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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혼여성과 기혼여성의 소비가치 및 의복추구혜택의 비교연구 -20~30대 직장여성을 중심으로-
Comparative Study between Married and Unmarried Women on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Benefits -Focusing on Work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5, 2010년, pp.808 - 818  

이미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s the consumption values and clothing benefits between married and unmarried wome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a questionnaire with 548 working women in their 20's and 30's. Data were analyzed b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t-test, and one way ANOVA. The factor analy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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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임경복(2005)은 Sheth et al.(1991)의 5?H소비가치를 의류학 분야에 접목하여 의복 소비 가치를 연구하였는데. 결혼여부는 상황적 가치에만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연령은 감정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째, 미혼집단에 대한 연구가 단일집단만을 대상으로 했을 경우 비교점을 논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혼과의 비교를 통해 집단의 특성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둘째, 최근 싱글들의 중요성은 그들의 강력한 구매력에 근거하기 때문에 스스로 경제적 능력을 가진즉, 직업을 가진 여성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고자 하였다. 기혼 역시 미혼과의 비교에 있어서 동등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직장여성으로 대상을 제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시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싱글 집단의 부상이라는 가시적 현상에 주목하여, 이들이 기혼집단과 어떠한 차이와 특성을 보이는 지를 비교하기 위해 결혼여부 외에 연령이라는 변인을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전체 여성시장의 세분화를 시도해 보고자 한다. 연령에 있어서 동질적인 집단은 동일한 정치, 경제 및 사회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Kertzer, 1983), 다른 세대집단괴는 차별적인 사고 및 가치관, 행동양식을 가지게 됨을 예측할 수 있다.
  • 이러한 결혼여부와 연령에 따른 여성시장의 세분 집단을 중심으로 소비라는 상징적 행위에서 나타나는 신념체계인 소비가치의 차이를 탐색하여 전체 소비생활이라는 큰 범주차원에서 여성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 구체적인 의생활 영역에서 의복구매의 가장 큰 동기로 작용하는 의복추구혜택의 세분 집단 간 차이를 밝힘으로써 여성의 의복구매행동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전체 여성 시장을 세분화하여 공략하는 의류업체들의 차별화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현대 소비사회에서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미혼여성의 시장성과 잠재적 가치에 주목하여, 이들의 특성을 기혼여성과의 비교를 통해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결혼여부 외에 연령이라는 변인을추가적으로 도입하여 여성시장의 세분화를 시도하였고, 도출된 세분집단 간 소비가치와 의복 추구 혜택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 기혼 역시 미혼과의 비교에 있어서 동등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직장여성으로 대상을 제한하였다. 셋째, 최근의 비혼율의 증가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서 급격히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대상을 20~30대로 집중하여 시장성이 있는 집단에 대한 연구를 통해 마케팅적 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 연령에 있어서 동질적인 집단은 동일한 정치, 경제 및 사회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기 때문에(Kertzer, 1983), 다른 세대집단괴는 차별적인 사고 및 가치관, 행동양식을 가지게 됨을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결혼여부와 연령에 따른 여성시장의 세분 집단을 중심으로 소비라는 상징적 행위에서 나타나는 신념체계인 소비가치의 차이를 탐색하여 전체 소비생활이라는 큰 범주차원에서 여성의 소비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또 구체적인 의생활 영역에서 의복구매의 가장 큰 동기로 작용하는 의복추구혜택의 세분 집단 간 차이를 밝힘으로써 여성의 의복구매행동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 첫째, 미혼집단에 대한 연구가 단일집단만을 대상으로 했을 경우 비교점을 논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혼과의 비교를 통해 집단의 특성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둘째, 최근 싱글들의 중요성은 그들의 강력한 구매력에 근거하기 때문에 스스로 경제적 능력을 가진즉, 직업을 가진 여성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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