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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5, 2009년, pp.476 - 482
The effect of pintle shape on the thrust level of pintle-nozzle Solid Rocket Motor(PNSRM) was studied numerically using the Spalart-Allmaras turbulent model of Fluent. Mass flow rate of PNSRM was always less than theoretical value and the extent of decrease in mass flow rate grew in the large pin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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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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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핀틀 추진기관 시험은 언제 수행되었는가? | 핀틀 추진기관은 연소실 내부에 설치된 핀틀을 움직여 노즐목 면적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연소실 압력을 조절하여 기존의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거의 불가능 하였던 추력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첨단 고체 추진기관(이후부터 핀틀 추진기관이라 한다)이다. 최초의 핀틀 추진기관 시험은 1965년 Aerojet에서 수행하였으나 과도한 핀틀 삭마로 시험은 원하는 목표는 달성치 못하였다[1]. 이후에 핀틀 소재에 관한 연구[2], 압력제어 알고리즘 연구[3], 그리고 실제 적용에 관한 연구[4]가 진행되고 있으나 핀틀 추진기관의 설계 및 내부 유동장 해석에 관한 연구는 거의 대외적으로 발표되지 않고 있다. | |
핀틀 추진기관이란? | 핀틀 추진기관은 연소실 내부에 설치된 핀틀을 움직여 노즐목 면적 크기를 변경함으로써 연소실 압력을 조절하여 기존의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거의 불가능 하였던 추력 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첨단 고체 추진기관(이후부터 핀틀 추진기관이라 한다)이다. 최초의 핀틀 추진기관 시험은 1965년 Aerojet에서 수행하였으나 과도한 핀틀 삭마로 시험은 원하는 목표는 달성치 못하였다[1]. | |
핀틀 추진기관의 기본 작동원리는? | 핀틀 추진기관의 기본 작동원리는 그림 1과 같다. 만일 핀틀이 노즐목에서 멀어지면(그림 1-(a)) 노즐목 면적이 증가하지만 연소관 압력과 연소속도의 감소로 질량유량률(Mass flow rate)이 감소하게 되어 추력이 작아지게 된다. 반대로 핀틀이 노즐목 가까이 이동하여(그림 1-(b)) 노즐목 면적이 감소하면 연소관 압력과 연소속도의 증가로 질량 유량율이 증가하므로 추력이 커지게 된다. 핀틀 추진기관의 경우, 높은 추력은 Booster 단계에서, 낮은 추력은 Sustainer 단계에서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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