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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 파일런 분사를 이용한 스크램제트 연소기 내 혼합증대
Mixing Augmentation with Cooled Pylon Injection in Scramjet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1 = no.56, 2010년, pp.20 - 28  

이상현 (울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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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램제트 연소기 내 파일런 분사기의 연료-공기 혼합특성을 살펴보았으며, 공력가열로부터 파일런을 보호하기 위한 막냉각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수치연구를 위하여 3차원 Navier-Stokes 방정식$k-{\omega}$ SST 난류 모델을 이용하였다. 연료인 수소와 공기를 냉각 유체로 고려하였다. 파일런 분사기를 이용하는 경우 침투거리가 증대되고, 혼합률도 주목할 만큼 증대되었으나, 공력가열에 의한 파일런의 전방 표면 과열을 확인하였다. 파일런 전방에 파일런 표면에 평행한 냉각 제트를 분사하는 막냉각을 이용하면 파일런 표면의 과열을 막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xing characteristics of pylon injection in a Scramjet combustor and effects of film cooling to protect pylon from air-heating were investigated. Three-dimensional Navier-Stokes equations with $k-{\omega}$ SST turbulence model were used. Fuel hydrogen and air were considered as coo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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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막냉각용 제트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과 공기를 분사하는 방법을 고려하였다. 연료를 분사하는 경우 부가적인 분사시스템을 장착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지만, 연료의 침투거리가 줄어들고, 연료가 연소기 바닥에 잔류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램제트 연소기 내의 연료-공기 혼합증대를 위한 파일런 분사의 혼합특성과 파일런 표면과열을 방지하기 위한 막냉각의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공기를 막냉각 제트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연료의 침투거리를 증대하는데 유리하고, 연소기 바닥 근처에 연료가 잔류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공기분사를 위한 추가적인 분사시스템을 갖추어야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가지 막냉각 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냉각특성과 혼합특성을 수치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침투거리를 증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파일런을 이용한 분사[2]가 제안된 바 있으나, 공력가열에 의한 파일런의 과열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파일런의 냉각을 위해 파일런 전방면에 막냉각 제트를 분사함으로써 공력가열에 의한 재료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수치계산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에서 언급한 모든 식들은 참고문헌[13]의 식을 이용하였다. 난류 열전도 계수와 난류 확산계수는 난류 점성계수와의 관계로 구하였는데, 난류 Prandtl 수와 난류 Schmidt 수는 0.9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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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에서 연료 분사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스크램제트(Scramjet, Supersonic Combustion Ramjet)에서 과도한 공력저항 없이 연소 가능한 연료-공기 혼합기를 효율적으로 생성시킬 수 있는 연료 분사 시스템은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현재까지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온 연료분사 방법은 연료를 연소기 벽면에서 유입공기에 수직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인데, 연료-공기 혼합 및 연소 특성이 우수하고 안정된 방법이지만, 연료 분사를 추력으로 이용할 수 없고, 연료 분사구 전방에 형성되는 강한 충격파에 의한 정체압력 손실이 추력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연료를 연소기 벽면에서 유입공기에 수직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의 장단점은? 스크램제트(Scramjet, Supersonic Combustion Ramjet)에서 과도한 공력저항 없이 연소 가능한 연료-공기 혼합기를 효율적으로 생성시킬 수 있는 연료 분사 시스템은 스크램제트 엔진의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현재까지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어온 연료분사 방법은 연료를 연소기 벽면에서 유입공기에 수직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방법인데, 연료-공기 혼합 및 연소 특성이 우수하고 안정된 방법이지만, 연료 분사를 추력으로 이용할 수 없고, 연료 분사구 전방에 형성되는 강한 충격파에 의한 정체압력 손실이 추력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연료의 수직분사에서 혼합률과 연소율을 증대하면서 정체압력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5].
수직분사된 연료의 혼합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수직분사의 혼합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분사구 배압(back pressure)의 상대적인 크기와 분포, 공기 유동과 분사 유동 사이의 운동량 플럭스 비(Momentum Flux Ratio), 흐름방향의 와류 등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분사류 후방의 대향 와류쌍(Counter-rotating vortex pair)은 흐름방향에 수직한 단면에서 큰 대류를 형성시켜 연료와 공기의 혼합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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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E. T. Curran and S. N. B. Murthy., "Scramjet Propulsion," AIAA, Volume 189 Progress in Astronautics and Aeronautics, 2001, pp.539-564 

  2. Bogdanoff, D. W., "Advanced Injection and Mixing Techniques for Scramjet Combustor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0, No. 2, 1994, pp.183-190 

  3. Kumar, A., Bushnell, D. M., and Hussaini, M. Y., "Mixing Augmentation Technique for Hypervelocity Scramjet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5, No. 5, 1989, pp.514-522 

  4. Lee, S-H, and Mitani, T., "Mixing Augmentation of Transverse Injection in Scramjet Combustor,"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1, Jan. 2003, pp. 115-124 

  5. Lee, S-H, "Characteristics of Dual Transverse Injection, Part 1: Mixing,"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2, No. 5, Oct. 2006, pp.1012-1019 

  6. Gruber, M. R., Nejad, A. S., and Goss, L. P., "Surface Pressure Measurements in Supersonic Transverse Injection Flowfield," AIAA Paper 97-3254 

  7. Schetz, J. A., Weinraub, R. A., and Mahaffey, R. E., Jr., "Supersonic Transverse Injection into a Supersonic Stream," AIAA Journal, Vol. 6, No. 5, 1968, pp.933-934 

  8. Everett, D. E, Woodmansee, M. A., Dutton, J. C., and Morris, M. J., "Wall pressure Measurements for a Sonic Jet Injected Transversely into a Supersonic Crossflow,"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4, No. 6, 1998, pp.861-868 

  9. Gruber, M. R., Nejad, A. S. Chen, T. H. and Dutton, J. C. " Bow Shock/Jet Interaction in Compressible Transverse Injection Flowfields," Phys. Fluids, Vol. 9, No. 5, 1997, pp.1448-1461 

  10. 이상현, "초음속 유동장 내 수직분사의 혼합 특성 개선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9권, 제5호, 2001, pp.99-107 

  11. 김경무, 백승욱, 김윤곤, "초음속 공기유동으로의 연료분사노즐 종횡비 변화에 대한 연소 특성 연구," 한국추진공학회지, 제8권, 제1호, 2004, pp.44-53 

  12. Menter, F. 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AIAA Journal, Vol. 32, No. 8, 1994, pp.1598-1605 

  13. Reid, C. R., Prausnitz, J. M., and Poling, B. E., The properties of Gases and Liquids,4th ed., McGraw-Hill, New York, 1988 

  14. Edwards, J. R., Liou, M-S., "Low-Diffusion Flux-Spiliting Methods for at All Speeds" AIAA Journal, Vol. 36, No. 9, 1998 

  15. Yoon, S., and Jameson, A., "Lower-Upper Symmetric-Gauss-Seidel Method for the Euler and Navier-Stokes Equation," AIAA Journal, Vol. 26, No. 9, 1988, pp. 1025-1026 

  16. Lee, S-H., Jeung, I-S., Yoon, Y.,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Shock-Enhanced Mixing and Combustion," AIAA Journal, Vol. 35, No. 12, 1997, pp. 1813-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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