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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비행체 연료의 초임계조건에서 열분해반응 연구
Thermal Decomposition of High Speed Aircraft Fuel in Supercritical Phas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2010년도 제35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10 Nov. 25, 2010년, pp.279 - 286  

김중연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박선희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전병희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김성현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정병훈 (국방과학연구소) ,  한정식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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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항공기 기술의 발전은 비행체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과 공기와의 마찰열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열적부하 처리를 위해 탄화수소형 흡열연료를 이용한 비행체 냉각에 대한 연구가 미국, 프랑스, 러시아 등 선진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흡열연료(Endothermic fuels)는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와 같은 흡열반응(Endothermic reaction)을 통해 열을 흡수하는 액체 탄화수소 비행체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흡열연료의 모델연료로써 methylcyclohexane, n-octane, n-dodecane을 선정하여 흡열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조건은 흡열연료가 사용되는 각 연료의 초임계 조건이며 온도별 분해율 분석, 열분해 생성물분석, 흡열량 계산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모델연료의 흡열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실제 비행체에 널리 사용되는 케로신 연료의 흡열특성 예측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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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personic aircraft technologies have been developed with increase in flight speeds. As hypersonic flight speeds increase, heat loads on an aircraft and it's engine increase. Researches on cooling technologies using endothermic fuels are progressing in the USA, France, and Russia to treat the heat 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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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케로신연료는 다양한 탄화수소들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흡열특성을 해석하기가 복잡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물질들을 모델연료로 선정하여 흡열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모델연료의 흡열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실제 비행체에 널리 사용되는 케로신연료의 흡열특성을 예측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비행체 냉각에 이용되는 흡열연료의 흡열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제 비행체에 사용되는 탄화수소 연료는 흡열특성해석이 어렵기 때문에 단순한 구조이거나, 케로신 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물질들을 대상연료(MCH, n-octane, n-dodecane)로써 선정하여 흡열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연료에 포함되어 있는 주요 물질들을 모델연료로 선정하여 흡열특성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모델연료의 흡열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실제 비행체에 널리 사용되는 케로신연료의 흡열특성을 예측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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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활한 초음속 비행체 작동을 위해 냉각기술이 요구되는 이유는? 하지만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과 공기와의 마찰열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열적부하는 시스템구조물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원할한 초음속 비행체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기술이 요구된다.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발생하는 문제는? 극초음속 항공기 기술개발은 비행체의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과 공기와의 마찰열이 증가하게 된다. 이러한 열적부하는 시스템구조물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원할한 초음속 비행체 작동을 위해서는 냉각기술이 요구된다.
흡열연료를 이용한 냉각법인 직접냉각과 간접냉각은 무엇인가? 1에서와 같이 직접냉각(Direct cooling)과 간접냉각(Indirect cooling) 두 가지 방식이 있다[1]. 직접냉각은 연료가 연소되기 전 노즐벽면 내 유로를 흐르는 동안 가열된 시스템을 냉각하는 방식으로써 재생냉각(Regenerative cooling)방식과 비슷하지만 상변화와 흡열반응을 수반한다는 점이 다르다. 간접냉각은 가열된 시스템 외부에 열교환기가 설치되어, 흡열연료는 열교환기 내에서 분해반응을 통해 시스템냉각을 위해 사용된 냉각제를 냉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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