공부하고 있는 학교의 교육 환경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서 학부모들의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참여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에 대한 소양을 높이고, 환경 민감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깨끗한 환경을 가꾸고 지키는 환경 실천의지를 제고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학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깨우치고 올바른 환경적 태도를 갖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초등학생들의 경우 학부모를 통한 환경교육의 효과가 중·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에 대한 소양을 높이고, 환경 민감도를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깨끗한 환경을 가꾸고 지키는 환경 실천의지를 제고하는 데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학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깨우치고 올바른 환경적 태도를 갖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은 중·고등학생들에 비해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고, 환경에 대한 가치관이 뚜렷하게 형성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초등학생들의 경우 학부모를 통한 환경교육의 효과가 중·고등학생들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김, 2003; 심, 2003).
초등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학부모의 참여가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연구의 수행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부모가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학교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가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하여 환경 민감도와 환경 실천의지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부모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부모들에 비해 환경 민감도와 환경 실천 의지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 환경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부모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리커트척도 5점 만점에 4.1점으로 나타나 학부모 참여 환경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경순, 2001, 충북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태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련성,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2. 김서령, 2003, 환경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경험이 자녀 지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3. 김석재, 1992,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형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4. 김선희, 2004, 학부모의 학교 참여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강남대학교 논문집, 44(3), 1-28. 

  5. 김인배, 2005,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군산대학교. 

  6. 심미옥, 2003, 초등학교 학부모의 자녀 교육지원활동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2), 333-358. 

  7. 이선우, 2000, 학교환경교육활성화를 위한 사회 환경 프로그램의 적용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8. 정태성, 1995, 교사와 학부모의 협력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아동의 효과적인 환경 교육,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9. 최정희, 2008, 상호작용과 사회학습 이론을 근거로 한 학부모의 초등학교 환경교육 참여 효과,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10. 허민량, 2004, 초등학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제고 방안, 석사학위논문, 순천대학교. 

  11. Sallis, J., 1988, Schools, parents and governors : a new approach to accountability, London, 136-1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