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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erceived Attributes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Phon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318 - 326  

김수현 (배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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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휴대폰과 PDA의 결합으로 볼 수 있는 정보기술로서 전화, 단순한 정보처리,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처럼 새로운 정보기술이 등장하는 경우, 이의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찾는 것은 제품 제조업체와 서비스 제공 사업자 및 서비스 연구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하며 흥미로운 주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등장한 스마트폰의 사용자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한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의 수용 및 사용 형태를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한 모형으로 알려진 기술수용모형에 기반을 두고 여기에 지각된 유희성을 추가하여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설계한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한다. 검증결과는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지각된 유용성지각된 용이성은 물론 지각된 유희성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를 높인다는 것을 암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purchase intention of Smart-Phone which was introduced recently. Smart-Phone is a new information technology that converges PDA into a mobile phone. It has a various functions such as phone, information processing, Internet search etc. New in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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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스마트폰이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스마트폰에 대한 연구는 현재 초기단계로 주로 스마트폰으로 인해 바뀌게 되는 미래 사회, 스마트폰의 경제적 파급효과,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 등을 다루어왔지[3],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는 연구는 발견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이들의 영향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들의 수용 및 사용 행태를 설명하기 위한 유용한 모형으로 이미 검증된 Davis의 기술수용모형[7]을 사용하고자 한다.
  • 첫째,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영향을 주는 지각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근거하여 스마트폰의 채택의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한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지각된 유희성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하여 확장된 연구모형을 설계하였고, 실증분석을 통해 모형과 가설을 검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항목은 앞에서 제시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표 1]에 기반을 두어 작성하였다.
  • 끝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을 기반으로 스마트폰의 사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신념변수를 실증한 것이다. 신념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변수,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의 개수,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형, 운영체제 유형, 가격 등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둘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근거하여 스마트폰의 채택의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한다.
  • 그리고 II장에서 서술한 바와 같이 유용성과 용이성 이외에 스마트폰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사용자에게 주는 즐거움이 스마트폰의 채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므로 [그림 2]와 같은 지각된 유희성이라는 신념변수가 추가된 확장 기술수용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즉,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지각된 유희성이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채택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기술수용모형에서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채택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나 태도 변수의 매개적 역할이 미약하다는 사실을 발견[8]하였기에, 본 논문에서도 태도 개념을 제외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가지고 있다. 첫째,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영향을 주는 지각적 특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즐거움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기술수용모형을 확장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은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유희성은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된 유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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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용모형이 적용된 정보기술은 무엇이 있나? 기술수용모형은 다양한 정보기술들을 대상으로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실증 분석되어 검증되어 왔다. 기술수용모형이 적용된 정보기술로는 이메일[16], 웹[14], 스마트카드 지불시스템[15], 전자상거래[4][6], 모바일 기술 및 서비스[18], 온라인뱅킹[12], DMB[1], IPTV[2] 등이 있다.
스마트폰이란? 스마트폰이란 휴대전화 기능에 인터넷 통신과 정보처리 등 컴퓨터 기능을 추가한 지능형 단말기로서, 음성통화는 물론 영상통화가 가능하고,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와 WiFi(Wireless Fidelity)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의 일정 및 개인정보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방송을 시청할 수 있고, MP3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그 밖에 인터넷 접속을 통해 정보검색을 할 수 있고, 게임, 책 등의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3].
최근 등장한 스마트폰의 사용자 채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한 결과는? 설계한 연구모형은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검증한다. 검증결과는 스마트폰의 채택의도에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은 물론 지각된 유희성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이는 다양하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 스마트폰의 채택의도를 높인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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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수현, “기능적 속성을 고려한 DMB 서비스의 채택 결정요인 분석”, JITAM, 제14권, 제4호, pp.61-74, 2007. 

  2. 김수현, “IPTV 서비스의 기능적 속성이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261-269, 2009. 

  3.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2010. 

  4. 윤철호, 김상훈, “전자상점 수용모형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자서점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1호, pp.165-184, 2004. 

  5. T. Ahn, S. Ryu, and I. Han, "The Impact of Web Quality and Playfulness on User Acceptance of Online Retailing,"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4, No.3, pp.263-275, 2007. 

  6. L. D. Chen, M. L. Gillenson, and D. L. Sherrell, "Enticing Online Consumers: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9, No.8, pp.705-719, 2002. 

  7.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39, 1989. 

  8.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9. J. Etezadi-Amoli and A. F. Farhoomand, "A Structural Model of End User Computing Satisfaction and User Performan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0, No.2, pp.65-73, 1996. 

  10. D. Gefen, E. Karahanna, and D. 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27, No.1, pp.51-90, 2003. 

  11. M. Igbaria, T. Guimaraes, and G. B. Davis, "Testing the Determinants of Microcomputer Usage via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1, No.4, pp.87-114, 1995. 

  12. E. Karahanna, R. Agarwal, and C. M. Angst, "Reconceptualizing Compatibility Beliefs in Technology Acceptance Research," MIS Quarterly, Vol.30, No.4, pp.781-804, 2006. 

  13. M. Koufaris, "Apply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Flow Theory to Online Consumer behavior,"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No.2, pp.205-223, 2002. 

  14. J. W. Moon and Y. G.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No.4, pp.217-230, 2001. 

  15. C. R. Plouffe, J. S. Hulland, and M. Vandenbosch, "Richness versus Parsimony in Modeling Technology Adoption Decisions: Understanding Merchant Adoption of a Smart Card-based Payment System,"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2, No.2, pp.208-222, 2001. 

  16. B. Szajna, "Empirical Evaluation of the Revis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Management Science, Vol.42, No.1, pp.85-92, 1996. 

  17.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18. Y. S. Wang, H. H. Lin, and P. Luarn, "Predicting Consumer Intention to Use Mobile Servic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Vol.16, No.2, pp.157-17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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