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과의 관계 - 이동전화 소비행동을 중심으로 -
A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and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 Focused on the Consumption Behavior of Mobile Phones -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3 = no.239, 2008년, pp.13 - 26  

김시월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김유진 (한국정보통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offer basic data for consumer education regarding the use of mobile phones by adolescent consumers in a correct way by researching and analyzing the consumption value and consumption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s for mobile phones to see how they use mobile phone as consumers, ...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강정선(1999). 개인용 휴대전화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곽민주(2004). 청소년의 휴대폰 이용실태와 중독적 이용. 충북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권미화(2000).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권선희(2004). 중고생 휴대폰 기능활용 현황 및 특징 분석. 동아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남숙(2002).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6. 김동원(1994).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7. 김정숙(2003). 휴대폰 과다사용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우울, 충동성.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남승규(1995). 소비자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9. 대흥기획(1999). 한국사람들-소비행동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1989-1999 10대 중고생편 

  10. 박길성(2001). 청소년의 휴대폰 사용실태 및 영향. 청소년보호위원회 

  11. 박철, 정희선(1995), 우리나라 광고에 나타난 소비가치의 변화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26, 85-106 

  12. 백선영, 이선재(2000). 청소년 소비가치가 의류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복식, 50(6), 59-72 

  13. 양윤, 이은지(2002), 남녀 대학생의 가치체계와 제품속성의 중요도에 관한 인식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3(1), 63-87 

  14. 윤선자(2004). 청소년 휴대폰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성산효도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5. 이명규(2002). 청소년 휴대폰 사용에 관한 실태와 문제점 고찰.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수영(2003). 이동전화 이용에 관한 연구: 음성통화서비스와 문자서비스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7(5), 87-114 

  17. 이형초(2001). 인터넷게임 중독의 진단척도 개발과 인지행동 치료 효과.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18. 장상언(2004). 뉴미디어를 이용한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일어일문학, 21(1), 101-113 

  19. 장혜진(2002). 휴대폰 중독적 사용집단 청소년들의 심리적 특성.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정보통신부(2007). 정보통신백서 2006 

  21. 천정실(2004). 청소년의 컴퓨터게임 중독과 사회성과의 관계 연구.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청소년보호위원회(2001). 청소년의 휴대폰 활용실태 및 사회학적 의미고찰 

  23. 편혁미(2003). 청소년 휴대폰 사용동기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4. 한국청소년개발원(2002). 고등학교 청소년의 휴대폰 중독에 관한 연구 

  25. 황민우(2001). 정보화시대의 사회가치가 소비가치와 광고표현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6, 129-151 

  26. Ahtola, O. T.(1985). Hedonic and Utilitarian Aspects of Consumer Behavior: an Attitudinal Perspectiv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2, 8-10 

  27. Dickson, M. A.(2000). Personal Values, Beliefs, Knowledge, and Attitudes Relating to Intentions to Purchase Apparel from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es. Journal of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18(1), 19-29 

  28. Hirschman, E. C., & Morris B. H.(1982).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Journal of Marketing, 46, 92-101 

  29. Ling, C., Hwang, W., & Salvendy, G.(2006). Diversified Users'Satisfaction with Advanced Mobile Phone Features. Universal Access in the Information Society, 5(2), 239-249 

  30. Ling, R.(1998). We will be Reached: The Use of Mobile Telephony among Norwegian Youth. Telenor R&D Report, 16 

  31. Long, M. M., & Leon, G. S.(2000). Consumption Values and Relationships: Segmenting the Market for Frequency Programs.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17(3), 214-232 

  32. Pitts, R. E., & Woodside, A. G.(1983). Personal Value Influences on Consumer Product Class and Brand Preferences.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58, 193-198 

  33. Sheth, N. L., Newman, B. I., & Gross, B. L.(1991). Why We Buy What We Bu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2), 59-170 

  34. Tse, D. K., Russell, W. B., & Nan, Z.(1989), Becoming a Consumer Society: A Longitudinal and Cross- Cultural Content Analysis of Print Ads from Hong Kong,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and Taiwa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5, 457-472 

  35. Vinson, D. E., Scott, J. E., & Lamont, L. M.(1977), The Role of Personal Value in Marketing and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April, 44-5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