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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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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발사체 (KSLV-II,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에 적용될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설계를 수행하였다. 진공 추력 76톤, 진공 비추력 297 sec인 본 엔진은 가스발생기 사이클로 터보펌프 가압방식을 적용한다. 연소기는 재생냉각형이며 연소압 60 bar이다. 추진제는 액체산소/케로신 조합이다. 엔진 시동은 파이로시동기를 이용하며 연소기 점화는 TEA (TriEthylAluminium)를 사용한다. 에너지 밸런스 해석을 통해서 엔진 시스템 성능과 서브시스템 요구 성능을 결정하였다. 연소압, 비추력 및 엔진무게의 적정성을 사례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터보펌프-가스발생기 연계시험과 비교하여 시동 해석방법을 검증함으로써 향후 적용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 본 엔진은 능동제어를 적용하지 않으며 모드해석과 분산해석을 통해서 성능 보정 방안을 확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ystem design has been conducted of the liquid rocket engine for Korean launch vehicle (KSLV-II, Korea Space Launch Vehicle II). The present turbopump-fed liquid rocket engine of vacuum thrust 76 ton and vacuum specific impulse 297 sec adopts gas generator cycle. The combustion pressure of the re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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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SLV-I 선행연구에서 진행된 30톤급 액체로켓엔진 기술을 확장하여 한국형 발사체에 적용 가능한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설계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본 문서에서는 액체로켓엔진의 사이클과 주요 구성요소의 선정, 구성품의 성능 및 무게 할당 등을 설명하였다.
  • 한국형발사체의 개발 성공을 위해서는 고추력 액체엔진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KSLV-I 선행연구에서 진행된 30톤급 액체로켓엔진 기술을 확장하여 한국형 발사체에 적용 가능한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설계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본 문서에서는 액체로켓엔진의 사이클과 주요 구성요소의 선정, 구성품의 성능 및 무게 할당 등을 설명하였다.
  • 엔진의 설계와 제작 및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성능 분산[13]을 보정하여 요구되는 추력과 비추력 및 혼합비 정확도를 유지하는 방안을 준비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행 중 엔진의 능동 제어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지상시험에서 이러한 보정이 최종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엔진 시스템 구성에 보정기구와 보정기구의 제어범위에 대한 설계를 수행하고자 한다. Table 6[3]에 해외 여러 엔진의 추력 및 혼합비제어 유무와 그때의 추력 및 혼합비 분산범위를 나타내었다.
  • 엔진 성능이 적정 수준인지 확인해 보자.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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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형발사체 개발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의 개발이 필수적인가? 한국형발사체를 개발함으로써 우리나라는 아리랑위성급의 실용위성을 자력으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여 명실상부한 위성의 자력 발사․활용 능력을 보유하게 될 것이다. 한국형발사체의 개발 성공을 위해서는 고추력 액체엔진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KSLV-I 선행연구에서 진행된 30톤급 액체로켓엔진 기술을 확장하여 한국형 발사체에 적용 가능한 75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시스템 설계 결과를 기술하고자 한다.
우주기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우주기술은 당대 최고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며 해당국가의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우주기술은 응용 분야가 정밀지도제작,기상예보, 자원탐사, 재난예보, 방송통신, 위치정보 등으로 매우 광범위하며 타 산업에 대한 기술파급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성장 동력이다.
우주기술의 응용 분야는 무엇인가? 우주기술은 당대 최고 수준의 기술이 적용되며 해당국가의 기술개발을 선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우주기술은 응용 분야가 정밀지도제작,기상예보, 자원탐사, 재난예보, 방송통신, 위치정보 등으로 매우 광범위하며 타 산업에 대한 기술파급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 성장 동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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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이창진 외, 2009, 한국형발사체 개발을 위한 상세기획연구, 한국과학재단 

  2. Preliminary design review of KSLV-I Vol.2, 200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3. 조원국, 박순영, 남창호, 김철웅, 문윤완, 75톤급 엔진 시스템 구성, 2007, KARI-RET-TM- 2007-002 한국항공우주연구원 

  4. 정용현, 이은석, 75톤급 액체로켓엔진 시스템 Lay-out 설계, 2008, KARI-RET-TM-2008-009 한국항공우주연구원 

  5. 박순영, 남창호, 액체로켓 엔진 energy balancing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 2005, KARI-REG-TM-2005-00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6. 조원국, 30톤급 액체로켓엔진의 에너지 밸런스 해석, 2009, KARI-RET-TM-2009-00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7. McHugh, B., "'Numerical analysis of existing liquid rocket engines as a design starter," 1995, AIAA-95-2970 

  8. 조원국, 박순영, 75톤급 엔진의 서브시스템 무게 배분, 2007, KARI-RET-TM-2007-00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9. O'Brien, C.J. and Ewen, R.L., 1981, Advanced oxygen-hydrocarbon rocket engine study, NASA-CR-161748 

  10. 문윤완, 김승한, 설우석, "30톤급 액체로켓엔진 터보펌프-가스발생기 연계시험에서의 시동특성 해석," 한국항공우주공학회 '09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577-580 

  11. McBride, B.J. and Gordon, S.,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NASA reference publication 1311, 1996 

  12. 문윤완, 김승한, 설우석, "다양한 구동가스를 사용한 액체로켓엔진의 시동특성 연구," 한국추진공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pp.216-220 

  13. 남창호, 조원국, 설우석, "가스발생기 사이클액체 로켓 엔진의 성능 분산 해석 및 활용," 한국추진공학회 2006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6, pp.191-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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