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시형 혁신도시 문화공간의 복합화 조성 방안 -나주혁신도시를 중심으로- Building Culture Complex Belt of Innovation City through Mixture of Cultural, Educational and Public Space원문보기
지속가능한 국토개발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기업중심), 혁신도시(혁신클러스터) 등 다양한 형태의 신도시가 개발되고 있다. 특히,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게 됨으로써, 혁신도시의 건설은 보다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기존 수도권의 신도시와는 달리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주로 지방의 중소도시 및 농촌지역에 신도시가 형성된 다는 측면에서 도시개발의 차이가 있다. 또한 인구는 대부분 2만 내외의 중소규모 신도시 및 신시가지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은 도시규모 및 도시기능상 독립적인 수요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시설을 복합화하여 문화수요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존 모도시와의 공동이용을 도모하는 것이 도시관리의 차원에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는 다른 혁신도시와는 달리 2개 광역지자체의 공동혁신도시이자 혁신도시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신도시형으로 조성되는 나주혁신도시를 사례로, 혁신도시 문화교육시설을 활용한 기능과 공간의 융복합적 복합 문화벨트의 조성을 기존의 분산적 문화시설계획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지속가능한 국토개발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세종시(행정중심복합도시), 기업도시(기업중심), 혁신도시(혁신클러스터) 등 다양한 형태의 신도시가 개발되고 있다. 특히, 세종시가 원안대로 추진되게 됨으로써, 혁신도시의 건설은 보다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기존 수도권의 신도시와는 달리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주로 지방의 중소도시 및 농촌지역에 신도시가 형성된 다는 측면에서 도시개발의 차이가 있다. 또한 인구는 대부분 2만 내외의 중소규모 신도시 및 신시가지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은 도시규모 및 도시기능상 독립적인 수요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시설을 복합화하여 문화수요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존 모도시와의 공동이용을 도모하는 것이 도시관리의 차원에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는 다른 혁신도시와는 달리 2개 광역지자체의 공동혁신도시이자 혁신도시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신도시형으로 조성되는 나주혁신도시를 사례로, 혁신도시 문화교육시설을 활용한 기능과 공간의 융복합적 복합 문화벨트의 조성을 기존의 분산적 문화시설계획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Sustainable development is the main stream of urban development in 21st century. Also, in contemporary cultural space, it is the pivotal paradigm that the development of culture complex and mixture of cultural space, educational facilit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public space. So, the purpose of...
Sustainable development is the main stream of urban development in 21st century. Also, in contemporary cultural space, it is the pivotal paradigm that the development of culture complex and mixture of cultural space, educational facilit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public space. So, the purpose of this paper lies in presentation for building culture complex belt for innovation cit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has reviewed the developmental trend of cultural facilities, has analyzed cultural environment of Naju city, has set the vision and the strategy for Naju innovation city up, and finally has suggested and planned the method of culture complex belt for sustainable new town development.
Sustainable development is the main stream of urban development in 21st century. Also, in contemporary cultural space, it is the pivotal paradigm that the development of culture complex and mixture of cultural space, educational facilities, information technology and public space. So, the purpose of this paper lies in presentation for building culture complex belt for innovation city. For this purpose, this paper has reviewed the developmental trend of cultural facilities, has analyzed cultural environment of Naju city, has set the vision and the strategy for Naju innovation city up, and finally has suggested and planned the method of culture complex belt for sustainable new tow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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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분산형의 개별적 문화시설계획 방식으로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고 또한 도시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신도시문화공간 계획도 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지방중소도시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도시문화시설계획이 갖는 문제점을 나주시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복합문화벨트로 조성하는 방안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은 도시규모 및 도시기능상 자체적인 수요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복합화하여 문화수요를 확보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존 모도시와의 공동이용을 도모 하는 것이 도시관리의 차원에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도시형으로 건설되는 나주혁신도시를 사례로, 문화교육시설을 집적화와 복합화를 통한 복합문화벨트의 형성을 기존 문화시설 계획방법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문화시설계획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문화공간의 집적화․복합화를 통하여, 도시공간과 기능적으로 연계된 문화공간을 집적시킴으로써 문화공간 이용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시민의 문화향유권을 공간적으로 확보하고자 계획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재 분산적․개별적으로 운영·관리되어 활력있는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지방중소도시의 문화시설계획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화공간의 복합화를 통한 도시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현재 분산적․개별적으로 운영·관리되어 활력있는 문화공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는 지방중소도시의 문화시설계획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화공간의 복합화를 통한 도시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이전기관, 도심상업기능 및 혁신중심지구를 연계한 특화된 문화지구를 개발하도록 복합문화지구 2개소, 혁신중심지구와 연계한 과학기술문화지구 및 대학문화지구를 계획하였다. 각 문화지구에는 지구별 핵심문화시설(예: 한전복합문화지구)을 건설하고, 기타 관공서, 문화시설, 전시장 및 여가시설 등을 복합화하여 조성한다. 또한 [표 9]의 문화공간계획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문화지구의 조성에는 보행자도로, 조경, 오픈스페이스, 필로티 및 쇼핑몰 등을 연계하여 일체적 공간을 형성하도록 계획하였다.
거점화된 문화시설을 중심으로 특화된 문화지구와 도심상업시설 및 공원녹지시설을 연계하여 조성하며, 중심상업지구를 핵으로 하는 도심문화벨트와 중앙공원을 핵으로 하는 생태문화벨트로 구분하여 계획하였다. 문화벨트의 형성은 혁신도시내 3개의 생활권과 연계될 수 있도록 공원녹지 및 보행자도로와 연계하여 설정하고, 생태문화벨트에는 생태하천 및 자연형하천을 도입하고 중앙공원에 미술관․박물관․공연장 등 문화시설을 건설하여 자연과 공존하는 도농통합적 도시생태문화의 형성을 도모하였다.
첫째,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도시로 개발되는 도시특성 및 도농통합지역의 거점도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생활권 및 공원녹지와의 연계성 강화를 통하여 문화-생태시설을 네트워크화하였다. 둘째, 문화-상업시설의 복합개발을 보행네트워크와 연계하였다. 셋째, 지역의 문화적․자연적․환경적 특성을 바탕으로 신도시의 장점을 최대한 구현하는 특화된 문화 벨트의 형성을 지향하였다.
문화․교육시설은 생활권을 중심으로 균형적으로 배치되어, 생활권의 자족성을 강화하고 보행 및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교통체계를 형성한다. 따라서 주거기능의 형성과 보행권 및 공간특성을 중심으로 동, 남, 북의 3개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1+2 중심지 체계의 기능을 연계하며, 이전기관과의 인접 배치로 직주근접을 실현하였다. 이를 위하여 [표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화·교육시설을 중심으로 생활권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문화 교육과 주거의 근접을 도모하고, 공공시설 및 상업시설과의 연계가 가능한 생활권1과 생활권3에는 스쿨컴플렉스를 배치하여 복합적 활용을 도모하고, 기타 3개의 초등학교 및 1개의 중학교를 배치하였다.
각 문화지구에는 지구별 핵심문화시설(예: 한전복합문화지구)을 건설하고, 기타 관공서, 문화시설, 전시장 및 여가시설 등을 복합화하여 조성한다. 또한 [표 9]의 문화공간계획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각 문화지구의 조성에는 보행자도로, 조경, 오픈스페이스, 필로티 및 쇼핑몰 등을 연계하여 일체적 공간을 형성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나주의 역사문화도시를 지원할 수 있는 문화․교육시설을 도입·연계하고, 지역의 생태문화 및 농업문화와 연계될 수 있도록 시설의 배치는 생태적 설계개념을 적용하고 지석강 및 영산강 수변공간과 연계되는 문화기능을 개발한다.
또한 이전 공공기관의 주력사업 분야와 연계한 전문화된 기술·정보·교육·훈련 시설을 육성하고 유치기업의 인재수요에 부응하는 기업맞춤형 교육체계 및 교육기관을 개발한다.
연구개발센터에는 이전 기업과 연계한 에너지, 농생물, 정보기술 등의 기술개발은 물론이고 교육센터의 기능을 겸비하여 기업과 연계한 전문교육기관의 기능을 담당하도록 하였다. 또한 혁신도시의 이전기업과 산학연 연계관계를 형성하고 지역혁신클러스터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대학 및 연구개발센터를 설치하되, 쾌적한 연구개발 환경을 조성하고, 접근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앙공원에 인접하여 계획하였다([표 9] 참조).
둘째, 문화-상업시설의 복합개발을 보행네트워크와 연계하였다. 셋째, 지역의 문화적․자연적․환경적 특성을 바탕으로 신도시의 장점을 최대한 구현하는 특화된 문화 벨트의 형성을 지향하였다.
이러한 연구목표를 지향하고 나주시의 문화환경 여건, 나주혁신도시개발비전 및 문화공간의 세계적 동향을 반영하여 도시발전의 성장동력 발굴과 문화시설의 개발이 상호 시너지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그림 3]과 같이 ‘문화시설의 복합화와 문화공간의 융복합화’, ‘교육시설과 문화시설의 연계 복합화’ 및 ‘생태-문화의 복합벨트화 및 IT-지역문화의 융복합화’를 문화공간계획의 전략과 대안적 계획방법론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표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문화·교육시설을 중심으로 생활권과의 연계를 강화하고 문화 교육과 주거의 근접을 도모하고, 공공시설 및 상업시설과의 연계가 가능한 생활권1과 생활권3에는 스쿨컴플렉스를 배치하여 복합적 활용을 도모하고, 기타 3개의 초등학교 및 1개의 중학교를 배치하였다.
이를 위하여 혁신도시지역에 공영형 혁신학교, 자율형 학교 및 국제학교 등 다양한 교육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에듀테인먼트·인포테인먼트의 개념을 도입한 스쿨컴플렉스(School Complex) 및 문화컨텐츠단지를 조성하여 선진국 수준의 혁신적인 교육 환경을 구상하였다.
이와 연계하여 첨단전문인력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문화·교육시설의 자유로운 시설구성과 창의적인 공간․시설을 개발하고 다양한 문화·정보 콘텐츠를 수용함과 동시에 지역의 역사·문화를 반영할수 있는 교육문화시설을 건설한다.
이전기관, 도심상업기능 및 혁신중심지구를 연계한 특화된 문화지구를 개발하도록 복합문화지구 2개소, 혁신중심지구와 연계한 과학기술문화지구 및 대학문화지구를 계획하였다. 각 문화지구에는 지구별 핵심문화시설(예: 한전복합문화지구)을 건설하고, 기타 관공서, 문화시설, 전시장 및 여가시설 등을 복합화하여 조성한다.
즉, 기존의 분산형 문화시설 배치계획으로 인한 시설 접근성의 저하, 통행거리의 증대 및 이용도의 저하를 극복하여, 원스톱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고 컴팩트한 복합개발을 통하여 토지·건축 자원을 절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복합문화벨트 개발방안을 기존의 문화시설 계획방식에 대한 대안으로서 제안하였다.
즉, 한국전력․한국콘텐츠진흥원 등 이전기관을 위한 첨단인력양성의 산실이 되는 다양한 학교체제와 시설의 확보를 도모하여, 공영형 혁신학교(특목고, 자사고, 국제고 등), 전문대학원 및 외국 교육기관 등을 조성하고, 생활권을 기반으로 접근성, 안전성 및 공간구성을 고려한 기초 교육시설(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을 확보하며, 교육시설 주변에 실내외 체육 시설, 도서관, 체험학습장, 과학관, 야외공연장 및 커뮤니티시설과 문화시설 등의 계획적 근접배치를 통한 컬처-스쿨컴플렉스 조성하도록 계획하였다.
첫째, 시민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신도시로 개발되는 도시특성 및 도농통합지역의 거점도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생활권 및 공원녹지와의 연계성 강화를 통하여 문화-생태시설을 네트워크화하였다. 둘째, 문화-상업시설의 복합개발을 보행네트워크와 연계하였다.
혁신도시와 나주시 시민의 생활권을 중심으로 한 근린지역의 문화적 욕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센터, 도서관, 공연장, 극장 등 생활밀착형 문화시설을 지구별로 개발한다. 문화시설의 배치는 이전기관, 업무시설, 상업지구 및 주거지역과 첨단교통체계 , 보행자전용도로 및 공원녹지체계 등과 연계 개발하고, 혁신지원단지~공공기관~대학연구용지~혁신중심을 연결하는 공원녹지 연결네트워크를 형성한다.
혁신도시의 문화공간 배치는 문화시설의 설치에 따른 도시개발 효과 및 나주시와의 연계성 극대화, 이용의 편리성 증진, 효과적인 시설의 유지·관리 및 지역 문화활동의 거점화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문화공간 벨트화 방안을 3가지 방향으로 집중하였다.
형성된 문화벨트를 기반으로 중심지역의 상업지구와 연계하여 극장, 영화관, 공연장 등 공연문화시설을 유치하여, 쇼핑센터와 복합화된 복합쇼핑문화지구를 개발한다. 복합쇼핑문화지구에는 핵심지원시설 및 테크노파크와 연계하여 유비쿼터스기술을 도입하고, 기술과 문화 그리고 정보기술 복합된 정보문화단지로 개발하여 집객력을 극대화하고, 활력이 넘치는 문화도심으로 조성한다.
호남문화의 정체성을 반영한 특성화된 문화·예술의 기반이 되는 한옥형 복합문화회관(예: 한전아트센트)을 조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문화지구를 개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혁신도시에 개발되어야 하는 것은?
대부분의 혁신도시는 이전되는 공공기관 이외에는 인구 및 산업의 흡인요인이 크지 않아서 2만 내외의 신시가지 또는 중소도시로 계획되고 있다. 따라서 혁신도시는 혁신클러스터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주거시설 외에, 기존도시 및 혁신도시와의 연계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공공시설, 문화시설 및 공원녹지시설이 지원시설로서 효과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은 도시규모 및 도시기능상 자체적인 수요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복합화하여 문화수요를 확보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존 모도시와의 공동이용을 도모 하는 것이 도시관리의 차원에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의 한계는?
따라서 혁신도시는 혁신클러스터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주거시설 외에, 기존도시 및 혁신도시와의 연계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공공시설, 문화시설 및 공원녹지시설이 지원시설로서 효과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혁신도시 내의 교육시설 및 문화시설은 도시규모 및 도시기능상 자체적인 수요를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복합화하여 문화수요를 확보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을 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기존 모도시와의 공동이용을 도모 하는 것이 도시관리의 차원에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신도시형으로 건설되는 나주혁신도시를 사례로, 문화교육시설을 집적화와 복합화를 통한 복합문화벨트의 형성을 기존 문화시설 계획방법의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전국적으로 건설되는 혁신도시 중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모도시인 나주시와 대도시인 광주광역시의 중간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것은?
나주혁신도시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에 개별적으로 설치될 혁신도시를 통합하여, 나주시 금촌면 일대에 7,315,148.8㎡(약 221만평)의 규모의 단일 신도시로 조성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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