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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동작 인식에 의한 컴퓨터 비전 인터페이스 설계
Design of Computer Vision Interface by Recognizing Hand Motion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7 no.3=no.333, 2010년, pp.1 - 10  

윤진현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이종호 (인하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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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동작을 통한 입력방법은 컴퓨터와 디지털 기기의 발전에 따라 요구되는 새로운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방법으로써 그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비전을 기반으로 단일 카메라를 사용하는 손 영역 검출 및 추적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의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기존에 많이 쓰이는 피부색 매치 방법에 추가하여 형태 정보를 더함으로써 손 영역 검출능력을 향상 시켰다. 이러한 형태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으로써 주요 방향 에지 기술자라는 방법을 제안하였고 이는 강력하여 학습 시간 없이 한 가지 손 모델만을 사용하여 손 영역 검출을 할 수 있다. 또한 손 영역 검출과 추적하는 방법을 나누어 추적할 때는 회전에 대한 자유도를 높이도록 설계 하였다. 위 방법을 이용하여 3차원 공간에 그려지는 필기체 숫자 인식에 적용해 보았으며 분류 방법으로 DNAC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결과적으로 손 영역 검출은 82%의 검출률을 보였고 필기체 숫자 인식은 90%의 인식률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various interfacing devices for computational machines are being developed, a new HCI method using hand motion input is introduced. This interface method is a vision-based approach using a single camera for detecting and tracking hand movements. In the previous researches, only a skin color is 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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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 HOG(Histograin of oriented gradient)기술자는 손 모양의 유사성을 계산하는 데는 유용하다. 논문에서는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HOG를 변형하여 각 블럭의 방향 히스토그램의 크기가 가장 큰 방향 구간을 선택하여 그 구간값을 블럭의 대표치로 하여 기술자를 나타내었다. 기술자를 구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다.
  • 템플릿 매칭은 상관계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두 영상의 차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논문에서는 비교적 정확한 상관계수를 이용하여 템플릿 매칭을 하였다.幽 상관계수를 구하는 식 ⑶과 같다.

가설 설정

  • 11. (a) Proposed algorithm and (b) existing method template matching faul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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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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