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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IT 융합 기술 및 국내외 개발 동향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4 no.1, 2010년, pp.1 - 10  

전황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경제분석연구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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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자동차-IT 융합의 개요 및 기술 동향, 업체들의 개발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자동차시장의 정체와 새로운 블루오션의 창출이다. 2007년 내수시장은 127만 2천대로 세계 13위를 4년째 유지하고 있는데, 자동차 내수 규모는 2002년 세계 9위에서 2(X)3년 11위로 내려간 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13위를 유지하고 있다.
  • 셋째, 선택과 집중의 전략이 필요하다. 차량 전장부품은 막대한 연구개발비와 선진업체들의 높은 장벽 때문에 자동차업체도・IT업체도 쉽게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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