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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손동작 식별 규칙을 이용한 컴퓨터의 프레젠테이션 제어
Presentation control of a computer using hand motion identification rule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2 no.9, 2018년, pp.1172 - 1178  

이규원 (Department of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Daejeo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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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동작 인식을 통하여 컴퓨터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손 동작의 다양한 운동 형태를 인식, 구분함으로써 부가적인 제어용 장치 없이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한다. 손동작의 인식을 위하여 얼굴영역 검출과 손영역 검출을 시행한다. 하르분류기(Haar classifier)를 이용하여 얼굴영역을 검출하며, HSV 컬러모델상에서 피부 색상 정보에 따라 손영역을 검출한다. 얼굴 영역은 손동작의 시작과 끝, 동작의 크기 및 방향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얼굴 영역으로부터 가로, 세로 중심축을 설정하고 제안하는 모션 식별룰에 따라 다양한 손동작을 인식하고 컴퓨터 제어에 이용한다. 약 1200회의 동작 인식 실험에서 97.2%의 인식률을 얻어 제안하는 알고리즘이 유효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ystem that control computer presentations by using the hand motion recognition and identification is proposed. The system recognizes and identifies various types of motion in hand motion, controlls the presentation without additional control devices. To recognize hand movements, it performs a fac...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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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한계로 대부분의 프리젠테이션 제어는 무선주파수 혹은 적외선 신호를 이용하는 전용 제어용 기구를 활용하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제스처 인식의 일환으로 손동작을 인식하여 컴퓨터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즉 손 동작의 다양한 운동 형태를 인식, 구분함으로써 부가적인 제어용 장치 없이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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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젠테이션이란 무엇인가? 프리젠테이션이란 발표자가 청중들에게 정보, 기획, 안건 등을 제시하고 설명하는 행위이다. 편리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하여 다양한 도구 및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1] 컴퓨터 비전 기술의 발달로 카메라나 레이저 포인터를 활용해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하는 시스템도 연구, 개발되고 있다.
대부분의 프리젠테이션 제어가 어떠한 한계점 때문에 전용 제어용 기구를 활용하는가? 편리한 프리젠테이션을 위하여 다양한 도구 및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1] 컴퓨터 비전 기술의 발달로 카메라나 레이저 포인터를 활용해 프레젠테이션을 제어하는 시스템도 연구, 개발되고 있다.[2] 또한 깊이 카메라를 이용하여 포인터 추출과 포인터의 깊이 정보와 포인터의 이동 방향을 이용한 이벤트 분석을 통한 제어 방법이 제안되고 있지만 환경적 제약이 많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로 대부분의 프리젠테이션 제어는 무선주파수 혹은 적외선 신호를 이용하는 전용 제어용 기구를 활용하는 실정이다.
SVM(Support Vector Machines)이나 신경망을 이용한 검출기의 단점은 무엇인가? SVM(Support Vector Machines)이나 신경망을 이용한 검출기[3]는 구별 기능이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지만 학습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시간 처리를 요구하는 제안 시스템에서는 입력 영상에서 얼굴 영역을 검출하기 위해 AdaBoost학습 알고리즘의 Haar-like Feature를 사용하였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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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 J. Kim, M. H. Tak, J. Jung and S. H. Park, "A Method of Interaction with AR Object Using Hand Gesture and Arm Movement Recognition in Augmented Reality Advertising,"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7, no.6, pp. 817-826, June 2017. 

  2. M. S. Chang, S. D. Kwak and S. M. Kang, "Presentation Control System using Gesture Recognition and Sensor," Journal of Fuzzy Logic and Intelligent Systems, vol. 21, no. 4, pp. 481-486, Aug. 2011. 

  3. M. H. Huh and H. M. Park "Visualizing SVM Classification in Reduced Dimensions," Communications for Statistical Applications and Methods, vol. 16, no. 5, pp. 881-889, Sep. 2009. 

  4. Y. K. Park, H. J. Seo, K. W. Min and J. K. Kim, "A Real-Time Face Detection/Tracking Methodology Using Haar-wavelets and Skin Color," Journal(B) of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13, no. 3, pp. 283-294, Jun. 2006. 

  5. S. J. Hwang, H. Y. Ko and J. H. Baek, "AdaBoost-based Gesture Recognition Using Time Interval Window Applied Global and Local Feature Vectors with Mono Camer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3, pp. 471-479, Mar. 2018. 

  6. W. Xu. and E. J. Lee, "A Novel Multi-view Face Detection Method Based on Improved Real Adaboost Algorithm,"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Transactions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vol. 7, no. 11, pp. 2720-2736, Nov. 2013. 

  7. D. Lee, D. Shin and D. Shin, "A Finger Counting Method for Gesture Recogni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 17, no. 2, pp. 29-37, Apr.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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